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를 이용한 리스크 관리 코인 초보자

레버리지를 이용한 리스크 관리 코인 초보자

오늘은 분할 매수/매도와 레버리지를 이용한 리스크 관리를 이야기하려 합니다.

저는 주변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선물을 잘못 접한 사람들이 어떻게 무너지는지 많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풀시드 x10배 이상의 레버리지를 거리낌없이 사용하더군요.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렇게 매매를 진행하다보면 처음부터 많은 돈을 불릴 수는 있을지 몰라도 모든 방향을 맞출 수는 없습니다.

언젠가는 부러지는 날이 오게 되고 한번 틀어진 매매는 걷잡을 수 없이 큰 손실을 불러옵니다.

결국 자본금이 원금 이하로 줄어들게 되면 감정적으로 더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하고 끝은 강제청산이죠.

선물은 현물과 다릅니다.

현물은 코인의 가격이 아무리 떨어져도 인내심만 있다면 존버를 통해 몇달이든 몇년이든 기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은 본인이 감당하기 힘든 레버리지를 가져다 쓴다면 손해도 극심할 뿐더러 청산이란 위험성 또한 존재합니다.

지금부터 얘기할 분할 매수/매도 및 레버리지를 이용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여러분들이 조금 더 안전한 투자를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풀시드 매매의 위험성

여러분이 만일 10배의 레버리지를 이용하며 풀시드로 진입하는 트레이더라고 가정하겠습니다.

해당 차트를 보시면 급락이 있는 후 15분봉 기준 2~3개의 횡보가 나왔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여러분은 급락 후 어느정도의 반등이 있을 것을 예상하여 34,150달라에 공매수를 진입하였습니다.

하지만 차트를 보시면 아시는것처럼 그 이후 또한번의 하락이 진행되었고,

비트코인의 가격은 33,300달라까지 하락하게 됩니다.

34,150 -> 33,300으로 변화하면서 2.49%의 하락이 있었지만 10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손실액은 25%가 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물론 이미 진행된 차트이기에 우리는 그 이후 상승이 있을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를 모르는 상황에서 이미 25%의 손실이 났고 더 떨어질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손절을 하지 않고 버틸 수 있을까요?

만일 이러한 상황에서 손절을 하지 않고 버틴다면 이번 차트에서는 수익을 볼 수 있었겠지만 언젠가는 강제 청산의 위기에 놓이게 되겠죠.

이러한 상황 때문에 본인이 판단하기에 확실한 자리라고 생각될 때도 풀시드로 진입하는 것을 지양하라고 하는 것 입니다.

코인의 흐름은 세력의 줄다리기, 외부 요인, 머스크의 트위터 등 언제나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분할 매수를 이용한 리스크 관리

방금 보신 것과 동일한 차트를 다시 가져왔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 관점으로 급락 후의 반등을 노리며 34,150달라에 공매수를 진입하였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단, 이번에는 레버리지는 10배로 동일하지만 시드의 10%만 진입하였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의 가격은 33,300달라까지 하락하게 됩니다.

 

이 때 여러분의 손실률은 몇퍼센트일까요?

10배의 레버리지를 이용하였지만 자금의 10%만 진입하였기 때문에 결국 배율은 시드머니 기준으로는 1배가 됩니다.

2.49%의 손실이 되는 것이지요.

이후 다시 반등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면서 33,400달라에 자금의 20%를 추가로 공매수(물타기)를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평단은 33650이 되고 이후 차트의 흐름대로 수익권으로 접어들게 됩니다.


분명 동일한 차트이고 동일한 타점에

진입하였지만 누구는 손실을 보고 누구는 수익을 얻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왼쪽 그림처럼 차트가 항상 우상향을 한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차트는 오른쪽과 같이 파동을 일으키며 진행하게 되죠.

때문에 매수 시점보다 가격이 낮아지더라도 버틸 수 있기 위해 분할 매수/매도를 통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것입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만의 매매 규칙을 세우십시오.

첫 진입은 전체 시드의 5%, 10배 -> 이후 물타기는 지지선 부근에서 10%, 15%씩 증가, 총 시드의 10%이상 손실이 발생할 경우 손절

첫 진입은 전체 시드의 3%, 15배 -> 이후 물타기는 10k당 5%, 7%씩 증가, 총 시드의 15%이상 손실이 발생할 경우 손절

위와 같은 방식으로 여러분의 매매 방식을 세우시고 어느 상황에서도 본인만의 규칙을 지키며 매매를 진행한다면

꾸준한 수익으로 복리의 마법을 실현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다음편에는 트레이딩뷰를 이용한 차트 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바이낸스 가입을 하지 않으셨다면 하단의 링크를 통해 거래시 수수료 할인 혜택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