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봉차트 / 캔들차트 보는법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바로가기링크

비트코인차트 / 캔들차트 보는법

지난 시간에 차트분석에 대해 간단한 용어정리와 개념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하나하나 요소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캔들(봉) 차트에 대해 알아 볼 건데요. 차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제일 먼저 친숙해져야 할 것이 바로 캔들입니다.

상승을 의미하는 양봉(일반적으로 붉은색 캔들)과 하락을 의미하는 음봉(파란색)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형태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양봉 vs 음봉

다들 예상하신 대로 양봉은 시세가 오를 때의 봉을 표현한 것입니다. 반대로 시세가 내려갈 때는 음봉으로 표현하겠죠. 그리고 봉 위아래로 나와 있는 꼬리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꼬리가 잘라진 경우도 있는데요. 길게 뻗은 꼬리는 일정 시간 안의 최고가와 최저가를 의미합니다.

조금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1시간 봉을 선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봉 자체는 시가와 종가를 말해 줍니다. 양봉일 경우 아래가 시가, 윗쪽이 종가가 되겠죠. 1시간 안에 꾸준히 오르기만 했다면 꼬리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시가 아래로 내려갈 수도 있으며, 종가 위로 올라갈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시가의최고, 최저 변동폭을 꼬리가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왜 꼬리의 형태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많이 들지만 보다보면 당연히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만약 꼬리가 없는 양봉의 형태라면, 하락 없는 계속적인 상승의 형태로 보면 될 것입니다.

2. 시가 vs 종가

그럼 시가와 종가에 대해 추가로 알아볼게요. 1시간 봉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시간을 시작하는 순간의 가격을 시가라 하고, 1시간이 끝나는 시점의 가격을 종가라고 말합니다. 당연히 양봉은 종가가 시가보다 높으며, 음봉은 시가가 종가보다 높습니다. 처음에는 헷갈리지만 캔들 색상의 의미만 정확히 알고 계시다면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시가와 종가 위아래로 붙은 선을 흔히 꼬리라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꼬리는 해당 시간안에 시세가 변동한 최고, 최저 위치를 보여주죠. 시가, 종가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쓰입니다.

차트를 처음 보시는 분에게는 생소하지만, 한 두번 보다보면 굉장히 친숙해 질 테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3. 응용캔들

위의 그림은 다양한 캔들의 형태입니다. 꼬리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도 쉽습니다. 꼬리가 없는 양봉이라면, 그 시간대에 최고점이 종가인 것입니다. 반대로 음봉의 밑에 꼬리가 없다면, 최저점과 종가가 같다는 의미겠죠.

위 아래로 꼬리가 없는 양봉이라면, 최저가에 시작하여 최고가에 종료된 강한 상승세를 의미합니다.

4. 망치형 캔들

위 그림은 망치를 닮은 캔들입니다. 어떤 의미일까요?종가는 최고점을 보여주지만, 얼마 전까지는 아랫 부분에 시세가 형성되었던 것을 보여주는 형태 입니다.

5. 역망치형 캔들

반대로 역망치형 캔들입니다. 종가가 형성되기 전에 그 위로 시세가 형성되었던 것을 보여줍니다. 봉과 꼬리의 형태를 정확히 이해한다면 시장의 움직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