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험 차익거래를 위한 김프매매에 대한 연구

무위험 차익거래를 위한 김프매매에 대한 연구
 

무위험 차익거래를 위한 김프매매에 대한 연구

무위험 차익거래를 위한 김프매매에 대한 연구

[글의 구성]

1. 김치프리미엄의 등락은 언제 발생하는가?

2. 헷징이란 무엇인가?

3. 김프매매로 수익을 내는 방법 1 – 싼데서 사서 비싼데 팔기 (USDT)

4. 김프매매로 수익을 내는 방법 2 – 싼데서 사서 비싼데 팔기 (USD)

* 현물/선물/매수/매도/롱포지션/숏포지션 등

아래 등장하는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 미리 숙지하셔야 이해가 가능합니다.

등장하는 용어를 모르시는 경우 구글링을 통해 반드시 검색해보고 글을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1. 김치프리미엄의 등락은 언제 발생하는가?

 

김프의 상승

– 일반적으로 김프는 해외거래소 가격이 떨어질 때 오른다. (해외거래소 하락 속도 > 국내거래소 하락 속도)

– 일반적으로 김프는 국내거래소 가격이 파멸적으로 오를 때 오른다. (해외거래소 상승 속도 < 국내거래소 상승 속도)

– 일반적으로 김프는 달러가 하락할 경우 오른다. (김프▼ = 국내거래소 시세 / 해외거래소 시세 * 환율▼)

김프의 하락

– 일반적으로 김프는 해외거래소 가격이 오를 때 떨어진다. (해외거래소 상승 속도 > 국내거래소 상승 속도)

– 일반적으로 김프는 국내거래소 가격이 파멸적으로 떨어질 때 떨어진다. (해외거래소 하락 속도 < 국내거래소 하락 속도)

– 일반적으로 김프는 달러가 상승할 경우 떨어진다. (김프▲ = 국내거래소 시세 / 해외거래소 시세 * 환율▲)

김프의 등락 예측불가

– 일반적으로 김프는 거래소의 입출금이 중단되는 경우 *기준 김프(비트코인의 김프)보다 크게 오르거나 떨어진다.

– 일반적으로 김프는 거래소의 입출금이 재개되는 경우 기준 김프(비트코인의 김프)로 수렴한다.

* 김프 역시 대장코인인 비트코인의 김프를 추종하므로 기준 김프는 비트코인의 김프가 된다.

* 위 현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추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위 현상은 ‘일반적으로’ 라 표현하였으나 가급적 공식처럼 암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학자가 되고자 한다면 근의 공식이 도출되는 원리를 완전히 이해해야 하겠지만

근의 공식을 암기하여 문제를 풀 수 있는 학생 역시 효율적인 학습자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2. 헷징이란 무엇인가?

헷징이란 주식, 코인 등의 시장에서 자산을 분산 투자하여 손실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행위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양방향 (공매수 – 공매도) 으로 포지션을 설정하여 위험성을 줄이려는 시도를 합니다.

간략히 소개하면 종류는 2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수익을 내기 위해선 2번째 ‘반대포지션에 의한 헷징’ 이 핵심이 됩니다.

 

1) 분산투자에 의한 헷징

예를 들어, 답십리에 거주중인 박호두씨는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름값을 평소 싸게 팔아 손님이 줄을 서는 곳입니다.

때문에 호두는 저렴한 가격(기름값)에 손님에게 기름을 제공하고자 한다면 원가율(유가)은 낮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선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바로 유가펀드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만약 유가가 상승하면 유가펀드의 가치는 오르게 되고 펀드 수익률은 상승하게 됩니다.

때문에 기름을 싸게 팔더라도 헷징을 통해 상승한 원가율(유가)만큼 보전을 하게 됩니다.

또한 유가가 하락하면 원가율(유가)는 더 떨어져서 수익률이 증대됩니다.

 

2) 반대포지션에 의한 헷징

예를 들어, 답십리에 거주중인 박호두씨는 코인투자자입니다.

호두는 비트코인을 5,000원 치 현물을 샀고, 5,000원 치만큼 선물에서 숏을 잡았습니다.

