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의 현재와 전망
최근 가상화폐는 지속적은 약세흐름을 보이고 있다.
대장인 비트코인이 몇주째 하락과 박스권 오르내림을 반복하고 있다.
미연준(FED)에서 금리인상과 QT(양적긴축)로 인플레이션을 2.0%내로 잡겠다고 공언한 까닭이다.
이런 연준의 태도가로 인하여 비트코인이 방향을 잃고 헤매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가상 화폐가 당면한 문제와 향후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자
1. 2022년 가상 화폐 핫이슈
올해 가상화폐의 가장 큰이슈는 금리인상과 QT일것이다.
더불어 가상 화폐를 하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알고 있는 XRP(리플)의 소송전이다.
이미 언급한 금리인상과 QT(양적긴축)는 당연시 되고 시장에서 받아들이는 분위기이다.
시장에서는 불확실성을 걷어내고 예정된 (금리3번)일정데로 Fed가 갈길을 간다면 시장은 크게 충격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지난주 파월의장의 발언후 잠깐의 상승을 보여주었듯이 지속적 우상향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런 시장의 흐름에 현재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 XRP 소송전이다.
2020년에 발생한 소송전은 일년이 지나서도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이 또한 연기되어 2월쯤에 결론을 낸다고 하고 있다. (아래기사 참조)
XRP소송전은 단순하게 리플코인의 시세에 대한 영향 뿐만 아니라 가상화폐 전반에 영향을 준다.
지금 SEC는 명확인 기준이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그판결을 미루고 있다.
이말은 지금 미국에서는 가상화폐을 어떻게 규제하며 어떻게 관리를 할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 방증이다.
XRP소송의 결론이 난다는 것은 이제 그 고민이 끝나고 가상화폐가 제도권으로 들어왔다는 의미이다.
2. 미 하원의 움직임
미국 하원에서는 지속적으로 CBDC관련 법안을 발의하고 있다.
CBDC는 가상 화폐와 뗄래야 뗄수 없는 관계, 즉 상호보완적 관계이다.
이는 XRP소송과 미하원의 움직임을 볼때 지속적으로 법제화와 규제에 대한 제도화 작업이 이루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결론
가상 화폐가 제도권으로 들어선다는 것이 주는 가장 커다란 영향은 아마도 비트코인의 현물ETF일 것이다.
이미 작년 2020년에 선물ETF는 승인이 되었다. 그럼 다음차례는 현물 ETF이다.
현물ETF의 승인은 기관들의 자금이 가상화폐로 대거 유입된다는 의미이고 이는 가상 화폐의 전반적 상승을 견인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2022년, 늦어도 2023년에 비트코인 ETF가 승인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가 되었던 내년이 되었던 언제가는 된다는 뜻이다.
개미투자자로써 대출없이 가상 화폐에 장기투자 한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는 되돌릴 수 없는 도도한 흐름이다. 아래기사는 골드만삭스에서 전망하는 비트코인 가격이다.
5년내 10만달러 즉 1억원이 넘는다는 이야기다.
1억이 넘던 그렇지 않던지 간에, 가격상승이되고 그 의미는 현물ETF가 되고 대거 자금이 가상 화폐로 몰릴것이라는 전망이다.
4. 예상되는 ETF
일단 비트코인의 ETF가 승인되면 연차적으로 다른 코인들도 EFT가 승인될 확률이 높다.
예를 들면,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쉬, 이더리움클래식, 라이트코인, 솔라나, 체인링크 등등.
결국 수익은 시간과 나의 의지의해 결정된다. 도도한 흐름은 상승을 향하고 있다.
그럼 언제 매수를 해야 할까?
다음편에 알아보자
해당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