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이더리움 급락?(feat. 암호화폐의 미래)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바로가기링크

[코인] 이더리움 급락?(feat. 암호화폐의 미래)

© thoughtcatalog, 출처 Unsplash

우선 코인(암호화폐)에 대해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싶다면, 어피티 <비트코인> 머니레터 포스팅을 먼저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비트코인이 궁금하다면?>

이더리움이란 무엇인가?

러시아 이민자 출신 캐나다인 비탈리크 부테린(Vitalik Buterin)이 2014년 개발한 가상 자산이다. 거래 명세가 담긴 블록이 사슬처럼 이어져 있는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어디서든 전송이 가능하다. 가상 자산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으로 구입하거나 비트코인처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채굴해 얻을 수 있다.

이더리움은 2016년 당시 장부 거래 기록을 코인 보유자 과반수의 동의로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을 악용, 장부를 조작해 소유자를 임의로 바꾸는 해킹이 발생했다. 이 공격으로 이더리움은 대량 유출될 위기를 겪었고, 이로 인해 미국의 모든 거래소에서 이더리움이 상장폐지됐다. 이에 개발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이전 버전과 호환이 불가능한 업그레이드인 하드 포크를 통해 현재의 이더리움을 개발했고, 기존의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클래식(ETC: Ethereum Classic)으로 남게 됐다.

한편, 한국에는 2016년 3월 이더리움 거래소가 마련되었다. 그러나 2016년 초 1달러 수준이었던 1이더(이더리움 화폐 단위)가 같은 해 4월에는 12달러 안팎까지 오르는 등 실물 화폐에 비해 가격 변동이 심해 안정성이 문제 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더리움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 엔진 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에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 자산이라고 나와있어요. 2014년에 이더리움 클래식이 처음 개발됐지만, 해킹이 발생해 현재의 이더리움이 탄생했습니다.

알트 코인 대장, 이더리움

코인 대장은 당연히 비트코인이죠. 시세로 보나, 인기로 보나 비트코인에 버금가는 코인은 현재 없습니다. 비트코인이 등장한 후 수많은 알트 코인이 등장합니다. 수많은 알트 코인 중 가장 대장은 단연 이더리움입니다.

알트 코인이란, 비트코인(Bitcoin)을 제외한 가상화폐를 전부 일컫는 편의상의 용어로 이더리움(Ethereum), 리플(Ripple), 라이트코인(Litecoin) 등이 대표적이다.

비트코인·이더리움 조정…알트코인이 뜬다

뉴스내용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지만 원화 거래소의 거래대금은 2배 이상 증가했다.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자산) 주도장세 기대가 커지고 있다.17일 헤럴드경제가 4대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의 24시간 거래대금을 분석한 결과, 전 거래일 오전 8시 12조6963억원이던 거래대금…
출처
헤럴드경제

대장인지 어떻게 알 수 있냐고요?

가격이 말해줍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알트 코인 중 가장 가격대가 높은 코인이 바로 이더리움이거든요.

지금은 코인 투자가 상당히 대중화되었지만, 과거에는 코인이란 극도로 위험한 투자로 여겨졌습니다. 부동산은 실물 자산이고, 주식도 기업의 가치를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예측 가능했는데요. (물론 예측 가능하다고 내가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가격 등락 분석이 가능하다는 의미예요.)

코인이라는 것은 당초에 존재하지도 않았던 것이 생겨나면서 갑자기 가치를 갖게 됐습니다. 집을 사면 집에 살고, 주식을 사면 기업이 성장하는 걸 보면 된다지만 코인의 등락은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요?

제가 처음 코인 투자를 할 때, 이 점이 몹시 혼란스러웠습니다.