이 때 만약 비트코인이 10% 오르게 된다면 현물은 5,500원의 가치로 500원 수득이 생기고 선물은 4,500원의 가치로 500원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김프매매를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해선 위의 예시와 같이 양방향 포지션을 설정하여 500원의

수익과 500원의 손실이 발생하여 손실도 수익이 없는 상태,

이 상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헷징이 이뤄져야만 무위험 차익거래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김프매매로 수익을 내는 방법 1 – 싼데서 사서 비싼데 팔기

(USDT)

 

img

이 개념은 두 가지 방법으로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국내거래소에서는 원화(KRW), 해외거래소에서는 테더화(USDT) 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테더는 해외거래소에서 통용되는 달러와 동일한 화폐라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인거래를 위해 원화를 활용하고 해외거래소에서는 테더를 이용합니다.

 

즉, 해외거래소에 입금되는 자금은 모두 테더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매예시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도지코인이 바이낸스에서 100원, 업비트에서는 110원이라고 가정합니다.

 

즉 현재 김프는 10% 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업비트에서 도지코인이 110원, 바이낸스에서 100원인 경우, 현재 김프는 역프의 상태로 -10% 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때는 해외시장으로 송금하여 저렴하게 구입하여 비싸게 판 뒤 국내시장에 김프가 붙을 때 다시 자금을 가져와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img

[자료 – 자체개발사이트] 글을 작성하는 22-3-29 현재는 역프 상태로 업비트에서 코인을

매수하여 바이낸스로 보내 매도한 후 USDT 를 보유하고 있다가 김프가 붙었을 때

바이낸스에서 매수하여 업비트에 매도하면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때 문제점이 2가지가 발생합니다.

 

첫번째 위험은 위 그림의 2번 단계인 거래소간 ‘전송’ 시의 문제입니다.

김프가 그대로인 상황에서 만약 코인의 가격이 떨어진다면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시]

1. 김프가 10% 인 상태에서 바이낸스 도지코인 100원 매수, 업비트에서 110원에 매도를 계획함

2. 바이낸스에서 도지코인 100원을 사서 업비트로 전송함

3. 전송도중 바이낸스 도지코인은 90원, 도지코인은 99원으로 가격하락

4. 업비트로 전송된 도지코인을 매도시 1원의 손해가 발생한다.

두번째 위험은 마찬가지로 위 그림의 2번 단계인 거래소간 ‘전송’ 시의 문제입니다.

이 때 만약 김프가 떨어진다면 원하는 수익을 거두지 못할 수도 있고 역프가 난다면 손해를 보고 팔게 됩니다.

[예시]

1. 김프가 10% 인 상태에서 바이낸스 도지코인 100원 매수, 업비트에서 110원에 매도를 계획함

2. 바이낸스에서 도지코인 100원을 사서 업비트로 전송함

3. 전송도중 김프가 폭락하여 -10% 가 되었다.

4. 김프가 9%인 상태에서는 바이낸스 도지코인은 100원, 업비트에서 약 90원이다.

즉 100원에 구매한 코인을 90원에 팔게되면 손해가 발생하는 것이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거래를 진행합니다.

가정 상황은 바이낸스에서 도지코인 100원, 업비트에서 110원, 김프는 10% 입니다.

 

1. 바이낸스 현물 시장에서 도지코인 100원짜리를 100개 구매한다.

2. 동시에 바이낸스 선물 시장에서 도지코인 100원짜리 100개를 숏포지션을 잡는다.

▶ 위의 1,2 단계를 통해 도지코인 100원짜리 100개는 가격이 오르든, 내리든 수익도 손실도 0원인 헷징상태가 된다.

3. 현물에서 매수한 도지코인을 모두 업비트로 전송한다.

▶ 전송시 가격이 오르든 김프가 하락을 하더라도 헷징상태에서는 수익도 손실도 발생하지 않게 된다.

4-1. 가격이 하락한 경우,

가격 하락과 상관없이 김프 10% 가 확인된다면 업비트에서 매도, 바이낸스에서 숏포지션을 정리한다.

