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트래블룰 바이낸스 메타마스크 개인지갑

업비트 트래블룰 바이낸스 메타마스크 개인지갑

안녕하세요

오늘은 트래블룰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업비트를 사용하는 투자자라면 위의 공지를 보셨을 텐데요!

2-3주전부터 계속 팝업이 떠있었던 것 같습니다.

3월 25일부터 트래블룰 이행에 따른 입출금 방식 변경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트래블룰이 무엇인지, 그럼 우리는 이 변경되는 방식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작성해 보겠습니다.

트래블룰이란?

Travel rule로 쉽게 말해서 디지털 자산,

코인이 어디서 오고 어디로 가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불법 자금 세탁 방지 및 테러자금을 추적하기 위한 목적으로 거래소는 코인을 보내는 이와 받는인의 정보를 파악하고 제공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되는데요.

=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가 심해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올해까지는 정책의 변화가 없을 것 같은데, 내년부터 양도소득세가 어떻게 될지 잘 살펴보셔야 하겠습니다.

업비트 Travel rule은 22년 3월 25일 금요일 00시부터 예정되어있습니다.

디지털 자산 입출금이 3월 24일 23시 30분부터 3월 25일 00시 30분까지 1시간 정도 중단될 예정이니 참고해 주세요.

메타마스크, 카이카스 개인지갑 사용 가능?

저는 지금까지 업비트에서 리플, 위믹스, 보라 등 코인을 사고 메타마스크 또는 카이카스 개인지갑으로 출금을 했었는데요.

3월 25일부터 개인지갑으로 코인 출금은 막히게 되겠습니다.

업비트는 FATF 권고안에 따라 개인 지갑 등록(화이트리스팅)을 통해 업비트 회원의 개인 지갑과의 입출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메타마스크 지갑(ETH, ERC 계열)의 등록을 선제적으로 준비중에 있으며, 추후 공지된다고 합니다.

메타마스크가 되니 카이카스도 조만간 지원해주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이렇게 막으면 많은 투자자들이 거래소를 이탈할 것이기 때문에, 빠르게 지원해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입출금 가능한 국내, 해외거래소

먼저 VASP(Virtual Assets Service providers), 가상자산사업자의 정의부터 보고 가시겠습니다.

VASP는 합법적으로 인정받은 대상으로 가상자산과의 교환, 전송, 보관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그럼 3월 25일 이후에 100만원 이상의 코인을 출금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인정받은 VASP를 이용해야하는데요.

입출금 가능한 거래소 목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텐앤텐, 프라뱅, 캐셔레스트, 비블록 등

– 업비트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 향후 연동 예정 :바이낸스, 비트멕스, OKx, 크립토닷컴, FTX

입금 가능한 해외거래소입니다.

– Binance, OKX, Bybit, Okcoin, FTX, Crypto.com, Coin base, BITFRONT, Bittrex, Bitbank.cc 등

MEXC도 있다고 많은 유튜버와 블로거들이 말했었는데, 레퍼럴이었나봅니다.. 아니면 곧 추가될수도 있구요!

만약에 해외거래소 계좌가 없으시다면, 향후 연동 예정인 바이낸스나 FTX 거래소의 계좌를 개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수수료 할인받을 수 있는 레퍼럴 코드들도 나올 겁니다.

유의사항

트래블룰 이행 시점 이후, OPEN-API를 통한 100만원 이상의 일반 출금은 제한이 됩니다.

사실 저는 100만원 미만으로만 주로 입출금을 하기 때문에,

TRAVEL RULE에 대해 별 생각이 없었는데 100만원 미만 입출금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이상 입출금으로 간주되어 반려될 수 있다고 합니다…

100만원은 업비트 원화 환산 기준입니다.

입금 시 : 입금이 된 시점 Upbit 원화 환산 기준

출금 시 : 출금이 된 시전 Upbit 원화 환산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