부동산은 입지 및 수요 분석을 하면 되고, 주식은 재무제표 등을 통해 기업가치를 분석하면 된다지만, 코인은 도대체 올라도 왜 오르는지, 떨어져도 왜 떨어지는지 전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코인이 일종의 주식 트레이더가 하는 차트에 의한 투자라고 봤고요. 솔직히 얘기하면 투자라고 볼 수 있는지도 의문이었습니다. 그랬던 제가 어느 날 코인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코인 투자를 시작한 이유

여러분은 주식을 할 때 가장 위험한 상황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주식이 휴지조각(가치가 0)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그 기업이 상장 폐지되거나 도산해서 돈 주고 산 주식이 아무도 사지 않는 주식이 되어 버리는 거죠.

이런 위험성 때문에 보수적인 주식 투자자들은 시총이 큰 주식, 사업이 탄탄한 기업 주식에만 투자하기도 합니다.

코인은 어떨까요?

코인 가치가 0이 될 가능성인 언제나 있습니다. 심지어 매우 높아요. 코인 가치가 왜 제로가 될까요? 수요가 없을 때 제로가 되겠죠. 아무도 코인을 사지 않는다면 팔 수도 없을 겁니다.

저는 코인에 언제나 이러한 위험이 존재한다고 봅니다. 이런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코인으로 장기투자를 한다는 건 대단히 어려운 일이죠. 5년 후에 7천만 원 주고 산 비트코인이 0원이 되지 않는다고 어찌 장담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니 오늘 사서 조금이라도 오르면 내일 파는 거죠. 하루, 일주일, 한 달을 내다볼 수 없는데 어떻게 수년간 코인을 담아놓을 수 있겠어요? 사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얼른 팔아야죠.

코인 투자에 매우 부정적이었던 제가 코인 투자를 시작한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이 뉴스 때문입니다.

정부에서 코인에 과세한다.

저는 이 뉴스를 보고 2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1. 코인이 제도권 안에 진입한다.

그동안 코인에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았어요. 그 이유가 뭘까요? 코인을 자산으로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한마디로 재산으로 인정하지 않았어요. 재산으로 인정하지 않는데 세금을 부과할 수 있나요? 없죠.

그동안 코인은 과세되지 않았고, 제도권 안에 없었기 때문에 코인을 통해서 자금 세탁이 가능했어요. 상속도 가능하죠.

예를 들어 내가 7천만 원의 현금이 있어요. 그걸로 1비트코인을 구매해요. 자녀에게 1비트코인을 전송해요. 1비트코인을 받은 자녀는 시세에 맞춰 7천만 원에 팔아요. 상속에 대한 과세는 전혀 없어요. 비트코인은 자산이 아니니까요.

결국 자녀는 세금 한 푼 안 내고 7천만 원을 증여받은 셈이죠.

하지만 앞으로 코인에 과세가 된다면 얘기가 달라져요. 상속세나 증여세를 물 수도 있겠죠. 코인 과세는 양가적인 의미를 갖고 있어요.

그동안 코인 매매로 수천억을 벌어도 한 푼도 안 냈는데 앞으로는 세금을 내야 하죠. 그래서 억울할 수도 있겠지만, 뒤집어보면 정부가 코인을 자산으로 인정하기 시작했다는 말이 돼요. 완전한 무법지대에서 제도권 안에 편입한 거죠. 앞으로 점점 더 많은 규제가 생길 거예요. 그럴수록 코인으로 돈을 버는 기회는 점점 좁아지겠지만, 안전하게 제도권으로 편입할 수 있겠죠.

2. 앞으로 1년 동안은 세금을 안 낸다. (과세 유예)

1번이 이유와 완전히 다른데요. 코인 과세가 1년 유예 됐어요. 그 이후에는 250만 원 이상 수익을 내고 매도할 때 22%의 세금을 물어요. 말이 22프로지, 1억이면 2천2백만 원이에요. 결코 작은 돈이 아니죠.

지금이라도 코인 투자를 시작해야, 조금이라도 세금을 덜 내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거예요. 더 늦기 전에 발이라도 담가두자, 싶었죠.

