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지 마세요! 암호화폐 사기 수법과 예방법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바로가기링크

속지 마세요! 암호화폐 사기 수법과 예방법

[kiwi금융정보]

속지 마세요!

암호화폐 사기 수법과 예방법

안녕하세요. 고객의 자산을 키워주고 위해주는 모바일뱅크! 키위뱅크입니다.

2021년 상반기를 뜨겁게 달군 이슈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암호화폐’, ‘가상화폐’일 것입니다. 매일같이 경제 뉴스 1면을 장식하기도 하였고, 지금도 광풍을 일으켰던 때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 가상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이용하여 암호화폐 사기를 저지르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오늘은 키위뱅크에서 주요 사기 수법과 예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01. 암호화폐와 가상화폐란?

암호화폐와 가상화폐

가상화폐란 쉽게 말하여 지폐, 동전과 같은 실물이 없이 인터넷 환경에서만 사용하는 디지털 화폐를 뜻합니다. 화폐 개발자가 온라인에서 발행하여 온, 오프라인 환경에서 거래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암호화폐 역시 동일하나 암호화폐는 개발자가 발행에 관여하지 않으며, 인터넷과 같은 가상공간만이 아니라 현실에서도 통용된다는 점에서 가상화폐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암호화폐와 가상화폐는 같은 개념의 단어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도지코인 등이 있습니다.

전자화폐와의 차이

전자화폐는 발행 주체가 금융회사 또는 전자금융업자지만 가상화폐와 암호화폐는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관리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자화폐의 경우 정부가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고, 법정 통화로도 인정을 받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가격이 급등락하는 등 안정성이 현저히 낮고, 불법 용도로 활용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02. 암호화폐 사기 수법

암호화폐 관련 사기 범죄는 지난 해에 333건으로 급증했습니다. 투자 금액 자체가 워낙 크기 때문에 한 사람 한 사람이 입은 피해 금액이 큰 편이며, 누적 피해액이 5조 5천억 원이 넘었습니다. 이는 지난 해 피해 신고 사례이며, 올해 암호화폐 투자자는 580만 명으로 작년 100만 명 선이던 것과 비교했을 때 5배 이상 급증하였기 때문에 올해 피해 건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사기를 당하고 싶어서 당하는 것도 아니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당하는 것이 사기이니 암호화폐 사기 수법을 먼저 알아야 피해를 입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키위뱅크에서 어떤 식으로 범죄자들이 사기를 치는지 대표적인 사기 수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암호화폐 사기 수법

다단계: 지난 5월 경찰은 한 암호화폐 거래소가 다단계 방식으로 회원 4만여 명으로부터 1조 7000억 원을 모은 것을 확인하고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이 거래소 이외에도 다단계 방식으로 암호화폐 사기를 벌이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 다단계 방식은 ‘돌려막기’ 방식으로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예전부터 자주 접했던 방식을 암호화폐에도 그대로 적용한 것입니다.

암호화폐 다단계의 경우는 원금 보장, 고수익률 보장 등을 미끼로 신입 회원을 유치합니다. 이 때 신입 회원한테는 거액의 통장을 개설하거나 특정 암호화폐를 사게 한 뒤에 가입시키고, 다른 사람을 소개하여 가입까지 이끌어내면 소개비 등의 명목으로 일부를 줍니다. 결국 나중에 가입한 회원의 투자금을 먼저 가입한 회원에게 주는 ‘돌려막기’인 것입니다. 회원 유치를 통해 목표 금액이 모이면 다단계 사기꾼들이 그 돈을 들고 그대로 사라집니다. 그런데 이러한 방식으로 회원을 유치하는 거래소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업체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보호예수(Lock-up): 보호예수란 주식에서 ‘시장 주식의 주가 안정을 위해 대주주나 특수 관계인이 상장 후 일정 기간 동안 보유 주식을 시장에 팔지 못하도록 한 조치’입니다. 이를 암호 화폐에 적용하여 사기꾼들이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받고 암호화폐를 넘겨준 뒤 일정 기간 동안 이를 팔지 못하게 합니다. 홈페이지 약관 등에 이를 기재해놓았지만 매우 작은 글씨로 적어두는 편법을 쓰는 식으로 투자자들이 팔 수 없게 만들어두고, 암호화폐의 가격을 끌어올려 다른 투자자들을 끌어들인 후, 투자자들의 보호예수 기간이 끝나기 전에 본인들이 먼저 다 팔아서 돈을 챙기는 것입니다.

시세 조종: 암호화폐는 안정성이 매우 낮습니다. 가격의 급등락이 심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 투자자들이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가격이 안정된 것처럼 보이게 시세를 조종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세 조종 사기꾼을 PM(프로젝트 매니저)라고 부릅니다. 이들은 특정 암호화폐를 사거나 팔면서 가격이 안 떨어지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시세를 조종하여 가격이 오르기 시작하면 돈이 계속 들어온다고 홍보를 하면서 SNS 등을 통해 광고를 합니다. 아예 시세 조종 팀이 따로 있어 조직적으로 시세 조종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돈이 많이 들어왔다 싶으면 사기꾼들은 잠적을 해버립니다. 이러한 방식을 취하는 사기꾼들은 아예 거래소 자체를 만들어서 시세를 조작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거래소 자체를 정지시키며 잠적하는 경우 피해가 커지고, 이를 구제받기도 어렵습니다.

03. 암호화폐 사기 예방법

암호화폐 사기 수법은 날로 다양해지고, 치밀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부터는 암호화폐 사기 예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출처: 네이버 ‘코인 사기 카페’ 검색창’ 캡쳐)

몇몇 금융 전문 변호사들은 라디오, 뉴스, 인터뷰 등의 매체를 통해 암호화폐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말하였습니다. 이들이 말한 주요 내용을 키위뱅크가 정리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원금을 보장한다고 하면 100% 사기입니다. 암호화폐만이 아니라 자본시장법상 원금 보장 자체가 이미 불법이며, 이를 보장해 주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둘째, 투자설명회에서 연예인이나 유명 정치인의 사진을 보여주며 이들이 투자했다고 하면 100% 사기입니다. 연예인이나 정치인이 투자할 수도 있지만 이들이 자신들을 홍보에 이용하도록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셋째, 사람들을 데려오면 후원 수당을 준다고 하면 다단계 사기 수법입니다. 기존 조직원이 신규 조직원을 유치해 오는 다단계 자체는 불법이 아니지만 신규 회원을 데리고 오면 사람 수만큼 수당을 준다고 하면 방문판매법 위반 사항인 사기입니다.

마지막으로 암호화폐 회사가 접근해 오면 인터넷 검색창에 그 회사 이름을 검색하거나 ‘코인 사기 카페’에 가입할 것을 권합니다. 온라인상에서 검색을 했을 때에 암호화폐 회사가 문제 있다는 글이 나오지 않았다면 100%는 아니라도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키위뱅크에서 암호화폐 사기 수법과 그 예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돈을 벌기 쉽지 않은 사회에서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돈을 벌고 싶다는 욕망은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사람들한테 올해 상반기 지속적으로 언급이 되는 이슈인 암호화폐를 이용해 사기를 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이 존재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모두 더욱 주의를 기울여 안전하게 투자하고, 피해를 입지 않기를 바랍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