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1일 4시간 1시간 모두에서 기준이 되는 이동평균선 : 차트…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바로가기링크

1주 1일 4시간 1시간 모두에서 기준이 되는 이동평균선 : 차트

이동평균선은 가격지지선 역할을 합니다.

캔들은 등락의 분기를 알 수 있게 합니다.

문제는 이동평균선이나 캔들이나 주기별로 다르다는 것인데요…

필자가 살펴온 바대로, 이동평균선에 대해 가격으로 나타난 만큼, 보이는 만큼 다루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트코인을 기준으로 1년 주기의 차트로 본다면 여전히 누군가는 상승추세라고 하겠지만… (실상, 뭘 보고 아직까지 상승추세 어쩌고인가요… 과거의 비트코인과 작금의 비트코인이 같지 않습니다. 시장 환경도 다르고요… 때로는 그저 체감되는 바가 냉정한 현실입니다.)

1주 차트를 본다면 비트코인은 아슬아슬하게 99MA 위에 있습니다.

아마도 2022년의 가장 저점은 그 선을 살짝? 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필자가 농담처럼 언급해온 ‘터무니 없는 가격대’란 그 아래를 가리킵니다. 지정가로 걸어 닿으면 저점매수하여 복권당첨?이고, 안 닿으면 원금보존이니 손해날 게 1도 없음.

비트코인 말고 나머지 코인들 대부분은 1주나 1일 차트에서 이미 99MA 밑으로 고꾸라져 있습니다. 이러할 때 ‘터무니 없는 가격대’란 거기에서 다시 30%가 빠진 가격대입니다. 말 그대로 터무니 없지만, 실제로 그렇게 걸어놓고 있습니다… (터무니없는 만큼 거래성사 실현이 어렵다는 점에서, 투기나 고수익을 위한 게 아니라 철저히 안전빵입니다.)

지난해부터 1일 차트에선 대략 99MA 선을 기준으로 분기별로 등락이 전환됩니다.물론 딱 떨어지는 것은 아니었고, 2020년 말부터 2021년 5월 초까지는 모두 99MA 선 위에 있었습니다.

아래, 4H 차트에서 몇 달 간의 중기 상승추세에선 늘 99MA 위에서 가격선이 등락을 했습니다. 등과 락의 기간은 대체로 한달 안팎입니다.

12월 이후로 제대로 넘어서 등락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몇 달 동안의 중기적으로는 하락장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고 앞으로도 당분간 대체로 그리러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4H에서 99MA를 깨주고 올라가야 단기적으로도 상승장이라는 이야기…

1H로 보면 그런 구간이 더 많아지는데, 하루이틀 동안 99MA를 넘나듭니다.

하루이틀 상간에 등락이 교차되기 때문에 매일 단타로 벌인다면 1H로 가늠하는 것이 더 적절할 듯합니다.

이렇듯 주/일/4H/1H 모두에서 99MA는 동일하게 방어선과 넘어야 할 선으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만, 위 그림과 보는 법은 바이낸스 차트기준입니다. 필자가 바이낸스 차트를 띄우는 이유는 국내 거래소는 김프 때문에 간섭이 있고 차트도 세부적으로 다른 점이 있어 객관적인 달러가격으로 살펴보기 위함이지 거래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같을 수는 없지만, 국내 거래소를 대표하는 업비트를 기준으로 한다면 어플에서 120일 이동평균선(회색)이 대체로 바이낸스 99 MA 처럼 나타납니다. 이동평균선은 최근가격에 가중치를 둔 것인데, 단순이동평균선은 가중치가 없는 단순평균값으로만 나타냅니다…

코린이라서 그런지 필자는 개인적으로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어쩌고는 신뢰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흘러가는 꼴을 잘 보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