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차트 주식차트 몇시간봉 봐야하나요

비트코인 차트 주식차트 몇시간봉 봐야하나요

 

“일봉으로 봐야하나요? 몇시간 차트로 봐야하나요?”

이런 질문들은 사실 주식, 비트코인 차트란 하나의 흐름이고, 그 흐름들이 모여

그보다 더 큰 차트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옵니다.

그리고 이 간단한 원리 하나도 모르고 투자를 한다면 당연히 투자를 통해서는 절대 돈을 만져보지도 못할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어떤 타임프레임을 봐야하는지 명확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이 정도는 정말 “기본”입니다. 몇 시간 차트를 봐야하는지 명확하게 답을 하실 수 없다면 꼼꼼히 읽고 본인의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봉, 캔들부터 이해해야 한다

1시간 차트, 4시간 차트라고 이야기하기도 하며 1시간봉, 4시간봉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을 두고 타임프레임(Time Frame)이라고 합니다.

이 타임프레임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캔들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1시간 차트에서 4개의 캔들은 4시간입니다. 그리고 4시간 차트에서 1개의 캔들도 4시간이죠.

1시간 차트 4개의 캔들이 형성되는 동안 4시간 차트 캔들이 1개가 형성된다는 뜻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좌 – 4시간 차트 / 우 – 1시간 차트

위 비트코인 차트에서 왼쪽은 4시간 차트이며, 오른쪽은 1시간 차트입니다.

4시간 차트에서 캔들 1개가 형성되는 동안 1시간 차트에서는 캔들이 4개가 형성이 됩니다.

그래서 어쩌라고? 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이걸 15분 차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15분 차트

앞서 보여드린 비트코인 차트와 같은 구간입니다.

이걸 단지 15분 차트 즉, 15분봉을 켜놓고 보는 것뿐입니다.

어떤가요? 파동이 보이시나요?

이평선까지 눌리고 이평선의 지지를 받으며 탄력적으로 움직이는 모습 말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걸 깨닫게 되면 다음과 같이 응용해볼 수 있습니다.

큰 차트 즉, 일봉이나 4시간봉에서 올라가는 추세에 있는 상황이고,

아직 상방으로 계속 올라갈 ‘힘, 에너지’가 남아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작은 차트인, 1시간봉, 30분봉, 15분봉, 5분봉 등에서는 하락이 나오더라도 매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큰 차트에서의 힘이 작은 차트에서의 매수 근거가 되는 겁니다.

이제 어떤 차트를 봐야하는지 감이 오시나요? 아직 감이 안잡히신다면 이평선을 통해서도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으로도 알 수 있다

다시 4시간봉으로 가봅시다.

4시간 차트의 5이평선의 위치는 4시간 차트에서의 캔들 5개를 평균낸 값입니다.

4시간 차트에서의 캔들 5개는 20시간이 지나야 완성이 되죠?

이 값을 1시간 차트로 끌고 들어오면 어떻게 될까요?

20시간이니 1시간 차트에서는 20개의 캔들이 완성되어야 합니다.

1시간 차트에서의 캔들 20개를 평균낸 값은 곧 1시간 차트에서의 20이평선을 의미합니다.

즉, 4시간 차트 5이평선 = 1시간 차트 20이평선 이라는 공식이 성립되는 겁니다.

그러면 4시간 차트 20이평선 = 1시간 차트 80이평선(60이평선과 비슷)이라는 공식도 성립되고,

4시간 차트 60이평선 = 1시간 차트 240이평선 이라는 공식도 성립됩니다.

추세선은 60이평선이라고 말씀드렸죠?

만약 아직 이 내용을 모르신다면 이동평균선에 관한 아래 글들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4시간 차트 추세의 방향을 알려주는 60이평선이 방향이 바뀔지 혹은 계속해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지 판단하는 방법은 1시간 차트의 240이평선의 방향성을 판단한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이제 어떤 비트코인 차트를 봐야할지 감이 잡히시나요?


하나만 보면 망합니다

네, 결국 다 봐야합니다. 하지만 아무렇게나 다 보면 안됩니다.

유기적으로 얽혀있는 캔들과 이평선의 힘의 관계, 에너지 관계를 이해하고 다 봐야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가장 빈번하게 하는 실수는 바로 이 개념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주식이든 비트코인 차트이든 큰 봉(월봉, 주봉, 일봉 등)에서 계속해서 하락지속 중인데,

1시간봉에서 상승하는 패턴이 나왔다고 해서 매수하고서는 끝없이 상승하길 바라는 거죠.

이제 이게 얼마나 말도 안되는 행동인지 이해하시겠나요?

이러한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념이 바로 ‘파동에너지’입니다.

큰 파동 안에 작은 파동이 있고, 작은 파동 안에 더 작은 파동이 있죠.

큰 파동의 에너지를 파악할 수만 있다면 그보다 작은 파동들의 상황을 통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겁니다.

이 개념이 담겨 있는 책이 바로 ‘파동에너지 이론’입니다.

이 ‘파동에너지 이론’을 통해 현재의 파동이 상승하는 파동인지, 하락하는 파동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연 최소한 어디까지 상승할 수 있을지,

최소한 어디까지 하락할 수 있을지 해당 파동의 에너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되죠.

심지어 이를 통해 지지저항대를 뚫어낼지,

혹은 뚫지 못하고 막혀버릴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제 파동에너지 이론을 통해 효과를 보고 추세 판단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파동에너지 이론을 익히고 멤버십 브리핑을 통해 그 활용법을 익힌 사람들은 실제로 적지 않은 수익을 내고 있으며,

이번 하락장을 피했다고 감사인사를 보내오기도 합니다.

이 파동에너지 이론을 수학에 있어서 수학의 정석처럼 투자에 있어서 투자의 정석이라고 저는 항상 말합니다.

이 파동에너지 이론은 카페에 가입하여 기초버전을 무료로 볼 수 있으니 꼭 공부하셔서 좋은 무기를 장착하시길 바랍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평생 모아온 돈을 소중하게 생각한다면 최소한 배워야하는 필수지식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