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이 주도하는 미래 금융”을 마무리하면서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 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 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 20% 할인 J24I6ZG2 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 20% 할인 18499 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 20% 할인 9623672970 바로가기링크
MEXC 10% 할인 mexc-bitcoinxxo 바로가기링크
비트겟 50% 할인 nyeo 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다들 주말 잘 쉬고 계신가요?

필자는 지난 금요일 리서치센터에서 가장 큰 행사인 리서치포럼을 마무리하면서 1달 남짓 달려오던 바쁜 일정을 일차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애널리스트로는 처음 맞이하는 포럼인 데다가, 당초 장기 과제로 생각하던 블록체인 관련 보고서를 갑자기 담당하게 되어 포럼 전에 보고서를 마무리하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최근 블로그도 다소 소홀했습니다.
지난 3일 금요일에 블록체인 전반을 다룬 “코인과 NFT, 이것이 미래다”라는 공동 보고서를 발간한 데 이어, 공동 보고서에서 일부 포함되지 못한 부분을 포함해 금융 관점에서 블록체인을 다룬 “코인이 주도하는 미래 금융”이라는 보고서를 지난 7일에 발간했습니다. 사실 필자도 아직 블록체인과 코인에 대해서 공부하는 과정에 있는 처지에서 이번 보고서와 포럼을 준비하면서 더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해당 보고서의 표지와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전부터 어느정도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이번 보고서를 통해서 확실하게 알게 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록체인이 더이상 되돌릴 수 없는 차세대 인터넷의 핵심 기술이다.
2. 가상화폐는 블록체인이 가동되는 핵심적인 보상시스템이다.
3. 가상화폐가 포함된 가상자산 시장은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다.
4. 이제 글로벌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필수적으로 가상자산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4번 글로벌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가상자산을 필수적으로 고려할 때가 되었다는 점이 위 보고서에서 말하려고 한 단 하나의 주장이라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필자도 이 부분을 확실하게 이해하는데 적어도 3년은 걸린 것같습니다. 그리고 그 시점이 지금인 이유는 글로벌 큰 돈이 작년을 전후로 의미있게 움직이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가상자산이 금융시장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을 때 금융시장에 미칠 파급효과는 상당합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혁신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더 큽니다. 그저 핀테크 일환 정도로 생각했다가는 과거 반스앤노블이 아마존을 언제든지 제압할 수 있는 온라인 책판매업체 정도로 생각했던 것만큼 어리석은 생각일 수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너무 길고 어설프게 이야기하는 것은 불필요한 논쟁의 여지가 있기에 (참고) 1에 제시된 보고서와 (참고) 2에서 언급한 포럼 영상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참고) 2의 영상이 다소 어렵다는 의견이 있는 것은 참조해시고요. 내일 삼프로TV 글로벌 라이브에 출연해 해당 내용 중 전통적인 금융기관들이 가상자산에 적극 투자하는 내역을 간단히 정리하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시청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아마 내년에는 국내 증권사에서도 올해 ESG처럼 가상자산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보고서나 애널리스트들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국내 기관투자자들 상당수도 가상자산을 투자대상으로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필자도 여러 경로들을 통해 이런 점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노파심에 한마디 첨언을 하면, 가상화폐가 포트폴리오 매니저의 투자대상에 포함되었다는 사실이 가상화폐에 몰빵을 찍어도 된다는 주장을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글로벌 투자대상에 포함된 수많은 주식, 채권 및 원자재에서 지금도 수많은 이들이 잘못된 레버리지 관리와 매매로 패가망신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가상자산은 아직 초기이기에 높은 변동성을 가지고 있어, 수많은 투자자들을 나락으로 떨어뜨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이런 위험과 보고서에서 언급된 한국 정부와 사회의 입장이 가상자산 투자 자체를 막는 논리가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제 가상자산은 단순한 가능성의 영역을 넘어섰다는 것은 분명해진 상황에서 여전히 제거의 대상으로 보는 시각을 고수하다가는 한국도 갈라파고스 경제로 조롱받는 과거 일본의 모습을 재현할 가능성이 큽니다.
(참고) 1. 보고서 출처
https://securities.miraeasset.com/
(참고) 2. 미래에셋증권 리서치포럼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04bLdDqaoY&list=PL1-YXgQy7nWwycEWJeGxyey31S_OmFwHX&index=5&t=85s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1-YXgQy7nWwycEWJeGxyey31S_OmFwH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