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상화폐 공부 하는 법 : 각종 커뮤니티 소개
커뮤니티 탐독은 필수
비트코인, 가상화폐를 투자함에 있어서 꽤 중요한 능력 중 하나는 바로 ‘정보를 빨리 얻는 것’이다. 소위 ‘꿀통’이라 불리는 소식을 미리 듣고 선점한 뒤, 남들이 소문을 듣고 진입하기 시작 할 때 배 두드리며 익절하기 위해서 이러한 능력은 필수적인 능력이다.
하지만 실제로 이렇게 정보를 얻기는 쉽지 않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학생이 아닌 이상은 생업에 종사중일거라 생각보다 정보를 얻기위해 투자 할 시간이 많지 않다. 나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커뮤니티 탐독’이다.
코인 관련 커뮤니티에는 여러 투자자들이 올리는 좋은 정보들이 꽤 많다. 내가 쉽게 얻지 못 하는 꿀통 정보들부터해서 이 외에도 차트 분석, 코인별 전망 등 다양한 정보들이 올라오기에 초보투자자들에게는 꽤 도움이 된다.
그래서 오늘 주관적이지만, 투자를 하면서 들어가본 각 커뮤니티별 간략한 평가를 정리해서 올려보려 한다. 물론, 주관적인 평가이기에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기에, 일단 이런 커뮤니티가 있구나 정도로만 받아들이면 된다.
DC인사이드 – 빗갤, 알트/디파이/차트갤
DC – 비트코인 갤러리
2017년정도에는 괜찮았다. 당시에는 비트코인 투자가 흔치 않고, 정보를 얻을만한 커뮤니티가 거의 없던 시절이어서. 근데 날이 가면 갈 수록 게시판 퀄리티가 떨어지면서 이젠 단순 잡담/유머갤러리 수준으로 떨어져버렸다.
보통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자기가 산 것이 오르기를 기도하는 글, 자기가 돈을 많이 잃었으니 돈 좀 보내달라는 글, 무지성 매수를 권하는 선동글들이 대부분이라서 크게 볼만한 글들이 없다. 오히려 분위기에 휩쓸려 무지성 매매하기 딱 좋으니 초보자들은 굳이 가서 볼 필요가 없다고 느낌.
DC – 알트, 디파이, 차트 갤러리
오히려 잘 알려지지 않은 알트, 디파이, 차트 갤러리가 공부하기 좋다. 물론 불친절하다는 단점은 있고, 초보자 입장에서 알아 듣기 어려운 단어들이 많으나 그정도는 스스로 공부하면서 따라가야한다. 아무런 노력 없이는 발전도 없다 생각하고 여기 올라오는 글들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올라가자.
여기도 예전엔 진짜 은둔고수들만 포진해있던 커뮤니티였으나, 알음알음 소문이 나면서 그 사람들 중 일부는 떠난 상황. 그래도 비트코인 갤러리에 비해서 훨씬 퀄 좋은 글들이 많고, 여전히 꿀통소개글이 올라오고 있기에 꽤 좋은 커뮤니티라 생각한다.
코인판
코인판 여기는 원래는 엄청 괜찮았는데, 요샌 “뭐 사면 되요?”라는 무지성 매매러들이 유입되면서 쪼금 퀄리티가 다운됐다. 그래도 여전히 꿀정보들이 많이 올라오는 커뮤니티 중 하나.
게시판이 여러가지인데 채굴게시판 요런데는 채굴하는 사람 아니면 크게 얻을 것 없고, 전망이나 차트분석 게시판 같은 곳에 가끔 전망 관측이나 숨겨진 꿀통 안내글 올라오는 것 같음. 자유게시판 이런 곳은 잡담 위주라서 크게 볼 것 없으니 패스하면 된다.
FM코리아 – 비트코인 게시판
FM코리아에는 유머나 축구 관련 게시판 밖에 없을 줄 알았는데 찾아보니 주식과 비트코인 게시판이 존재해서 들어가봤다가 알게 된 게시판이다.
우선 여긴 좀 애매하다, 숨겨진 꿀통 같은건 거의 안 올라오는 편이고 가끔 차트분석이나 전망 관련 글들이 올라오긴하나 코인판이나 알갤, 디파이갤들에 비해서 그리 체계적이지 않은 글들이 대부분이다. 게다가 선동픽 같은 것도 자주 올라와서 조금 조심해야 될 부분도 있다.
