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용어 이 정도만 알면 투자할 수 있다!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바로가기링크

코인용어 이 정도만 알면 투자할 수 있다!

코인용어 이 정도만 알면 투자할 수 있다!

비트코인 36,000달러 돌파

안녕하세요 전문가는 아니지만, 조금씩 초보 딱지를 떼고 있는 코린이 수노밍쿠 입니다.

처음에 코인에 ‘ㅋ’ 자도 몰랐을 때 코인용어나,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 여러 방면으로 검색해서 공부해 봤는데, 한눈에 정리된 글이 별로 없어서 꽤 오랜 시간 동안 찾고 제가 직접 정리하느라 굉장히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

OKX의 거래소 볼륨이 상당한 시점

그렇게 한번 겪어서 그런지 코인을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도 저랑 비슷한 상황을 겪을 것 같아서 코인 투자할 때 알아두면 좋은 용어 몇 가지만 정리해서 말씀드려볼까 해요 🙂

국민 거래소 업비트 앱

거래소 앱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은 대부분 바로 위 화면일 거예요. 맨 첨에 최상단에 있는 KRW , BTC, USDT 이게 어떤 걸 의미하는지 궁금해서 검색해 보니 봤는데요.

KRW : 우리나라의 화폐인 원화를 줄인 것 (원화 마켓)

BTC : 비트코인을 뜻함 따라서 비트코인을 기본 통화로 하는 것 (BTC 마켓)

USDT : 미국 달러 가치를 추종하는 디지털 화폐 테더가 기본 통화 (테더 마켓)

한 마디로 각 나라의 화폐 단위를 줄인 것으로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이며 코인 용어로 널리 쓰이는 화폐 단위입니다. 하지만 국내 거래소의 경우 원화 마켓 사용률이 90% 이상이라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보라의 차트

그리고 다음으로 궁금했던 건 차트 보는 법이었어요. 이 차트를 봤을 때 빨간색, 파란색이 뭐 이리도 많은지 정말 의아해했어요. 근데 밑에 쪽을 보시면 일자가 표기되어 있어서 찾아봤더니 매일의 주가 변동과 거래량을 기록해 둔 거였습니다. 이 부분은 주식도 동일!

차트를 보면서 과거의 주가를 확인하고 분석하면서 미래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해요. 한 마디로 차트는 사후분석, 매매의 참고 자료인 거죠.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참고용 매매에 도움이 된다 정도로 이해하심 되겠어요.

다양한 메이저 코인들

개인적으로 저는 매수, 매도만 알면 차트를 볼 때 사실상 문제가 없다고 봐요. 그래서 차트관련 용어는 많이 찾아보지 않았고, 다방면으로 다른 코인 용어들 조금씩 찾아보곤 했었는데요. 이제부터 꿀팁 전해드릴게요~!


어딜 가든 뒤처지지 않으려면 이 정도는 알아야 한다!!

1. 호가 → 사고파려는 물건의 가격을 부르는 명칭 단순 부르는 값이 아닌 값을 부르는 행위까지 의미함. 즉 매수 주문과 파는 매도 주물을 [호가하다]라고 표현할 수 있음.

2. 매수벽, 매도벽 → 매수벽은 어느 특정가격대에 정말 많은 물량을 쌓아놓은 것을 뜻함. 매도벽은 호가 창에서 지정가로 걸어둔 것을 뜻함.

3. 에어드랍 → 비트코인, 알트코인 중 코인을 소유하고 있으면 공짜로 새로운 코인을 주는 것. 조건과 수량은 각 코인마다 다르고, 호재로 작용한다고 함. (최근에는 주로 신규 코인의 이벤트로 사용되고 있음)

4. 스냅샷 → 에어드랍을 위해 코인을 얼마나 소유하고 있는지 거래소에서 자료를 백업하는 것을 뜻함.

인기 플랫폼 코인들

5. 플랫폼 코인 → 하나의 플랫폼이 되는 코인. 예를 들어 코인을 공항이라고 가정하면 비행기를 타려 공항을 방문하는 사람이 많을 텐데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상점이 생길 수밖에 없음. ex) 면세점

– 즉, 상점 (면세점)이 디앱 (탈 중앙화 앱 Dapp)이라고 볼 수 있음. 가장 큰 공항은 이더리움이며 후발자인 타 플랫폼들이 유저를 늘리기 위해선 전송속도를 증가하고 수수료를 낮추는데 주력하고 있음. 그러한 대표적인 플랫폼 코인은 솔라나, BNB(BSC), 테라, 아발란체, 폴리곤, 트론, 에이다 등이 있다고 함.

6. 김치프리미엄 → 한국에서 거래되는 가상화폐의 시세가 해외 거래소와 비교했을 시 얼마나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지를 뜻하는 신조어 [반대로 해외 거래소의 시세가 높을 경우 역프가 끼었다고 표현하고 있음]

7. 재정거래 → 코인 가격이 나라별 거래소마다 다르면 거래소에서 매수해 비싼 거래소에 파는 것 즉 시세차익을 통해 이득을 보는 경우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외환 거래법으로 재정거래가 어렵다고 볼 수 있음]

8. 펜트하우스 →가장 높은 가격에 매수한 사람 자신이 가격 높은 가격에 사서 물렸음을 자조적으로 표현하는 것..

9. 장타, 단타 → 장타는 오랜 시간 매수, 매도를 통해 이득을 얻기 위해 거래하는 것을 뜻함. 단타는 짧은 기간 매수, 매도를 통해 이득을 얻기 위해 거래하는 것을 뜻함. [단타는 크게 스윙과 스켈핑이 있음]

10. 스윙, 스캘핑 → 스윙은 최소 6시간 이상으로 낮을 때 매수해서 적당한 고점에 매도하는 것을 뜻함. 스캘핑은 1분 이내 시세가 아닌 호가 창을 보고 이루어지는 것을 뜻함. 즉, 초단타.


총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코인 용어들이 있지만, 제가 알고 있는 것들 중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용어들을 설명드려봤어요! 오랫동안 코인 투자를 한건 아니었지만, 그래도 제가 느낀 결과 매수, 매도 시 가장 중요한 건 타이밍이라고 생각해요.

근데 그걸 혼자서 판단하고 하기엔 어렵고 쉽게 투자를 하다가는 망하는 지름길이 아닐까 싶거든요.. ㅎ 다행히도 저는 유튜버 코인고래님이 운영하는 단톡방을 알게 된 덕분에 손해를 크게 보진 않았는데요!

유튜브에도 영상이 올라오지만, 영상 올라오는 정보가 톡방에서 가장 빠르게 올라와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편한 면도 있습니다.

일하는 동안에는 톡방으로 흐름을 확인하고, 퇴근길에는 영상을 보면서 놓친 부분이 없는지 한 번 더 확인하곤 해요! 아직 코인에 대해서 파악하려면 한없이 부족하지만 유튜버 코인고래님과 함께라면 걱정 없이 코인 투자할 수 있어서 크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결코 절대적인 수익이라는 것은 코인 시장엔 없답니다. 언제나 DYOR (스스로 연구) 하면서 판단은 본인 스스로가 결정해야 한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라구여~ 그래도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곳을 찾으신다면 코인고래 유튜버님이 운영하는 톡방 구경 한번 해보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오픈 채팅방 / 유튜브 채널


 23

공감한 사람 보러가기

댓글 2공유하기
수노밍쿠
수노밍쿠게임

게임과 IT 그리고 일상의 여러가지를 공유합니다.

이웃추가
수노밍쿠님의 인플루언서 홈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