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거래란 무엇인가요 (feat. 선물거래)

마진거래란 무엇인가요 (feat. 선물거래)

마진거래란 무엇인가요 (feat. 선물거래)

 

들어가며

마진 거래란 제3자가 제공한 자금을 활용하여 자산을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거래 계좌와 비교할 경우 마진 계좌는 더 많은 자본을

거래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본인의 포지션을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마진거래는 거래 결과를 증대시키며 성공적인 거래가 이뤄질 경우

레버리지를 일으켰기 때문에 더 큰 수익을 가져다주지만

반대로 손실이 발생할 경우 레버리지를 일으킨 만큼의 손실이 발생되기 때문에 위험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마진 거래는 변동성이 낮은 국제 외환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해당 거래 방식은 주식, 상품, 암호화폐 시장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Binance에서 이용 방법

우선 Binance 계좌에 선물거래에 활용할 자금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내 거래소 혹은 타 거래소에 있는 자금을 바이낸스 계정으로 전송을 시켜야 합니다.

자금을 전송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보내고자 하는 자금의 Binance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의 ‘Wallet‘에서 ‘Fiat and Spot‘를 클릭 후 입금 받고자 하는 코인의

Deposit‘을 클릭하여 알맞은 네트워크를 선택하여 지갑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본인의 입금용 주소가 체크되면 옮기고자 하는 자금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원하는 수량만큼의 자금을 구입하여 준비해둔 지갑으로 옮겨줍니다.

바이낸스 계좌에 입금이 확인되면 입금된 TRX를 매도하여 USDT로 바꿔줍니다.

그런 다음 바이낸스 홈페이지 좌측 상단의 [Derivatives > USDⓢ-M Futures]로 접속을 하게 되면 마진 거래가 가능한 사이트로 접속이 됩니다.

우측 하단에 있는 Transfer을 눌러 현물 지갑에 보관하고 있던 USDT를 선물 지갑으로 옮겨주면 바이낸스 선물 거래에 대한 기초적인 준비는 마치게 됩니다.


포지션 설정

마진 거래에는 Buy/Long 포지션과 Sell/Short 포지션이 존재하는데 해당 포지션을 설정하기 이전에

Cross(교차), Isolated(격리) 설정이 필요합니다.

Cross(교차) 설정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을 담보로 하여 투자에 대해 청산이 진행되는 반면

Isolated(격리) 설정의 경우 설정한 투자금을 개별적으로 담보를 설정하여 투자에 대한 청산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후 레버리지를 몇 배를 발생시킬 것인지 설정이 가능하며, 해당 배율의 설정을 마치고 나면

Buy/Long 포지션을 선택할 것인지 Sell/Short 포지션을 선택할 것인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포지션을 선택할 경우 Limit, Market, Stop Limit의 세 가지 버전으로 설정이 가능하게 되는데

Limit의 경우 지정가 구매, Market은 시장가 구매, Stop Limit은 포지션 설정에 있어 진입가와 손절(스탑)가의 설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처음 BTCUSDT를 선택하게 될 경우 주의해야 할 점으로 BTCUSDT에는 2가지의 상품이 존재하는데

BTCUSDT Perpetual과 BTCUSDT Quarterly 0325의 상품이 있습니다.

BTCUSDT Perpetual은 BTCUSDT의 무기한 상품이며

BTCUSDT Quarterly 0325은 3월 25일 날 만기되는 상품으로 만기일이 도래하면

포지션이 청산되게 되니 초기에 상품을 선택함에 있어 어떠한 상품으로 선택하게 됐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선물 시장과 현물 시장은 거의 같은 움직임을 보이지만

무조건적으로 같은 상승 및 하락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지난 2021년 7월 26일 발생했던 대표적인 예시로

당시 BTC 선물 시장은 $48,168.6까지의 상승을 보였던 것에 반해

BTC 현물 시장은 $40,550.0로 당시 현물 시장과 선물 시장의 가격 차이는 $7,618.6(18.8%)의 차이를 보였던 사례가 있습니다.


마치며

마진 거래의 장점으로는 거래 포지션의 가치를 레버리지를 발생시킴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크게 작용시킬 수 있어 더 많은 수익을 발생시킨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분산 투자에 유용할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 자본으로

여러 포지션의 설정이 가능하며 투자자들은 많은 투자금을 계좌에 준비하지 않아도 보다 쉽고 빠르게 포지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과는 반대로 마진 거래는 더 많은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과

같이 손실이 발생할 경우 더 많은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현물 거래와 달리 마진 거래는 거래자의 초기 자금을 능가하는 손실 가능성을 초래하며

그만큼 리스크가 높은 거래 방식으로 간주되곤 합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레버리지의 배율에 따라 수익 및 손실이 발생하게 됨으로

마진거래를 활용함에 있어서는 명확한 관리 전략과 스탑리밋 주문과 같이 위험도를 낮추는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진 거래는 성공적인 거래에서 수익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거래 방법입니다.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마진 계좌에 설정된 레버리지만큼의 수익을 안겨주어

포트폴리오에 좋은 결과로 나타내게 되지만

반대로 손실이 발생할 경우 설정된 레버리지만큼의 손실이 발생하여 1%의 하락에도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진 거래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더욱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