▶ 가격은 하락했지만 가격으로 인한 손실은 0 이고 김프가 그대로인 상태이므로 10% 의 김프를 수익으로 실현할 수 있다.

4-2. 김프가 하락한 경우,

해외거래소에서 코인을 거래하려면 과거 국내거래소에서 해외거래소로 출금한 적이 있을 것이다.

당시 출국 김프를 5% 라고 가정해보자.

▶ 현재 김프가 10%인 상태 혹은 출국 김프인 5%를 넘는 수준이라면 업비트에서 매도, 바이낸스에서 숏포지션을 정리하여 수익을 실현한다. 그러나 만약 김프 출국 김프인 5% 미만이라면 손실이 발생하므로 해당 코인을 전량 다시 바이낸스로 가져와서 현물 시장에서 매도와 동시에 선물시장의 숏포지션을 정리한다면 손해가 발생하지 않게 된다.

* 위의 헷징 방법 이외 강력한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선 다음 기회에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김프매매로 수익을 내는 방법 2 – 싼데서 사서 비싼데 팔기

(USD)

두번째 방법은 조금은 이해가 더 필요합니다.

 

USD 시장은 소유한 코인으로 롱포지션 혹은 숏포지션을 잡는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기존 현물 혹은 선물 시장에서는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테더화(USDT)를 통해 매수, 매도, 롱포지션, 숏포지션을 잡습니다.

 

즉 ‘달러’ 를 가지고 매매를 하는데 이용합니다.

 

하지만 USD 시장은 코인 자체를 활용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즉 내게 1200원에 구입한 리플(XRP) 100개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한화 가격으로는 120,000원에 해당하는 코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코인을 가지고 롱포지션과 숏포지션을 잡을 수 있습니다.

 

즉, 리플이 가지고 있는 현물 가격 가치에 더해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매매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 시장에선 코인 그 자체가 가치로 평가받으므로 수익

역시 리플 그 자체를 보상하며 손실 역시도 리플을 회수해 가게 됩니다.

 

김프매매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개념은 ‘1배숏’ 입니다.

 

해당 코인을 레버리지 1배로 숏포지션을 잡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내 코인의 가격은 상승하여 가치가 상승하여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숏포지션을 잡았기 때문에 포지션에 대한 손실이 발생합니다.

 

즉 코인의 가치는 상승(+)하고 숏포지션에 의한 포지션 가치는 하락(-)함으로써 1:1 로

상승과 하락이 합쳐져 헷징 (수익과 손실이 0인 상태)가 이뤄지게 됩니다.

 

이 매매법의 이 점은 ‘펀딩피’ 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펀딩피는 단순하게 말하자면 ‘한 쪽 포지션에 투자자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포지션 중 금액이 큰 포지션에서 반대 포지션에 일정량의 수수료를 준다.’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 때 365일 중 약 360일은 ‘숏포지션’ 이 이 펀딩피를 받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은 늘 차트가 오르기를 바라는 심리를 가졌으므로 매도 포지션을 잡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펀딩피는 매일 오전 1시, 오전 9시, 오후 5시 각 시간별로 지급됩니다.

 

아래는 펀딩피를 거래소별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무위험 차익거래를 위한 김프매매에 대한 연구

USD 시장이 앞서 3번째에 소개드린 USDT 시장에 비해 유리한 점은

1) USDT 는 그냥 달러를 가지고 있는 것이지만 USD 시장에서 코인을 1배숏 체결해두면 청산 걱정없이 펀딩비를 받을 수 있다.

 

2) USDT 는 코인을 사고팔 때 현물 수수료가 또 다시 발생하지만 USD 에서는 롱숏포지션 정리에 의해 비교적 수수료가 절감된다. 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코인전송을 통한 김프매매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양방향 헷징을 활용하여 코인의 이동없이 바이낸스와 업비트를 활용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식을 나누는 자가 가장 큰 성장을 한다고 믿습니다.

 

함께 성장해 나아가길 바랍니다. 모두 부자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