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거래량 보는법 노하우 및 보조지표
코인 거래량 보는법 노하우 및 보조지표
이런 말이 있습니다.
주가를 선행하는 것은 거래량 뿐이다.
그만큼 다른 지표들은 차트의 지난 흔적임에 반하여 코인 거래량은 차트를 선행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코인 거래량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거나 거래량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거래량을 어떻게 봐야하는지 방법과 거래량이 포함된 보조지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활용할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거래량에서 강조하는 부분은 상대성 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조금 움직일 때의 거래량과 많이 움직일 때의 거래량은 당연히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의 양봉 3개를 보겠습니다.
이 양봉 세 개중에 마지막 부분에 거래량이 가장 많이 실렸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것을 보고 거래량이 터졌다고 말 할 수 있을까요?
말 할 수 없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앞선 두 개의 양봉 캔들과 캔들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격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위의 호가창에 있는 물량이 모두 소진되어야 합니다.
당연히 가격이 더 많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호가창의 물량들이 소화되어야 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그러므로 캔들의 크기에 따라 거래량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물론 특정 지지 구간과 저항 구간에서는 일부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사실 그 거래량의
차이는 어떤 판단을 내릴 수 있을만큼 많은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위 그림의 두개의 음봉을 비교해보면 캔들의 몸통 크기가 첫번째 봉이 더 크고 꼬리까지 합치더라도 두 음봉의 크기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거래량은 두 번째 음봉에 더 많이 실려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 의미는 무엇일까요?
하락하는 동안 호가창에 있는 물량보다 그 외에 더 많은 거래량이 나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락하는중 또는 꼬리는 그리는 중에 시장가로 많은 매수량이 나왔다는 뜻입니다.
보통 이렇게 눈에 보이는 차이로 매수량이 많이 나왔다는 것은 개인이 아닌 어떤 특정 집단 또는 세력들이 매수에 참여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결국 이렇게 추세 전환으로 시작되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일반적으로 누군가가 거래량이 터지고 올라간다 얘기했을때 상승을 기대하기보다는
일단 먼저 거래량이 터진것이 근처의 양봉과 크기를 비교했을때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더 많이 나온 것인지
확인을 하고 그 크기에 비해서도 거래량이 많이 나왔다면 오히려 그때는 매도의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거래량이 터지면 무조건 상승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을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설명드렸고 단기적인 거래량에 대한 파악은 이런식으로 분석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간의 거래량 파악은 우리가 눈으로 다 확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거래량의 추세를 확인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보조지표 몇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실제로 거래량이 포함된 지표는 많이 없습니다.
보통 OBV나 MF 정도는 들어봤을수도 있지만 추가로 유용한 거래량 지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누적거래량 지표인데 일반적으로 OBV라고 많이 알고 있는 지표입니다.
영어로 On Balance Volume 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사실 이 OBV지표가 코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가장 오래된 거래량 지표이지만 의외로 굉장히 단순합니다.
양봉의 거래량은 더하고 음봉의 거래량은 빼는 방식으로 간단하게 값이 구해집니다.
주가가 횡보할 때 OBV가 오르는지 내리는지 보면 앞으로의 방향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만 눈으로 충분히 확인할 수 있을 만큼의 예측성 신호를 주지 못합니다.
다음은 자금수급지수라고 불리는 MF 지표입니다.
영어로 Money Flow Index라는 지표인데 코인에서는 많이 언급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하지만 주식에서는 거래량을 분석할때 가장 많이 보는 지표로써 단순히 OBV는 누적 거래량을
더하는 반면에 이 MF는 거래량을 RSI에 대입시킨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는 것은 RSI지표를 보는 방법으로 보면되며 위처럼
과매수와 과매도 확인이 가능하기에 주가의 흐름이 바뀌는 변곡점을 찾기에 유용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RSI보다 비트코인에서는 이 MF 지표가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이버전스를 찾을 때 도움이 많이 되는 지표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다음은 누적분포 입니다.
영어로는 Accumulation/Distribution 입니다.
이 지표는 OBV와 비슷하지만 OBV는 캔들의 크기는 생각하지 않고 계산 값을
구하는 반면에 누적분포지수는 캔들의 크기까지 공식에 포함됩니다.
개인적으로 코인 시장에서 OBV보다 신뢰도를 높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위처럼 횡보 구간에서 OBV는 직선으로 가는 반면에 누적분포는 대각선으로 약간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누적분포지수가 서서히 올라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매수포지션에 진입했다면 이후 큰 상승에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선행하는 것 이외에도 고점을 연결하는 다이버전스를 대입해보면 OBV는
다이버전스가 안나타나는 반면에 누적분포지수는 다이버전스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처럼 누적분포지수로 다이버전스가 발생한 후에 이렇게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OBV 보다 조금 더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바이낸스 거래소 회원가입 방법 참고글 바로가기
이렇게 거래량과 보조지표에 대해 설명드렸는데 사실 거래량에 대해서는 이 정도만 안다면
눈으로 계산하기 힘든 거래량을 파악하는데 충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더불어 비트코인 특성상 각 거래소간의 거래량이 다르기 때문에 메이저 거래소들의 거래량을 함께 대입하여 분석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경로로 회원가입시 메이저 거래소인 바이비트의 거래수수료 20%를 영구적으로 할인 받아 매매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