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코인(Meme) 전성시대 뜻과 종류 시가총액 확인
연휴는 잘 쉬셨나요? 연휴가 끝나자마자 어버이날과 함께 월요일이 찾아왔는데요. 이런 날을 핑계로 부모님께 전화라도 한 번 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서먹하더라도 애정 표현도 해보시고요. 늘 받기만 하고 돌려드리는 건 생각해 보면 한없이 적은 것 같습니다. 그게 부모라는 단어가 가진 가치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부모님한테 늘 듣기만 했던 너도 자식 낳아보면 안다고 했던 그 말이 이제야 조금은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항상 곁에서 지켜 주실 거만 같았지만 해가 지날수록 나이가 들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면 좀 더 잘할 걸 하는 아쉬움만 커져 가는 것 같습니다. 잡설이 길었네요. 다들 효도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은 비트코인의 30K 돌파 이후 약 조정과 횡보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28K 초중반까지 하락한 상황인데요. 이에 비해 알트 코인들은 그다지 주목받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알트 코인 위주로 투자한 분들은 손가락만 빨고 있는 상황이죠.
이 와중에 급등을 보여주고 있는 섹터가 하나 있습니다. 기대도 안 했던 부분이라 더욱 당황스러운데요. 바로 AIDOGE로 시작하여 미친 상승을 보여준 PEPE 그리고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는 밈 코인(Meme)들이 그 주인공입니다.
▶ 밈(Meme) 코인 뜻은?
말 그대로 인터넷 밈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터넷 자산으로 기술력이나 로드맵이 중요하다기보다는 커뮤니티의 영향력이 대부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인기 있는 밈을 이용해서 만들어지고 관심이 떨어지면 하락하게 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대표적으로는 머스크의 도지 코인이 시작이었고, 그 후로 시바, 플로키 등 다양한 동물 관련 밈 코인이 등장했죠.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종류별 시가 총액 8위에 위치하고 있을 정도로 그 관심도가 최고조인 상황입니다. 아마도 PEPE 코인의 급등이 그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AIDOGE가 등장하고 급등을 하다가 PEPE가 등장했습니다. 모든 강아지 관련 코인들을 뛰어넘겠다 하면서 탄생한 밈코인인데요. 0.00007원 정도였는데 0.005원까지 상승했고 사실 처음 거래가 시작되자마자 만 원을 샀으면 고점에 매도할 시 28억 원이라는 전무후무한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코인이었습니다. 물론 그런 수익을 거두기 전에 우리는 팔았겠죠?
현재 밈 코인의 시가총액 순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도지와 시바가 부동의 1,2위를 지키고 있고, 혜성처럼 등장한 페페가 3위, 바이낸스에 상장한 플로키가 4위입니다. 굉장하죠? 그 이후로는 전체 시가총액에서 100위가 넘어가고 사실 저도 별로 관심이 없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이런 시장에서 저는 손가락만 빨고 있긴 한데요. 밈코인은 사실 직접 투자하기는 무서운 게 사실입니다. 물론 소액으로 들어가면야 상관없겠지만 소액으로 들어가면 사실 벌어도 번 거 같지 않고 고액을 투자하기는 변동성이 너무 심하니까요.
장단점이 명확한데요. 장점의 경우 인기가 있으면 거래소들은 수수료 수익이 커지기 때문에 앞다퉈 상장하기 시작합니다. 심지어 선물 거래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유동성이 급격하게 높아지게 되죠. 단점은 당연히 가격 변동성이 심하게 큽니다. 그만큼 위험한데요. 그래서 큰 수익이 날 때까지 고액 투자인 경우 버티기가 힘든 것도 사실이죠.
최근에는 BRC-20 즉 비트코인 기반 밈코인도 등장했습니다. 바로 Ordi인데요. 거래소 상장까지 이뤄지면서 큰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으로 시작되었는데, 대장인 비트코인에서는 왜 안돼?라면서 시작해서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비트코인 기반은 사실 좀 구매하기가 불편하기는 하지만 불편할수록 사람들이 사기 힘들기 때문에 거래소 상장 전에 미리 구매하면 수익을 거둘 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밈코인은 커뮤니티의 힘이 끝나면 하락하기 마련입니다. 도지 코인은 머스크가 계속 언급하기 때문에 이슈가 되는 것이고요. 수익을 거두고 계시다면 잘 수익실현하시기 바랍니다. 다들 수익 내는 하루 보내시고요. 투자는 본인 판단 아시죠? DYOR 잘하셔서 앞으로 먹거리도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정보를 영상을 통해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