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차트보는법 – 차트의기본 ( 2. 비트코인 차트 분석의 기본 )

코인차트보는법 – 차트의기본 ( 2. 비트코인 차트 분석의 기본 )

코인차트보는법 – 차트의기본 ( 2. 비트코인 차트 분석의 기본 )

코인차트보는법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전국적으로 날씨가 흐리고 비가 오는곳도 많아 집에서 쉬시는 분들도 많을것 같네요.

벌써 3월 말이 다되어가는데 아마 이번 비가 지나가고 나면 날씨가 많이 따뜻해 질것 같습니다.

지난시간에는 코인투자를 하기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해 포스팅 해드렸었고,

오늘은 두번째 시간으로 코인 차트 분석의 기본이 되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A%B3%A0%EC%A0%90%EA%B3%BC %EC%A0%80%EC%A0%90

1. 고점과 저점

차트의 파동에서 가장 높은 구간을 고점이라 하고 가장 낮은 구간을 저점이라 합니다.

차트를 분석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고점과 저점을 이용해 추세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C%83%81%EC%8A%B9%EA%B3%BC %EC%A1%B0%EC%A0%95

2. 상승과 조정

코인차트도 추식차트와 다를게 없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가격을 형성 합니다.

상승 후에는 하락이 있고, 하락후에는 상승하여 물결이 출렁이는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상승 후에는 조금 하락하고 다시 상승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는데 그런 하락 구간을 조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조정구간이 반복되면서 일정한 비율이 있는걸 보고 불린것이 피보나치 되돌림 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이란?

이탈리아의 수학자, 피보나치가 발견한 수학적 비율로 자연에서 일어나는 조합은

일정한 비율로 이루어진다고 밝힌 수열 인데,

차트에서도 이런 일정한 비율 23.6% / 38.2% / 50% / 61.8% 대로 선에서

되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서 피보나치 되돌림 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이 무조건 맞아떨어지는건 아니지만,

50% 이하의 조정은 상승추세가 더 커질것으로 예상할 수 있고, 50% 이상의 조정은 상승의 가능성이 적고 하락추세로 더 가능성을 열어두고 볼수 있습니다.

%EC%A7%80%EC%A7%80%EC%84%A0%EA%B3%BC %EC%A0%80%ED%95%AD%EC%84%A0

3. 지지 와 저항

차트를 보시면 가격은 항상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면서 물결모양과 같은 패턴을 만듭니다.

이런 패턴의 가장 높은 고점들과 가장 낮은 저점들을 연결하여 이어준 선을 추세선 이라고 부르는데, 이 추세선들을 통해 저항선과 지지선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추세선은 고점과 저점이 두개 이상 나온 모양에서 그어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만,

투자자분들마다 추세선의 기준이 다를수 있습니다.

가격이 오르는 힘에 부딪혀 내려오는 모습을 저항에 걸린다 라고 표현하고,

가격이 내려가는 힘에 부딪혀 올라가는 모습을 지지 받는다 라고 표현 합니다.

어떤 지표든 마찬가지겠지만, 늘 추세선대로 차트가 움직이진 않습니다.

저항선을 뚫어 상향 돌파 하면 매수 타이밍으로 잡을수 있고, 지지선을 뚫어 하향 돌파하면 매도 타이밍으로 잡을수 있습니다.

추세에 맞춰 저항선과 지지선을 몇개씩 그어 자신만의 손,익절 시나리오를 만들어 매매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코인차트보는법 – 차트의기본 ( 2. 비트코인 차트 분석의 기본 )

%EC%9D%B4%EB%8F%99%ED%8F%89%EA%B7%A0%EC%84%A0

4. 이동평균선

코인시장에서 가격과 거래량, 거래대금은 매일 변동하지만 특정기간을 기준으로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게 됩니다.

5일, 20일, 60일, 120일 (단기,중기,장기) 기간별로 가격 평균값을 연결하여 나타낸 것이 이동평균선 입니다.

이동평균선의 모양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가 있습니다.


골든크로스 란: 단기 이동평균선 빨간 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 파란 선을 위로 돌파해 상향하는 모습을 보고 상승장의 신호로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 이동평균선의 상향 만으로는 신뢰도가 높지 않고, 단기와 중기 이평선이 모두 장기 이평선을 돌파 상방하면 큰 상승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데드크로스 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 아래로 하향하는 모습을 말하고 강한 하락장의 신호로 볼수 있습니다.

보통 5,20,60,120일 선으로 차트 분석을 하지만, 예를 들기 위해 위 차트에는 20일선 빨간선 과 60일선 파란선으로 표현 했습니다.


%EA%B1%B0%EB%9E%98%EB%9F%894

CoinMarketCap

5. 거래량 (Volume)

볼륨 이라고 도 부르는 거래량은 특정 시간에 자산이 거래되는 양을 뜻합니다.

가격과 시장의 추세를 판단할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거래량이 많을수록 가격변동성이 크고 투자자들 사이에서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뜻 입니다.

코인시장에서 거래량은 가장중요한 지표중 하나 입니다.

가격이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급등한다면 가격상승 기대를 할수 있고, 가격이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늘어난다면 가격하락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나온 코인마켓캡의 코인별 거래량 비교 자료 입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등 메이져 코인들이 거래량이 높게 나오는걸로 확인 이 됩니다.

코인 트레이딩을 할때 차트에서 실시간 거래량 지표를 볼수 있는데, 차트상에서 거래량 지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거래량 지표 설정 방법

%EA%B1%B0%EB%9E%98%EB%9F%891

1. 상단에 그래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합니다.

%EA%B1%B0%EB%9E%98%EB%9F%892

2. 검색창에 거래량 또는 volume 을 입력하고 아래 보기중 거래량(volume)이 나오면 클릭 합니다.

%EA%B1%B0%EB%9E%98%EB%9F%893

3. 차트아래에 거래량 지표가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인투자를 할때 기본적으로 분석해야하는 내용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차트분석법에는 트레이더들 혹은 투자자들 마다 전부 달라 뭐가 정답이라고 말해드리긴 힘듭니다.

어떤 지표, 분석법이든 100%는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고 차트를 오래 보면서 눈에 익히고, 작은

아래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