오히려 여기는 초보자들이 코인 시작할 때, 관련 개념들이나 용어 질문하기에 좋은 게시판이라는 느낌이 들었음. 유저들 자체가 친절한 편이라서 시비만 걸지 않는다면 상세하게 응대해주는 경향이 있어서 초보자들이 개념 잡기 좋은 커뮤니티.
개드립 코인 게시판
여기는 잘 알려지지 않긴했는데 FM코리아 게시판에 비해서는 좀 더 전문적인 글들이 올라오는 느낌이다. 역시 커뮤니티는 유입숫자와 커뮤니티 퀄리티는 반비례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사례.
근데 여기도 애초에 태생이 유머게시판이라 빗갤 같은 개드립성 글들도 자주 올라오지만, 그 사이사이 숨어있는 은둔고수들의 관점 분석 글들의 퀄리티가 꽤나 좋은 편이라 가볍게 들어가기 좋다.
그냥 한 마디로 얘기하면 빗갤과 코인판을 합쳐놓은 중간 성격의 커뮤니티라고 요약 할 수 있는 듯…? 쨌든, 들어가기도 좋고 유저들 나이층도 어려서 꽤 괜찮다.
블라인드 토픽게시판(코인)
그냥 거르면 되는 곳 (1)
익명게시판에다가 추적도 어려워서 그런지 온갖 이상한 선동글들이 많고, “이거 언제 오를까요?ㅠㅠ”같은 징징글들이 대부분이라 굳이 여기에 시간 쏟을 필요는 없다.
얼마 전 있었던 치과의사가 잡코인 선동했던 사건이 터진 곳도 블라인드라…게다가 좋은 정보도 거의 안 올라고, 햇제와그랫제들이 남들 놀릴려고 들어오는 게시판이라 여긴 그냥 거르는 것이 좋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그냥 거르면 되는 곳 (2)
페이스북을 쓰는 유저들 대부분이 학식들이라…전문적인 정보가 거의 올라오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대부분이 영차영차하면서 그냥 오르기를 바라며 인디언식 기우제 지내는 글들임.
그리고 대부분의 그룹 운영자들의 목적은 그룹 참여 회원 숫자 늘려서 광고 받아서 그걸로 수익내는 것이라서 올라오는 게시물들 퀄리티에 크게 신경도 안 쓰고, 회원들 관리도 안 한다. 그래서인지 자극적인 선동 게시글 위주라 크게 정보를 얻을 것이 없으니 여기도 패스하면 된다.
결론
▶ 꽤 괜찮은 커뮤니티
: 코인판, 디씨 알갤/디파이갤 등
▶ 그럭저럭 참고하기 좋은 커뮤니티
: FM코리아, 개드립
▶ 인간지표 용도로 활용하면 되는 곳
: 블라인드, 페이스북, 디씨 빗갤
내 개인적인 선호도와 주관에 따라 선정한 순서로 사람마다 틀리게 느낄 수도 있으니까, 일단 여러개 들어가보고 본인한테 맞는거 몇개 정해서 하는게 가장 좋다. 솔직히 직장다니고, 일상생활하면서 저기 있는 모든 게시판 둘러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정보 필터링 능력이 가장 중요
그리고, 커뮤니티도 커뮤니티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 스스로의 정보 필터링 능력이다. 커뮤니티가 아무리 괜찮다고해도 그 중에 똥글이 섞여있을 수 밖에 없고, 고수들이 별로 없는 커뮤니티라해도 그 중에 진주 같은 글이 몇개 있을 수 있다.
그렇기에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서 무지성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절대 고수가 될 수 없고, 본인 스스로의 관점과 시각을 가지고 이와 비교하면서 계속해서 공부하는 사람만이 고수가 될 수 있다. 그러니 위에 있는 커뮤니티들을 단순 참고하기보다는 이런 목적으로 활용하길 바란다.
아, 그리고 텔레그램이나 오픈카톡방은 엄밀히 말해 커뮤니티가 아니니까 여기에 따로 적지는 않았다. 그래도 굳이 얘기하자면 텔레그램쪽이 훨씬 영양가 있고, 꿀통 알려주는 텔방들이 많은 편. 개인적으로 오픈 카톡방은 10개 중 9개는 그냥 잡담방, 했제와그랬제를 위한 놀이터처럼 보여서 찾아들어가진 않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