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증여 완료 하드웨어 월렛 디센트 지갑

비트코인 증여 완료 하드웨어 월렛 디센트 지갑

비트코인 증여 완료 하드웨어 월렛 디센트 지갑

2021년 5월 19일 부처님 오신 날에 갑작스레 모든 코인이 하루 20% 이상 하락했던 ‘부처빔‘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후 2021년 6월 비트코인은 $28,500 저점에 도달하고 반등했습니다.

당시 비트코인이 $30,000 근처에 머물던 시기에

가족들과 ‘지금이 아이에게 비트코인 증여 하면 좋은 시기 같다’라고 대화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저는 아이가 출생 후 산후조리원에 있을 무렵(1세)부터 아이 명의로 KRX금 계좌와 증권계좌를 만들어 매월 10~15만 원씩 적립하여 투자를 하고 있었고

‘아이계좌 투자일지’ 라는 투자일지를 블로그와 유튜브에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아이계좌의 투자 성과는 대략 6년동안 매년 CAGR 15% 정도로 적립금은 천만 원 넘게 불어나 있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CAGR이 100%를 가볍게 넘는 자산이었기에

장기투자해야 하고 증여 후 매매를 최소화해야 하는 자녀 계좌의 특성

비트코인이 주식보다 더 효율적이고 좋은 성과가 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비트코인 증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는 대체 가능한 새로운 화폐현상이자 돈(Money)로 빠르게 인식돼가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2022년 3월 9일 행정명령을 통해 암호화폐 혁신을 지원하고 미국의 리더십 유지를 강조했습니다.

근데 당시는 비트코인을 투자한지 겨우 5개월 남짓 되었던 시점이고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만 이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비트코인 증여 를 하는 것이 번거롭고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주식처럼 미성년자 계좌를 만들 수 있는 상황도 되지 않았고요.

그래서 막상 실천하지 못했는데 그해 7월부터 바로 반등이 나와 비트코인 증여 를 제때 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20220328 00

바이낸스 비트코인(BTC/USDT) 일봉차트. 작년 6월 조정장에서 저점은 $28,500 올해 2월 조정장의 저점은 $32,000 정도로 저점이 약 $4,000 높아졌습니다.

작년 11월 기분 좋게 1BTC = $69,000의 신고점을 달성한 비트코인은 4개월 동안 하락하였고 고점 대비 거의 50% 하락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52,000 근처에서 보유하고 있던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40% 정도를 현금화하였습니다.

그 후에

$50,000 이하로 하락하자 물량을 모으기 시작해

$40,000 때부터 본격적으로 다시 매집을 하였고

현재는 직전에 현금화했던 1BTC = $52,000 때 보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수량이 더 늘어나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하락장에서 1 BTC의 가격은 $38,000 부근에서 횡보가 길어졌고

저점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작년에 못했던 비트코인 증여 를 완료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번에는 바로 실천에 옮겼습니다.

2월달에 $40,000에 조금 못 미치는 평균 가격에 이체(transaction) 하였는데

2022년 3월 28일 기준 1BTC가 $47,000이니 다행히 이체 후에 20% 가까이 올랐네요.

2022년부터는 국세청에서 비트코인 증여 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현재는 국내 4대 거래소에서 미성년자의 신규 가입이 안 되는 상황이라

자녀 명의로 암호화폐를 증여하려면 암호화폐 지갑이 필요합니다.

암호화폐 지갑 [ Cryptocurrency wallet]

암호화폐를 보관하고 관리하기 위해 공개키와 개인키를 저장하고 있는 지갑을 지칭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IT 용어 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암호화폐 지갑은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거래하기 위해 필요하며 비트코인 지갑, 이더리움 지갑 등 암호화폐 종류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핫 월렛(hot wallet)콜드 월렛(cold wallet)으로 나뉩니다.

hot wallet은 온라인에서 동작하는 지갑으로 바로 입출금과 송금이 가능한 암호화폐 지갑을 말합니다.

cold wallet은 오프라인에서 동작하는 지갑으로 하드웨어 지갑, 유에스비(USB) 보관, 종이 지갑 등이 있습니다.

핫 월렛은 언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하지만 해킹에 취약하고, 콜드 월렛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 해킹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20220328 02

국내에서 개발된 디센트(decent) 하드웨어 월렛을 사용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콜드 월렛이 있는데 그중에서 지문인식형 하드웨어 월렛인 ‘디센트(dcecent wallet)‘를 구매하였습니다.

업비트 계좌에서 증여할 비트코인(BTC)를 매입하고

디센트 지갑의 주소에 이체(트랜잭션, transaction) 하였습니다.

transaction 주소와 내역, 그리고 transaction 한 시각의 전후 1달 동안 4대 거래소에서의 해당 암호화폐의 평균 가격을 세무서에 제출하면 증여가 완료됩니다.

예전에는 이체 전후 한 달 동안의 4대 거래소에서의 암호화폐 해당 가격을 자료로 따로 뽑아서 일일이 직접 계산해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2022년 3월부터는 홈택스에서 가상자산 일평균가격을 지원하는 기능이 생겼으니 활용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20220328 01

2022년 3월부터 홈택스에서 편리하게 가상자산의 일평균 가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일평균 가격조회의 자료 업데이트에 딜레이가 조금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자료가 업데이트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증여신고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증여신고는 이체(transaction) 한 날짜에서 3개월 이내에 하면 됩니다.

신고를 마친 후 내용을 정리해서 다시 한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의 내러티브(narrative) 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관투자자의 참여와 함께 ‘디지털 금’ ‘인플레이션 헤지’ 자산으로 내러티브를 만들어가던 비트코인은

2022년부터는 지정학적 리스크에서의 ‘안전자산’이라는 새로운 내러티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우크라이나 – 러시아 전쟁에서 전 세계인에게 그런 내러티브를 강하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저도 자산배분 투자자 입장에서 편입한 비트코인에서 메인 자산으로 투자를 넓혀왔지만, 아직까지 비트코인을 누군가에게 설명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비트코인을 이해하기 위한 초보자 입장에서

제가 하나씩 공부를 해가며 알게된 내용을 포스팅해서 조금씩 공유해 보고 싶습니다.

말 그대로 비트코인이라는 새로운 현상에 대한 공부이기에 투자를 권유하거나 추천하는 건 아닙니다.

20220328 03

https://twitter.com/JUTOPIA_BTC

트위터는 주로 비트코인 관련 시황이나 내러티브를 리트윗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비트코인 관련하여 짧게나마 트윗을 남길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이 허락하지 않아 가상자산 투자일지를 아직 업로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유가 생기는 데로 천천히 해보겠습니다.

아직 일지는 올리지 못했지만 그동안 간간이 포스팅한 글에서 제 투자전략과 포지션을 대략 공유해 왔습니다. 🙂

​바이낸스 가입 링크

비트코인 증여 완료 하드웨어 월렛 디센트 지갑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