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시세 전망- 왜 비트코인은 지속적으로 오르는가
비트코인이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며 6만 달러를 넘겼습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의 차트를 자세히 보시면 거래량은 점차 줄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왜 생기게 되는 것일까요? 만약 필자가 비트코인을 다량으로 보유한 사람이라고 가정한다면 이미 아래에서 매집한 비트코인을 위에서 팔려고 하는데 지금은 시장은 좋지 않다고 많은 대중매체에서 말합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을 보유한 사람은 어떻게 해야 비트코인을 팔 수 있을까요? 그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지속적인 가격 상승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시세를 조금씩 올리며 매물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하며 아주 천천히 이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렇게 매도에 걸려 있는 물량을 천천히 취소도 하고 체결도 시키며 상승시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거래량은 별로 나오지 않게 되는 것이며 가격은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시장을 잘 알지 못하는 어느 자본가가 비트코인을 대량을 매수해 주면 어떻게 될까요? 그 시기부터 아마 거래량은 손이 바뀌었기에 증가하게 될 것이고 추세의 상승을 멈추며 그 투자자 비트코인을 팔지 못하게 만듭니다. 필자는 이런 상황들을 알고 있기에 마지막 시기에 금융 자산에 배팅을 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이는 폭탄 돌리기와 같으며 어디까지 올라갈지 알 수 없습니다. 또한 한 번 물릴 때 가장 크게 물립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마지막 폭탄 돌리기에서 빠르게 치고 빠질 수 있다고 믿지만 한 번의 실패로 큰돈을 잃기에 이를 대수의 법칙으로 잘 생각해 보면 원금을 지키는 것이 현명하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긴축의 시대에는 가장 먼저 리스크 큰 금융자산이 타격을 입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비트코인은 지금도 조심해야 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2000년 닷컴 버블 때 생각해 보시면 그 당시에도 IT 주식들을 매수해야 한다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았습니다. 이 회사들은 자산 가치가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그 끝이 어땠는지 다시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 시기에 사람들은 멍청해서 고점에서 매수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번 21년 고점에서 매수한 사람들은 모두 멍청이일까요? 금융자산에 대한 공부가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당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오랜 시간 어떤 가격이 지속되다 보면 그 가격이 진실이라고 믿게 되는 성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지금 나타나고 있는 모든 현상에 물음을 던지진 않습니다.
거래량 없이 전고점 근처까지 올라온 금융 자산을 경계하라
위의 내용을 잘 이해하셨다면 어느 정도 거래량이 터진 현시점도 조심해야 하는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을 오래 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거래량 없이 전고점까지 올라온 주식을 분명 좋지 않게 생각하실 겁니다. 필자는 이런 모습을 정말 많이 봐왔으며 그 끝은 하락이라는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어디에서 이 반등이 끝날지 모르기에 조심해야 한다고 그렇게 누차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만약 매물출회가 원활히 진행되었다면 이렇게 큰 상승은 없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필자가 아는 것은 모든 금융 자산은 올릴 수 있을 때까지 올리고 하락시키며 파는 것이라 알고 있기에 비트코인도 그렇게 행동하고 있다고 판단할 뿐입니다. 앞으로 비트코인의 움직임은 대량의 보유자가 어느 시점에 파는가에 달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세계적인 금융 흐름과도 연관이 있기에 긴축이 진행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는 것 또한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몇 달 동안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던 비트코인이 근래 들어 급격히 상승한 것이라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언제나 끝에서 생각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현명한 사람들은 단기적인 움직임에 일희일비하지 않습니다.
또한 남이 만들어 놓은 판에 들어가 비싼 가격에서 사서 그들의 흥행을 도와주지 않습니다. 자신이 숙련된 투기자라면 직접 보고 판단하고 배팅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런 일을 하기 위해선 투기자는 독립적이어야 하며 시장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자신이 알 수 없는 부분을 놓아주어야 합니다. 모든 것을 다 맞출 수 있는 인간은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하게 아는 구간은 각 투기자들마다 있을 것이며 정확히 아는 곳에 배팅하여 지속적으로 돈을 복리로 불리는 일을 해야 합니다.
앞으로 비트코인이 더 오를 것이라 말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이를 귀담아듣지 마시고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필자에게 그것은 수요와 공급이며 금융 자산 안에서의 심리게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투자는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매수와 매도의 추천이 아니니 늘 필자의 글을 의심하시고 검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