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 ETF란? 개인연금, 퇴직연금 계좌에서 활용합시다.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 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 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 20% 할인 J24I6ZG2 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 20% 할인 18499 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 20% 할인 9623672970 바로가기링크
MEXC 10% 할인 mexc-bitcoinxxo 바로가기링크
비트겟 50% 할인 nyeo 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TR ETF란? 개인연금, 퇴직연금 계좌에서 활용합시다.

TR ETF는 ETF의 분배금을 자동으로 재투자하는 ETF입니다. 자동으로 재투자하기 때문에 복리효과가 극대화됩니다.

TR ETF : Total Return ETF

배당을 분배금으로 지급하지 않고

자동으로 재투자하는 ETF

TR ETF는 배당을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구성종목의 가격 변동과 배당수익을 모두 반영합니다. 구성종목의 기업에서 배당금이 발생한다면 바로 재투자하는 ETF가 TR ETF입니다.

국내 상장 TR ETF

국내 상장 ETF에 여러 TR ETF가 있습니다. KODEX MSCI Korea TR, TIGER MSCI Korea TR, KODEX 200TR, KOSEF 200TR 등 다양합니다.

TR 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ETF명이 TR로 끝나는 ETF를 찾으면 됩니다. TR로 끝나는 ETF는 분배금을 자동으로 재투자하는 TR ETF를 의미합니다.

TR ETF의 장점

TR ETF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TR ETF의 가장 큰 이점은 투자의 편의성과 세금이연으로 복리효과 극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로 실제 많은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TR ETF를 선호합니다.

KODEX 200TR(초) / KODEX 200(파)

KODEX 200과 KODEX 200TR를 비교한 주가그래프입니다. KODEX 200, KODEX 200TR는 모두 코스피의 대표기업 200개에 투자합니다.

같은 구성 종목이지만 배당을 재투자하면서 점점 차이가 벌어집니다. 배당을 재투자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이가 더 벌어질 것입니다.


ETF 총보수

KODEX 200 : 연0.15%

KODEX 200TR : 연0.05%

배당 재투자에 따른 효과 외에도 총보수에 대한 이점이 있습니다. TR ETF는 분배금 지급에 대한 업무가 없기 때문에 총보수가 더 낮습니다. TR ETF는 이렇게 총보수를 절약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TR ETF는 분배금을 재투자하기 때문에 배당소득세 없이 재투자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배당소득세 부과 후 지급된 배당을 재투자하게 됩니다. 이때 15.4%의 배당소득세율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재투자 효과가 더 큽니다.

출처 pixabay

TR ETF의 투자 이점

1. 낮은 총보수

2. 배당소득세 생략

3. 매도 시 보유기간 과세

4. 투자의 편의성

TR ETF의 이점은 낮은 총보수, 배당소득세 생략, 매도 시 보유기간 과세, 투자의 편의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TR ETF는 특히 개인연금, 퇴직연금과 같이 장기간 투자가 필요한 계좌에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배당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TR ETF에 투자하면서 돈이 필요한 경우 매매를 통해 현금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배당을 재투자하는 TR ETF는 투자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투자 목적에 따라 TR ETF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부자 됩시다:)

*아직 퇴직연금 IRP를 준비하지 않으셨다면 이전 글 참고하시길 바랍니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