결론적으로 제가 코인 투자를 시작한 이유는 1. 코인이 자산으로 인정 2. 과세하기 전에 1년 만이라도 투자하자 2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코인 급락

이날 비트코인 급락은 찰리 멍거 부회장이 자산 버블을 경고하면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비판한 여파다. 멍거 부회장은 현지시간으로 3일 호주에서 열린 한 금융 세미나에 참석해 “암호화폐는 존재하지 말았어야 한다”라며 중국의 규제 조치를 칭찬했다. 그는 “영어권 문명이 암호화폐와 관련 잘못된 결정을 내렸고 어떤 식으로든 이런 미친 호황에 참여하는 것을 참을 수 없다”라며 “암호화폐를 금지한 중국인을 존경한다”라고 말했다. 멍거 부회장의 이 같은 발언 이후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는 일제히 급락하고 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외에도 코인 시장 시총 4위 솔라나는 5.43% 내리고 샌드박스 5.10%, 스텔라루멘 5.77% 등 줄줄이 하락 중이다.

‘멍거 빔’ 맞은 코인 시장…비트코인, 이더리움 줄줄이 급락

이런 이슈에도 20프로씩 급락하는 게 코인입니다. 코인 투자를 하려면 주식보다 더욱 강심장을 가져야 합니다. 언제 어떤 이슈가 발생하여 급락할지 모릅니다. (단순히 코인으로 돈 좀 벌어봐야겠다, 라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건 추천하지 않아요. 투자라는 게 원래 그렇습니다.)

연일 횡보하던 비트코인이 하루 새 20% 넘게 폭락하며 4만 2000달러 선이 붕괴됐다. 신종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등장으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암호화폐 시장도 휘청이고 있는 것이다.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위험 선호 심리가 줄어들고 있는 모양새다. 연임 후 매파로 돌변한 제롬 파월 미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의 조기 금리 인상 발언도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 영향을 줬다.

20% 넘게 폭락한 비트코인…’산타 랠리’ 앞둔 지금이 저가 매수 기회?

현재 연준에서 조기 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어요. 거기다 신종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확산하고 있죠. 이 정도 확산세라면 당분간 지속될 듯해요. 사람들은 금과 달러 같은 안전 자산을 모으고 있고, 이에 따라 위험자산 선호도가 낮아졌어요.

대표적인 위험자산, 코인

대표적인 위험 자산은 주식과 코인이죠. 주식보다는 코인이 더욱 변동성이 심해요. 7천만 원대까지 올라갔던 비트코인은 현재 5천만 원대로 내려앉았죠. 이더리움도 마찬가지예요.

앞으로도 코인은 상승할까

저는 상승한다고 봅니다. 물론 등락이 굉장히 커서 너무 고가에 매수했을 때는 손해를 많이 볼 수도 있겠죠. 하지만 장기적으로 상승한다고 봅니다. 코인이 코인 그 자체로 가치를 가지기보다는, 메타버스나 NTF 등에 활용된다면 더욱더 그렇죠.

코로나 때문에 가상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가상현실이 훨씬 더 빨리 구축될 겁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세상이 너무도 빠르게 변하고 있어요. 지금 2030분들도 안주하시면 안 돼요. 세상이 하루하루 바뀝니다. 저는 10년 후에는 90프로 이상의 사람들이 메타버스 세계에서 커피를 마시고, 회의를 하고, 콘서트를 보고, 전시회를 감상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코인은 앞으로 십 년 후, 이십 년 후에도 사용될 미래가치가 있는 화폐로 쓰일 거예요. 앞으로는 지금처럼 코인 가격이 상승하지 않을지도 몰라요. 하지만 적어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지속되리라고 예상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코인은 십 년 후에도 존재할까요?

#코인 #알트코인 #비트코인 #책읽고공부하는파이어족 #투자 #코인투자 #투자공부 #투자자 #코인투자자 #이더리움 #비트코인폭락 #비트코인급등 #이더리움폭락 #이더리움급등 #코인투자이유 #코인상승할까 #코인하는마음 #코인투자마인드 #코인왜살까 #코인왜팔까 #이더리움매수 #이더리움매도 #코인매수 #코인매도 #코인의미래 #코인미래 #가상화폐 #암호화폐 #NFT #메타버스 #코인상승 #코인하락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