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이더리움클래식, 블러코인 시세 전망

비트코인, 이더리움클래식, 블러코인 시세 전망

 

비트코인

이전 분석에서 비트코인 롱 익절한 뒤 48k 에 숏을 쳤고, 리스크가 거의 없는 숏이라 올라오면 고점 갱신에 손절 치겠다고 했는데 결국 그렇게 되었다. 비트코인이 48k 돌파 되면 상방을 볼 것 같다고 했는데, 결론 부터 말하자면 내가 간과하던 부분이 있어 손절 뒤 다시 숏을 들어갔고 42.5k에 절반 익절 뒤 나머지는 아직 홀딩 중에 있다.

그럼 매매 복기는 이정도로 하고 아직 하방을 보고 있는 이유에 대한 글을 써본다. 우선 내가 놓친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기본적인걸 체크 안하고 설렁설렁 매매 한 것 같다고 스스로 자책을 좀 했었다.

image

비트코인 일봉

비트코인 48k가 내가 숏을 쳤던 자리인데 고점 숏 쳤다고 안심만 하고 있었지, 0.618 자리인 48.7k 터치가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한번 더 휩소가 나올 수 있음을 대비 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점 고점 숏은 포기하고, 파툼 2.0 기준으로 매매 중이다.

image

비트코인 15분봉 / APEX 파툼 2.0

결론적으로 단가좋았던 48k 숏은 휩소에 내줬고, 파툼 매도신호가 나온 46k에 숏을 다시 들어가는 초보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이러나 저러나 수익을 내기는 했지만 일봉 피보나치 되돌림을 확인 후 손절을 했어야 했는데 이래저래 안일한 매매였음에 입맛이 영 쓰다.

image

비트코인 주봉

거두절미 하고 아직 비트코인 하방을 보고 있는 근거는 이전과 동일하다. 해당 근거는 이전 비트코인 분석 글을 참고, 혹은 아래 스크린샷을 참조 하시길..

image

이제부터는 아직 하방 마인드인 추가적인 이유다.

image

비트코인 주봉

주봉이 이렇게 마감되면 다음주는 RSI 가 과매수 이탈 예상된다 ( 아직 하루 남음). 내가 생각하는 재상승을 위한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36k 혹은 33k까지 건강한 조정 한번 나온 뒤 다시 올라가는 것 이다.

이더리움클래식

이더리움클래식은 솔라나와 함께 눌림목 줄 때마다 거래 중인 몇 안되는 알트코인 중 하나다. 이더리움클래식은 파툼 2.0 자동매매로 돌리는 중이라 딱히 개인적 뷰를 두고 매매하고 있지는 않고 현재 매매 현황 및 관점을 공유해본다.

image

이더리움클래식 15분봉 / APEX 파툼 2.0

이더리움클래식은 그간 상승장인 것을 고려해 현물 매수 위주의 매매 세팅을 해왔는데, 1월 9일 한화 26800원 대에 추세매수 신호와 함께 매수를 들어갔다. 개인적으로는 해외거래소 이용 중이지만 분석을 위해 많은 분들이 보는 업비트 현물 차트를 사용 한다.

이상거래신호발생 이후 변동성이 줄기도 했고, 개인적으로 비트코인도 하방을 보고 있어 4만원 넘어갈 때 매수했던건 정리한 상태이다. 하지만 이더리움클래식 추세가 여기서 끝이라고 보고 있는건 아니다. 변동성이 줄어서 정리했을 뿐이지 비트코인이 고점 횡보하고 있다는 판단이 들면 눌림목에서 다시 매수로 자동매매를 세팅할 계획이다.

개인적으로 이더리움클래식을 매매하는 이유는 상승장 분위기 타면 가장 화끈하게 추세를 보여주는 종목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image

이더리움클래식 일봉

이더리움클래식에 대해 좋게 보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일봉상 위와 같은 장기수렴을 벗어난 뒤 상승다운 상승이 나온게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다만 지금 이더리움클래식은 이미 많이 올랐기에 여기서 매수를 들어가길 추천하지는 않는다. 어떤 상황에든 눌림목을 기다려 진입해야 한다.

블러코인

블러코인은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종목은 아니라 매매한적은 없지만 최근 업비트에서 거래량 상위 있는 종목이라 관심있는 분들이 많을 듯 하여 파툼 2.0 차트 공유 및 개인적인 관점을 간단히 공유하려고 한다.

image

블러코인 4시간 봉 / APEX 파툼 2.0

블러코인은 이미 상승 추세 전환된지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장기봉은 4시간 봉을 먼저 보기로 한다. 상승추세로의 전환은 지난 10월 18일에 이루어 졌으며, 첫 매수 신호는 10월 31일에 발생 했는데, 아직 장기분봉에서의 하락 신호는 없는 상태이다.

image

블러코인 15분 봉 / APEX 파툼 2.0

단기봉에서도 상승세는 마찬가지 인데, 비트코인이란 복병이 있기에 개인적으로 안심하긴 힘든 상황이라 보고 있다. 업비트 차트로는 블러코인 히스토리 체크 한계가 있기에 OKX 차트를 보기로 한다.

image

블러코인 1 시간 봉 / APEX 파툼 2.0

블러코인의 1시간봉 OKX 차트를 보면 현 상황에 대한 디테일한 이해가 좀 더 쉬운데, 원웨이 상승세가 이상거래발생 신호 이후 무지성 상승은 끝나고 크게 보면 박스권에 갇혀있음을 알 수 있다. 박스를 체크해본다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것 이다.

image

블러코인 1 시간 봉 / APEX 파툼 2.0

보는 바와 같이 깔끔히 상승하는 기조는 이상거래발생 신호 이후 마감 되었으며 지금은 고점부 횡보하며 비트코인 눈치를 좀 보고 있는 상황이라 판단 할 수 있겠다.

블러코인의 경우 내가 만일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종목이었다면, 이쯤에서 정리 하지 않을까 싶다. 실제 매매 중이었다면 이상거래발생 신호 나오는 당시에 단기 고점 나왔다 생각하고 이미 정리가 끝났을 것 같기도 하다.

판단이야 각자의 몫이지만, 난 거의 대부분의 경우 기대값보다는 보장된 수익을 선호한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 거래소 회원가입 방법 설명글 바로가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