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이 되지 못한다?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 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 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 20% 할인 X6USRK71 https://accounts.binance.com/en/register?ref=X6USRK71
바이비트 20% 할인 18499 https://www.bybit.com/register?affiliate_id=18499&language=ko-KR&group_id=0&group_type=1
오케이엑스 20% 할인 9623672970 https://www.okex.com/ko/join/9623672970
MEXC 10% 할인 mexc-bitcoinxxo https://www.mexc.com/ko-KR/register?inviteCode=mexc-bitcoinxxo
비트겟 50% 할인 nyeo https://m.bitget.com/register.html?languageType=3&channelCode=redo1&vipCode=nyeo
FTX  5% 평생할인 https://ftx.com/#a=37906843

근 우크라이나 위기가 전쟁으로 이어지면서 주식뿐 아니라 비트코인 역시 크게 하락하였다. 비트코인은 채굴량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금과 유사하다고 하여 디지털 금으로, 미래의 안전자산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왜 위험 상황인 전쟁 리스크에서 가격이 하락하는 것일까?

왼쪽은 비트코인, 오른쪽은 위험자산의 대표지수인 나스닥100, 아래쪽은 안전자산의 대표지수인 국내 금 시세이다. 올해 들어 비트코인과 나스닥100은 크게 하락하고 있고, 국내 금 시세는 역대 최고가인 79,046원에 근접하고 있다. 작년 5월 경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 금지 사건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하락한 것을 제외한다면 비트코인 가격과 나스닥100의 움직임은 다를 바 없다.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이라고 한다면, 경제적으로 불안하고 위험 회피 현상이 나타날 때 가격이 오르거나 적어도 가격이 일정해야 한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달러나 다른 화폐와 달리 더 이상 화폐를 찍어내지 못해 화폐가치가 하락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디지털 금으로 부를 수 있는 것이고, 현 상황에는 가격이 하락할 수밖에 없다. 현 상황은 미국의 무제한 양적완화로 인해 시장에 돈이 엄청나게 풀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미국은 금리인상을 앞두고 있다. 더 이상 돈을 풀지 않고 오히려 유동성을 회수하게 된다. 금리인상을 하더라도 유동성이 급격하게 회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금리인상이 진행 중이어도 주가는 결국 올랐다. 그러한 의미에서 비트코인의 가격도 결국 다시 오를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금 가격은 어떻게 될까? 지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주가가 급락했다가 V자 반등을 했을 때 금 가격은 크게 올랐고, 8월 초 고점을 찍은 후 다시 가격이 하락했다.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은 안전자산 선호 현상을 만들어내고, 그 이후에도 풀린 유동성으로 인해 화폐가치(달러)가 하락하면서 금 가격 역시 상승하게 된다. 그리고 유동성이 다시 주식 등 위험자산으로 향하면서 금 가격은 내려가게 된 것이다.

현재 금 시세를 보면 금리인상 소식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상황이 격화되자 가격이 급등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안전자산 선호 현상 때문이다. 주식 투자자는 금리인상 등 미래에 대한 예측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금 가격은 실제로 풀린 유동성의 영향을 아직 받고 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전쟁 리스크가 해소되고 금리인상에 대한 증시의 불확실성이 옅어지면서 돈이 다시 위험자산으로 움직일 것이고, 이 때 금 가격은 하락하게 될 것이다.

금이 안전자산이라고 부르지만, 차트를 보면 ‘이게 안전자산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 금이 실제로 안전자산으로서의 역할을 하려면 달러 등 기존 화폐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정도로 강력한 재난이 발생해야 한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그런 일은 발생 가능성이 극히 낮기 때문에 매우 장기적으로 보아야 우상향 그래프를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금에 투자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장기적인 사이클에서는 금만 오르고 다른 자산은 모두 하락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그러나 매우 가능성이 낮고, 평소에는 안전자산으로 은행 예적금을 포함한 채권을 들고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본다.

다시 비트코인으로 돌아와서, 비트코인은 과연 디지털 금이 아닌 것인가? 현 상황에서는 디지털 금으로 활용할 수 없다. 금은 몇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그에 비해 비트코인은 이제 막 생겨난 자산이다. 현재 비트코인은 90% 정도 채굴된 상태이고, 채굴을 하다보면 채굴 보상이 반감되는 반감기가 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지금까지 세 번이 있었고, 반감기가 올 때마다 가격이 올랐다가 다시 하락하는 현상을 반복하였다. 따라서 외부 효과가 아니더라도 비트코인은 앞으로도 등락을 계속할 것이고, 디지털 금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 확인하려면 앞으로도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은 현재 안전자산으로 볼 수 없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상당한 미래에 안전자산이 될 가능성은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는 섣불리 추천할 수 없지만, 현대 경제사에 한 획을 그은 투자처임에는 분명하며 미래에 어떠한 움직임을 보여줄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