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 승인 관련주 코인베이스 백트 두나무 주가 전망

비트코인 ETF 승인 관련주 코인베이스 백트 두나무 주가 전망

전 세계가 AI에 주목하면서 비트코인 시세도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원화 기준으로 5천만원이 넘은 비트코인이 다시 주목받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국제 정세의 불안, 달러 가치의 하락, 그리고 비트코인 ETF 승인이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Cap 2023 11 25 10 12 40 7902424 %EB%B3%B5%EC%82%AC

“비트코인 ETF 이미 있잖아요? 근데 무슨 승인을 또 해요?”라는 의문이 가장 많이 나와요.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한 ETF는 비트코인 현물이 아닌 선물 ETF입니다.

따라서 현물을 직접적으로 보유하는 것이 아니기에 롤오버 등 비용이 발생하고 현물과 시세 괴리가 존재하죠

Cap 2023 11 25 10 18 07 7935350 %EB%B3%B5%EC%82%AC

이번에 승인을 노리는 ETF는 비트코인 현물 ETF입니다. 대부분의 글로벌 증권사들이 현물 ETF 승인을 위해 미 증권 거래 위원회에 신청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선두를 달리고 있는 그레이스케일은 이미 상장한 GBTC를 현물 ETF로 전환 후 재상장을 요구했으나 반려된 후 SEC을 대상으로 소송한 상태입니다.

미국 연방 법원은 해당 소송에 대하여 선물 ETF가 있는데 현물 상품은 거절했다는 것이 옳지 않다는 판결을 내려 승인으로 더욱 기울어진 상황입니다.

실제로 SEC은 항소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이상 거절하기 어렵다는 상황이 됐죠.

현물 ETF 상장은 비트코인 현물을 직접적으로 매수하고 홀드 하기 때문에 시세 상승에 더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는데요.

문제점

그럼 지금까지 현물 ETF가 반려됐던 근거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근거가 많지만 결국 핵심은 보관의 문제입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자산으로 현물을 디지털에 보관해야 합니다.

만약 ETF를 만든다면 불특정 다수의 비트코인을 증권사가 모두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인데요.

Cap 2023 11 25 11 27 55 834

“너희 비트코인 현물 잘 보관할 수 있어? 못 하잖아. 경험도 없고”

콜월렛에 보유한다고 해도 분실, 해킹 등의 위험이 굉장히 높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죠.

특히 증권 직원의 관리 부주의, 오입금 등으로 비트코인을 잃어버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요.

이게 지금까지 비트코인 ETF가 반려됐던 가장 큰 이유가 된다고 해요.

Cap 2023 11 25 10 32 38 331

출처 : 한경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결국 믿을 수 있는 신탁 기관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따라서 증권사들은 미국 나스닥 상장한 비트코인 거래소 코인베이스와 협력을 한다고 해요.

실제로 반려된 검토 의견서에는 감시 및 보관이 가능한 파트너사를 선정하라는 의견이 있었고 코인베이스 이름을 올린 증권사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코인베이스가 비트코인ETF 현물에 대한 보관 및 관리를 책임지고 일정한 수수료를 받습니다.

증권사는 보관 및 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고 상품 판매에 집중할 수 있겠죠.

코인베이스 주가

Cap 2023 11 25 11 28 26 2524247 %EB%B3%B5%EC%82%AC

따라서 비트코인 ETF 승인과 관련한 최대 수혜주는 코인베이스입니다. 코인베이스 주가는 이미 저점을 찍고 상당히 반등한 상태인데요.

거래소 수수료 사업을 시장 전망에 따라 매출의 변동성이 컸고 불규칙한 사업이었다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코인베이스도 이 사실을 알고 수수료로 돈을 버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죠.

따라서 거래 수수료 매출이 대부분인 기업에서 변모하여 블록체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매출 포트폴리오 확장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서비스 자체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이 대부분이기에 한계는 명확하다고 판단됐고 주가가 지지부진했는데요.

이 한계를 뚫을 수 있는 재료가 현물ETF 관리 및 보관을 통한 커스터디 사업입니다. 여기서 커스터디가 금융자산을 보관 및 관리 해주면서 수수료를 받는 사업을 뜻해요.

Cap 2023 11 25 10 32 13 410

출처 : 한경

실제로 커스터디 사업은 이익의 질이 높고 지속성이 강한 양질의 비즈니스 모델이라서 호재를 타고 코인베이스 주가가 많이 올라간 상태입니다.

다만 완전히 긍정적인 상황은 아닌데요. 이미 전문 가상 자산 수탁업체들이 태클을 걸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모회사가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ETF 커스터디 사업을 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승인 반려될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어요.

물론 경쟁사 CEO라서 이런 말을 하는 것이지만 아예 근거가 없는 주장은 아니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코인베이스 커스터디라는 회사를 설립해 이미 자회사 분리를 해 둔 상태입니다.

백트 주가

Cap 2023 11 25 10 53 44 7242412 %EB%B3%B5%EC%82%AC

출처 : 구글

빈틈을 파고드는 또 하나의 기업이 백트입니다. 백트는 ICE에서 만든 기관 전용 가상화폐 선물 거래소입니다.

여기서 ICE는 인터콘티넨탈이라는 회사인데요. 무려 뉴욕증권거래소의 모회사입니다.

증권업의 끝판왕에서 만든 가상자산 회사 백트는 커스터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데요.

  1. 거래소지만 현물을 다루지 않음

  2. 개인 고객이 없는 모두 기관 투자자

  3. 모회사가 든든함

현물 ETF 승인을 앞두고 백트 커스터디라는 플랫폼을 공개하며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나무 주가

Cap 2023 11 25 11 17 57 892359 %EB%B3%B5%EC%82%AC

출처 : 증권플러스 비상장

한국에도 비슷한 회사가 있습니다. 두나무입니다. 두나무는 코인베이스와 굉장히 유사한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어요.

국내 점유율 1위 업비트 거래소를 운영하는 회사 수수료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스테이킹 등 서비스 산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결국은 비트코인ETF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때도 결국은 비트코인을 보관해 주는 커스터디 사업을 하면서 신뢰 가능한 기업이 필요할 텐데요.

업비트도 코인베이스와 동일한 길을 걸어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겠죠?

업비트 주가는 아직 반등하지 않았고 비상장 주식이지만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관심 가져보기 좋을 것 같네요.

Cap 2023 11 25 11 22 08 6353564 %EB%B3%B5%EC%82%AC

출처 : 메일일보

비트코인 ETF 승인 관련주 코인베이스 백트 두나무 주가 전망을 알아봤어요.

시장을 선두하고 있는 코인베이스와 주가 상승만 보면 대장인 백트

그리고 한국에서도 출시 기대감이 있지만 아직 별다른 소식이 없어 반등이 나오지 않은 두나무까지

아직 개화도 되지 않은 시장이고 실제로 상당히 좋은 비즈니스 모델의 개화라서 관심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 거래소 회원가입 방법 설명글 바로가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