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나, 비트코인 차트 관점과 매매복기
최근 심천에 돌아왔다. 한국에서 오기전 처리해야할 일들도 많고 해서 블로그에 글을 거의 쓰지 못했는데, 사실 매매 관련, 그리고 APEX 알고리즘 관련 공유할 소식들이 많기는 하다. 여기 좀 정리되는 대로 하나씩 써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내가 들고 있는 장기 포지션들에 대한 매매복기를 해보려고 하는데, 그 중 가장 비중이 큰 솔라나, 비트코인에 대한 분석을 해본다.
솔라나 코인
지난 6월 중순 솔라나에 꽤 큰 비중으로 매수 후 블로그에도 이를 공유 했었는데, 당시 매수 근거를 일일이 타이핑 하긴 어려우니 스크린샷으로 대체 후 현재 솔라나에 대한 관점을 공유한다. 아래 부터는 올해 7월 16일 솔라나 관련 포스팅이다.
현재 솔라나 코인 매매 상황은 다음과 같다.
6월 중순 매수 후 1/3을 정리했다고 했는데 해당 구간은 하방형 화살표로 표시해 두었다. 역시 매물대로 인해 밀리는 상황이라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익절한 비중 만큼 두번째 매수 APEX 신호 에서 물량을 늘려 홀딩 중이다. 지금은 다시 상위 매물대 구간에 진입 중이기 때문에 한번에 뚫지 못하면 이전 같이 정리할 생각이며, 비트코인이 힘을 못쓰면 전량 정리도 고려하고 있다.
시그널이 모델S에서 바뀐 것을 볼 수 있을텐데, 최근 장기 백테스팅 완료 후 새로 실전에 투입 중인 녀석이다. 파툼 알고리즘 기반이라 조만간 파툼에 전신 성형 수준의 업데이트가 시행될 것이고, 향후 파툼은 알고리즘 퀄리티 유지 및 보호를 위해 국내,해외 통합 한정된 수의 계정에만 임대 승인할 예정이다.
솔라나 장투 이유
나는 알트코인을 길게 들고 가는 편이 아닌데, 이번엔 꽤나 길게 들고 가고 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부터 차트로 설명 한다.
솔라나는 지금까지 다음과 같이 채널의 기울기를 바꾸며, 급락 -> 횡보 -> 반등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그리고 최근 차트로 확대해보면 내가 솔라나 코인을 아직까지 홀딩 중인 이유가 나오는데, 상방 채널을 돌파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장이 좋다면 변동성이 늘어나며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예전에 RSI 추세선으로 매매하는 방법을 공유한 적이 있는데, 솔라나 주봉 RSI 에서도 채널을 뚫고 과매수 구간으로 진입 중이다. 이제부터는 모아니면 도가 되는데, 장이 별 볼일 없다면 얻어맞고 내려오거나, 과매수 구간에 머무르면서 횡보 -> 슈팅을 반복해 줘야 한다.
비트코인
업무 때문에 글을 빨리 마쳐야 해 비트코인은 간단히 언급하도록 한다.
비트코인의 상황도 솔라나와 비슷한데, 주봉상 RSI 과매수 구간에 진입했다. 비트코인 과거차트를 통해 보면 RSI 과매수 구간 진입시 어떤일이 일어나는지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RSI 과매수 구간 진입 성공시 비트코인은 엄청난 상승을 기록했고, 반대로 얻어맞은 상황에서는 하락의 시발점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번주 주봉 마무리에 따라 코인 상승장이 지속될지 여부가 달렸으므로, 그 어느때 보다 비트코인에 있어 중요한 한 주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아직 완전히 안심하지 않는 이유는 비트코인은 아직 주봉 채널 상단 돌파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솔라나 포함 모든 알트코인은 어차피 비트코인 영향을 안받고 움직일 수가 없기 때문에, 저 상단 채널 돌파가 중요한 싸움이 될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