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11월, 12월 연밀불장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공급쇼크’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바로가기링크

남은 11월, 12월 연밀불장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공급쇼크’에…

[11/19 오전 7시 20분 첨언 : 필자의 지극히 주관적인 시나리오를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전의 포스팅들과 근거와 맥과 궤를 같이합니다.

코린이 관심법의 그림놀이로서 틀릴 수도 있으니 투자판단의 근거로 삼지 마시고 해석은 각자가 하십시오. / 갱신 : 오후 2시 10분 현재까지 추이를 볼 때, 앞서와 같이 가정한 강려크 한 레버리지 영향 때문이라고 해도 앞으로는 58K 달러 밑(원래는 6천 8백만원 대이지만 국내거래소의 김프 3~5%를 포함시키면 7천만 원 대 안팎)으로 크게 내려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오늘 두어 번 56K 이하를 살짝 찍고 해외거래소에 따라 계속 56K 안팎을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개미 코린이 투자가들에겐 국내 원화가격이 중요하므로 제외… 레버리지 영향이었다면 이러다가 곧 회복합니다. / 오후 2시 45분 부연 : 이번 조정장에서는 오늘 19일이 레버리지 만기… 레버러지 만기는 투자가 맘대로 여러 번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큰 규모의 미체결이 남아있는 구간입니다. 그런 구간의 만기를 앞두고 꼭 이런 조장장이 며칠 동안 연출됩니다.]

필자가 챙겨보는 뉴스기사나 유튜브 채널들이 있는데,

종목추천은 안 보고, 시장흐름이나 온체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정보들입니다.

공통적인 것은, 거래소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물량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 9월부터 죽 이어져 왔던 것인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몸집(시총)이 커지는 흐름과 맞닿아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시총이 다시 커지면서 한편으로 거래소에서 물량이 빠져나가는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왜 이러한 것인지 전문가들도 명확한 해설이 없었는데, 공급쇼크가 일어난다 해도 당시엔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았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시총이 불고 가격이 높아질수록, 상대적으로 투자가들의 관심이 가격이나 시총이 낮고 테마가 있거나 밈코인 같은 알트코인에 분산되어 있던 탓으로 생각됩니다.

어쨌거나 전문가들의 이론과 분석처럼 거래소에서 물량이 소진된다는 것은 소위 공급쇼크가 일어나 적은 힘(거래)로도 그만큼 가격을 끌어올리기 유리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11/18 오전 6시 20분 부연 : 이더리움 차트입니다. 보면…

8월 이더리움 하드포크 이후로 거래량은 점점 줄어들면서 가격은 상승해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9월이 지나 10월에는 거의 기계적인 상승세를 보였는데, ① 공급물량 부족 때문?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급등할 조짐이라고 예상하는 의견이 있습니다만, 지난주부터 금주 초에 이르는 주요종목들의 조정구간에 걸려 있습니다. 지난 꾸준한 가격상승추세가 ② 공급물량 부족 때문이 아니라면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이더리움 소각 등으로 공급쇼크를 예상하는 전망이 이어져 왔으며 연말불장을 예상하는 견해가 우세하므로, 필자의 주관적 판단으론 ①에 가깝지 않을까 싶습니다.

필자가 앞서의 포스팅으로, 비트코인 가격과 관련하여 플랜B의 예측이 실현가능한가에 관해서 끼적였을 때 다른 달보다 예측적중이 어려울 거라고 한 것에는 남은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는 것과 더불어, 높아진 비트코인의 시총에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powerenzo/222567712012

현재의 달라진 시장환경과 후자로 인해, 지금과 비교하기엔 과거의 비트코인 차트나 데이터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덩치가 불어난 만큼 기관과 세력이 작정한다고 한들 예전만큼 끌어올리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빠뜨린 한 가지 영향변수가 있는데, 거래소에서 물량이 빠져나가거나 심지어 공급쇼크가 일어날 때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급이 딸리면 가격을 끌어올리기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총이 낮거나 발행량 유통량이 적은 코인의 경우도 가격이 펌핑되기 쉬운 조건에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덩치가 커진 만큼 그 물량이 거래소밖 개인지갑으로 대거 이동하는 흐름이 절정에 이르렀다면,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커진 시총 전체를 감당하지 않고도, 그저 손과 다리만 붙들고도 가격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됩니다.

