그래도 코인 공부는 좀 해둡시다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 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 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 20% 할인 J24I6ZG2 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 20% 할인 18499 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 20% 할인 9623672970 바로가기링크
MEXC 10% 할인 mexc-bitcoinxxo 바로가기링크
비트겟 50% 할인 nyeo 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그래도 코인 공부는 좀 해둡시다

인터넷이라는 신문물이 태동하던 1990년대 말, 매출이 전혀 없는 기업인데 주가는 몇십만원으로 치솟던 시절이었다. 닷컴 버블이 한창 난리가 났지만 기자는 세상은 실물에 의해 움직인다고 믿었다. 손으로 만지지도 못한 채 PC 화면을 통해 눈으로만 접해야 하는 인터넷은 허상에 불과하다고, 그래서 실체가 없으니 곧 망하리라고 여겼다.

실제 대다수 닷컴 기업, 더 정확히 말해 실체도 없이 투자자를 현혹했던 기업들은 버블 붕괴와 함께 사라져버렸다. 하지만 그중에는 보석이 몇몇 숨어 있었다.

1990년대 말 출범한 네이버가 대표적이다. 초기에는 게임과 초보적 수준의 검색이 중심이었고, 블로그·카페·지식IN 등 낯선 서비스는 이용자가 그리 많지 않았다. 하지만 2005년부터 국내 포털 부문에서 1위에 올라선 네이버는 모바일로 영역을 확장하며 이제는 모든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됐다.

자연히 주가도 지난 20년 새 200배 정도 올랐다. 포털의 무한한 잠재력을 간파하고 과감한 투자를 했더라면 지금쯤 꽤나 큰돈을 모았을 게다.

반도체와 모바일 글로벌 강자로 우뚝 선 삼성전자도 마찬가지다. 2000년대 초반 인터뷰를 했던 스탠퍼드대의 유명한 기계공학 교수는 기자에게 “삼성전자와 한번 공동연구를 해보고 싶다”는 바람을 노골적으로 표현했다. 당시만 해도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 반열에는 오르지 못한 기대주였지만 세계 최고 석학은 미래를 내다보고 있었던 것이다. 그때 교수의 혜안을 새겨듣고 삼성전자를 장기 보유하면서 배당까지 받았다면 15~20배의 수익을 났을 것이다.

요즘 부동산 시장을 보면 ‘말죽거리 진흙밭이라도 두어 평 사둘 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작은 거라도 샀더라면’ 이런 한탄을 누구나 한 번쯤 하게 된다. 지난 20년 사이 반도체 산업의 미래, 디지털이 바꿔놓을 세상, 도시의 성장 등 어느 분야라도 지식을 쌓고 관심을 가졌더라면 꽤 넉넉한 부를 쌓을 수 있었을 것이다. 열심히 공부하고 분석하고도 잘못된 판단과 결단 부족으로 투자를 못했다면 아쉬움이 없겠지만 무지와 무관심 탓에 놓쳤기에 다들 후회가 큰 것이다.

인류 역사에는 수많은 새로운 도전이 있었다. 라디오·자동차·비행기·인터넷 등 성공한 시도는 ‘혁신’이 됐지만 실패한 도전은 그 의도나 과정에 관계없이 ‘사기’의 오명을 뒤집어썼다. 암호화폐 역시 앞으로 얼마나 유망할지, 정말 화폐를 대체하는 교환 수단이 될 수 있을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세계적인 학자와 정책 결정자들도 엇갈리는데 평범한 우리가 암호화폐의 미래를 예단하기란 불가능하다. 삼성전자, 네이버, 압구정 아파트처럼 20년 후쯤 또다시 “그때 샀어야 했는데”라며 자신의 무지와 게으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