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마운트곡스 상환 시작 예정 비트코인 시세 전망
오늘 알아볼 이야기는 최근 마운트곡스 비트코인 물량에 대한 상환이 곧 진행될 예정이라는 보도가 있었는데 해당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마운트곡스 사태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마운트고스 물량이 상환되기 시작한다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볼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시작
마운트곡스(MtGox)란?
마운트곡스는 일본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비트코인 거래소였다.
2007년 TCG(Magic The Gathering, MTG) 게임카드 온라인 거래소로 설립되어, 2010년 7월 비트코인 거래소로 업종을 변경하게 되는데 이는 2010년 7월 12일 비트코인의 가격이 0.008달러에서 0.08달러로 급등한 사건이 있은 직후의 일이다.
개설 이후 마운트 곡스는 지금처럼 수많은 거래소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선점효과를 보며 승승장구 했으며 대표적으로 2011년 2월 9일 마운트곡스에서 1비트코인의 가격이 1달러를 달성한 역사적인 날이었는데, 이 것은 개설 시점과 비교해 반년이 갓 넘은 상태에서 벌어진 엄청난 성과였다.
그렇게 2013년과 2014년에 이르러 전 세계 최대 비트코인 중개자 및 세계 최고의 비트코인 거래소로서 전 세계 모든 비트코인 거래의 70% 이상을 처리했다. 하지만 2014년 2월 마운트곡스는 해킹을 당해 85만개의 비트코인을 도난당하는 사건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마운트곡스 사이트는 폐쇄되고, 회사는 파산을 선언했으며, CEO인 마크 카펠레스는 체포되었다.
마운트곡스 해킹 사건을 계기로 암호화폐가 해킹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했고 이후 수년간 해커를 추적하는 한편, 피해자 보상과 남은 자산 처분을 위한 법원 경매가 진행되었다.
2017년 말 비트코인 가격이 폭등하여, 회사를 청산하는 것보다 회생시키는 것이 더 이익이 됨에 따라, 피해자들은 마운트곡스 회생 신청을 요구하고 있다.
사실 코인을 하는 분이라면 마운트곡스 사건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없겠지만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적어봤다.
이 떡밥은 수년째 코인 시장을 흔드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데 지난 4월에는 가짜뉴스로 인해 비트코인이 급락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었다.
마운트곡스 곧 채권자 상환을 시작할 계획
해당 트윗의 내용에 따르면 “일부 마운트곡스 채권자들은 파산관재인으로부터 파산관재인이 곧 채권자 상환을 시작할 계획이며 2023년에 현금으로 상환을 시작하고 2024년까지 계속할 것이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마운트곡스는 142,000 BTC, 143,000 BCH, 690억 엔을 분배할 예정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해당 내용이 보도되고 나서 비트코인에 매도압력이 가해지진 않았다.
이는 워낙 오래된 매도 재료이긴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설령 본격적으로 배상 및 상환이 이뤄진다면 엄청난 매도세로 인해 비트코인이 하락할수도있고 반대로 악재가 해소되었기 때문에 큰 폭으로 상승할수도 있는 양날의 칼이라 할 수 있다.
마운트곡스로 인한 비트코인 전망
현재 비트코인은 작년 11월 이후 1년간 상승채널을 유지하면서 가격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비트코인 현물 ETF외에도 비트코인 반감기 등 다양한 호재와 유동성 유입등을 기대로 CME 거래소의 비트코인 미체결 약정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ETF 기관의 비트코인 보유량 역시 역대 최대치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장미빛 호재만 남아있는 상황에서 마운트곡스는 비트코인에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생각을 한다.
말도 안되는 물량이기 때문에 투하된다면 시장이 견딜 수 없을것이라 생각을 하지만 만약 투하가 되지않는다면 오히려 악재 해소로 더 큰 상승을 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비트코인은 차트적관점에서 상승채널 미들라인을 지키며 상승하고 있다.
조정을 받더라도 미들라인구간을 지키며 상승해준다면 최대 40K까지도 열어놓고 볼 수 있는 구간이라 생각을 하며 혹여 크게 조정을 받는다면 35K구간에서 지지해줄것이라 예상한다.
이렇게 오늘은 마운트곡스 소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