하나의 지갑이 아니라 여러 지갑에서 대거 이러한 현상이 꾸준히 발생했다면 해당 지갑들의 소유자들이 시세를 조종하기 위한 카르텔?을 맺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뇌피셜을 돋게 합니다. 시장의 자연스러운 흐름일 뿐 과도한 상상일 수도 있습니다만, 여러 지갑들이 그러고 있다면 여지가 있습니다. 투자해온 기관들이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와 반대작용을 해온 최근의 변수는 이번 11월 달 들어 장기보유자들이 비트코인을 거래소로 이동하여 매도하기 시작했다는 정보들입니다. 뉴스기사와 관련 유튜브 채널들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하여, 지난 11/(10)11~12일의 레버리지 변동성 구간에 이어, 주말 이틀 걸러 월요일 바로 2차로 닥쳐온 이번 11/15~17(18) 동안의 더 큰 조정에서 거래소에서 가격을 끌어내린 역할을 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물량이 거래소에서 거진 해소되었다면…

이전부터 작금부터 전문가들과 경험이 풍부한 투자가들의 얼추 공통된 예상처럼, 연말 불장의 전조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뜨면 주요 메이저 코인과 알트코인들도 줄줄이 뜨는 등 선순환이 이루어지므로 일종의 낙수효과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다 아실테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상승이 부러운데 진입하기 부담스러울 때 상대적으로 저렴이 한 알트코인 김치코인들로 개미들의 관심과 투자가 몰리게 됩니다. 가격이 자잘한 종목으로서 시총이 낮을 경우 세력들이 노리고 미리 매집한 후 펌핑시키기 직전 여러 채널과 커뮤니티 찌라시 등을 통해 투기선동을 하며 탐욕에 목마른 개미들을 쫙 끌어들이게 됩니다. 덩달아 올라탈 경우 급등할 때 차익실현하면 높은 수익이 되지만, 조정이 언제될지 모르고 급락하는 패턴도 잦으므로 잘못 타이밍을 잡고 들어가면 고점에서 물리는 일들이 비일비재합니다. 펀더먼탈이 있고 꾸준한 테마주라면 기다리면 언젠가는 회복되기도 하는데 코린이들은 잘 모르니까 이를 못참고 징징거리는 유리멘탈이거나 성질이 급해 대책없이 손절하여 현금손실을 실현해버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정리하는 필자도 코린이지만 대책이 있을 때 벌이거나 빤히 보고도 그냥 관망하는 입장입니다. 어쨌거나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의 가격상승으로 촉발되는 이런 모습들이 알트코인들 구석구석까지 연출되면 불장이라고 할 만합니다. 전반적인 상승장인데 몇몇 알트코인이 하락하는 경우란 갑툭튀처럼 홀로 급등한 뒤 조정을 받을 때입니다.)

여기서 필자가 우려하는 장애물과 고비는 월말이면 정기적으로 찾아오는 레버리지 변동성, 그리고 금년 12월에 남은 주식시장의 네 마녀의 날입니다. 선물 옵션 레버리지의 만기일이 다가올수록, 특히 암호화폐자산의 현물거래소에선 거의 전종목의 가격이 일제히 하락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온 통계가 높고 필자가 짧게 경험한 바도 그 패턴이 뚜렷합니다.

필자는 지난 9월 초중순에 찾아왔던 암호화폐자산 시장의 큰 조정이, 9월에 있었던 일명 ‘네 마녀의 날’의 영향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왜 크립토시장이 뭔 상관이냐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주식하고 크립토시장이 늘 디커플링이 되는 것은 아니고 어차피 돈을 가지고 투자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시장여건에 공통적으로 비례하여 움직이는 점도 있고 주식하시는 분들이 크립토시장에서 활동도 하기 때문에 레버리지 및 현물거래로 그 위험과 불안이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속설에 투자는 심리기 때문에도 그렇습니다.

네 마녀의 날 중 마지막 이벤트가 12월 9일에 있습니다. 월말 레버리지 만기구간과 더불어 이 두 가지 고비만 넘긴다면 지난 1, 2차의 조정이 무색하게 이후로는 진짜 개폭등장이 연출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