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시세 전망- 하락을 생각하는 이유에 대하여
근래에 비트코인은 ETF가 승인되었으나 코인 관련 자산들은 점차 하락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번 시기에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나 되지 않나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오히려 비트코인 ETF 같은 패시브 자금을 큰 자본가가 탈출하기 위한 수급으로 본다고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이미 전 세계의 돈은 긴축으로 인해 줄어들고 있으며 리플도 여기에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의 돈이 줄어들 때는 가장 먼저 리스크가 큰 자산이 타격을 받기 마련이며 필자는 그 자산들이 코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필자는 언제나 이웃님들께 강세장에서 악재는 무시되어야 하고 호재에는 극렬히 반응하며 상승해야 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나 코인 시장은 이번 호재에 그렇게 크게 반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미 시장 자체가 약세장 초입에 들어섰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풀리고 있는 돈에 의해 이런 리스크 큰 자산 시장들이 버텨주고 있으나 자본주의 시스템을 유지하려면 지금의 코인 시장이 유지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만약 지금도 코인을 투자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번 시기부터는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특히나 어느 금융 자산이 오를 때 거래량이 나오지 않으며 점차 상승하고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상승이 아니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비슷한 흐름이 나오는 이유
리플의 주봉과 비트코인의 주봉을 보시면 비슷한 흐름으로 상승하고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나오는 이유는 코인 시장이 자산 가치가 없기 때문이며 필자가 말하는 글로벌 자금에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21년 고점을 기준으로 하락한 뒤 어느 정도 강한 비트코인 시장은 올라온 것이며 약한 리플의 경우 적게 상승한 것입니다.
근래에 비트코인 시장을 보시면 올라갈 듯하다가 바로 거래량과 함께 하락했습니다. 이미 저 가격 위로 올라가려고 하면 많은 물량이 너도나도 먼저 팔고 싶어서 매도를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렇게 코인 시장이 충격을 받을 경우 얼마 시간이 지나지 않아 다른 금융시장 또한 충격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전환신호 부근보다 아래로 하락한다면 이를 금융 시장의 하락 신호로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리플과 비트코인의 공통점을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올라갈수록 거래량이 없고 반등할 때 거래량이 나오나 상승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이번 주봉을 보면 꼬리를 달고 내려온 모습이 보이며 리플의 경우 거래량과 함께 상승했으나 얼마 상승하지 못하는 모습이 나와주었습니다. 이런 신호를 가벼이 여기지 마시기 바라겠습니다.
경기민감주 시대에 금의 역할을 수행할 비트코인?
필자는 클래식한 것들은 언제나 불멸한다고 생각합니다. 금이라는 것은 예부터 전통적인 화폐로 취급받아왔습니다. 사람들은 반짝이는 것을 좋아했기에 금을 가치 있다고 여겼으며 그런 믿음은 아직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들어봐도 이미 비트코인보다 금이 더 가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망하게 되면 누구도 책임지지 않지만 금은 실물로써 가치가 있습니다.
경제가 불안해지는 시기가 오면 금은 필수적으로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그렇기에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금을 매입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앞으로 보호무역주의가 대두될수록 금의 가치는 더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국가 재정 평가에 중요한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필자는 지난 글에서도 비트코인과 금 중에 선택해야 한다면 금을 선택할 것이라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필자는 비트코인이 지닌 지정학적 화폐에 대해 생각해 봤으나 결국 그 자리는 결국 금에게 돌아갈 확률이 높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이 후에도 해킹이 불가능하다면 이런 시스템적 부분을 세계적 화폐에 사용할 수는 있겠으나 비트코인 자체가 주체가 되어 세계적 화폐가 되는 일은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이웃님들께서도 이에 대해 다시 한번 잘 생각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투자는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매수와 매도의 추천이 아니니 늘 필자의 글을 의심하시고 검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