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린치가 패시브 펀드를 디스했다구요?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바로가기링크

피터 린치가 패시브 펀드를 디스했다구요?

와이민입니다. 오늘 아침에 신문기사를 뒤척이다 보니, 전설적인 펀드매니저인 피터 린치(Peter Lynch) 기사가 눈에 들어오네요. 제가 좋아하는 분들의 기사는 주기적으로 팔로우업 검색을 하거든요. 오늘 기사의 주요 내용은 ‘피터 린치가 패시브 펀드 투자보다 액티브 펀드 투자가 낫다’고 했다는 내용인데, 이것과 관련해서 한말씀 드려봅니다.

1.

저는 이 기사에서 피터 린치의 의견에 동의한다, 동의하지 않는다라는 이분법적인 것을 말씀드리려는 게 아님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투자 방법은 너무나 다양하고, 개인별로 상황과 능력에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액티브 vs. 패시브” 구분은 있을 수 있지만, 우열을 다투기에는 개인적 결과가 다르기에 그리 생산적이지 않은 논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 주제를 꺼내든 이유는 “액티브 vs. 패시브”의 비교에서 평균의 함정을 피하고, 대가들의 말을 받아들일 때 한두 문장으로만 기억하는 것의 위험성을 재차 상기시켜 드리기 위함입니다.

2.

우선 기사에 나온 피터 린치의 이야기를 다시 읽어보시죠. “피터 린치는 최근 블룸버그 통신과 가진 인터뷰를 통해 패시브 펀드보다는 액티브 펀드를 지지하며 최고의 펀드 매니저들은 시장을 이길 것으로 전망했다”입니다. 원문에도, “predicted the best fund managers would continue beating the market”라고 하면서, Fidelity 펀드의 Steve Wymer, Will Danoff, Joel Tillinghast를 거론했습니다. 다들 뛰어난 펀드 매니저들이죠.

3.

네, 그렇습니다. 피터 핀치는 전체 액티브 펀드 혹은 평균적인 액티브 펀드가 패시브 펀드를 능가한다고 한 것이 아닌 (자사의) 상위권 액티브 펀드 매니저들이 시장을 능가할 것이라는 점을 이야기한 것입니다. 평균을 대변하는 패시브 펀드(사실 전 패시브가 평균을 대변하는지 모르겠지만…)와 상위권 액티브 펀드를 비교해서 이야기했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뭐, 피델리티가 뛰어나다는 홍보 목적이겠지만..

4.

액티브 펀드가 패시브 펀드를 뛰어넘는 성과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액티브 펀드여야 한다는 것이고, 이는 뛰어난 주식을 발굴할 수 있는 뛰어난 펀드 매니저가 필요합니다. 결국, 액티브 펀드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뛰어난 펀드 매니저를 알아볼 수 있는 눈이 있어야만 합니다. 주식이든, 펀드이든 결국은 분별 능력이 필요함이죠.

5.

이는 워런 버핏의 말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기사에서 버핏이 “대다수의 투자자에게 저비용 인덱스 펀드를 추천한다”고 했는데, 이는 액티브 펀드를 폄하하는 것이 아니고 액티브 펀드의 비싼 수수료를 비판하고, 본인 와이프와 같이 자산증식이 아닌 은퇴 후 자산배분이 목적인 비전문가를 위한 추천이었음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버핏은 액티브 펀드에 대한 필요성이 적고 좋은 액티브 펀드를 고를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차원에서의 패시브 펀드 추천이라고 보시는 것이 보다 정확합니다.

6.

결론적으로, ‘피터 린치가 패시브를 디스했다’와 ‘워런 버핏이 패시브를 지지했다’는 모두 단편적인 주장이고, “뛰어난 펀드 매니저를 구분할 수 있는 사람들이거나 신뢰할 만한 시스템을 가진 펀드 회사의 액티브 펀드는 패시브 펀드보다 나은 성과를 가져올 것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패시브 펀드를 통해 채권보다 나은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로 해석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7.

이와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투자의 세계에서 뛰어난 성과를 기록한 대가/고수들을 배우려는 것은 좋지만, 그들의 말을 단편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전후 맥락을 다 봐야 그 말의 진정한 의미를 알 수 있음입니다. 단순 몇개의 워딩만으로 그 사람의 주장을 곡해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유명인들의 말을 단편적으로만 워딩하여 자기 주장을 합리화하려는 사람들을 거르시는 것도 좋습니다책 <스스로 좋은 투자에 이르는 주식 공부>에도 인용했던 글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여라”라는 글을 링크해 봅니다.

8.

투자의 세계는 한두 단어/문장을 가지고 단정적으로 정의하기에는 매우 복잡한 세계입니다. 그 때는 맞았던 논리도 지금은 틀린 것이 되는 세계이고, 평균적으로 보기에는 수많은 아웃라이어(Outlier)들이 출몰하는 것도 또 투자의 세계입니다. 대가의 의견을 듣더라도 절대 진리라기 보다는 (조금 더 진리에 가까운) 의견이라고 보시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도 마찬가지로 받아들여 주세요. 생각의 깊이와 함께 생각의 넓이도 키우시면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