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코인, 메인넷 보유한 한국 블록체인 플랫폼
오늘은 한국에서 개발된 국내 코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플랫폼’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이콘, 에이치닥, 보스코인이 유명합니다.
한국의 이더리움으로 불리는 아이콘, 대한민국 1호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보스코인,
현대계열사 현대 B&C에서 개발한 에이치닥 등 이밖에 수많은 국내 코인들이 존재하는데요.
우선 인지도 있고 메인넷을 출시하여 자체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코인들부터 알아봤습니다.
다른 코인들도 차차 소개해 드릴게요!
아이콘 (ICON)
개요
아이콘은 전세계 암호화폐 시가총액 100위 안에 유일하게 랭크되고 있는 국내 코인입니다.
(19년 2월 25일 기준 44위)
현재 13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DApp)이 아이콘을 기반으로 두고 있으며
(이중 대다수는 국내 프로젝트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기업, 기관, 금융, 의료 등 다양한 업종과 국가별로 나뉘어 있는 것을 ‘루프체인’이라는 기술을 통해 연결시키고자 합니다.
아이콘에서 사용하는 암호화폐 단위는 ICX이고 빗썸 기준 현 시세는 1개 = 266원입니다.
MOU
아이콘은 네이버 라인과 합작투자인 ‘언체인’을 설립하여 라인 플랫폼 개발에 협력하고 있으며,
서울시에서 블록체인 행정서비스 사업에 아이콘 기반 위촉장을 발급하기도 했습니다.
아이콘과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맺은 기업은 아이콘 공식 브런치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금융 사업을 위한 SK(주)C&C, 모바일 서비스 사업을 위한
SK플래닛, 보험플랫폼 개발을 위한 교보생명, 핀테크 사업을 위한 NH농협은행 등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블록체인 아이콘은 (주)아이콘루프에서 (대표이사 김종협) 2017년 10월 출시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작년에는 소스코드에 오류가 발견되면서 잠시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이후 개발에 집중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여 받기도 했습니다.
아이콘은 기관과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 적극 협력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공공사업으로는 서울시 블록체인 시범사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블록체인 선거시스템 구축이 있습니다.
또한 올해 상반기 탈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를 오픈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보스코인 (BOSCOIN)
개요
보스코인은 한국에서 최초로 ICO를 진행한 (2017년 5월) 국내 1호 블록체인입니다.
당시 리플에서 하드포크된 스텔라루멘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이후 2018년 11월 자체 메인넷 세박을 출시하게 됩니다.
보스코인은 공공금융을 지향하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 플랫폼입니다.
보스코인에서 사용하는 암호화폐는 BOS이고 코인베네 기준 현 시세는 27원입니다.
MOU
보스코인은 의회 네트워크 의사결정 시스템을 통해 공공금융 (퍼블릭 파이낸싱)이라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제시했습니다.
지난해 내부 경영권 분쟁과 투자금 탈취 사건으로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메인넷 출시 전, 한 포럼에서 공식 입장을 발표하며 사건을 잘 마무리한듯 보입니다.
보스코인과 MOU를 체결한 기업으로는 (주)에너지세븐의 블록체인 기반 결제 플랫폼 페이익스프레스,
차량 공유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네이처 모빌리티,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릴라켓, 글로벌 여행 플랫폼 위티가 있습니다.
현재 첫번째 커뮤니티 투표를 성공적으로 마친 보스코인은 두번째 투표를 준비 중이며,
이번 투표를 통해 물류 산업에 실제 상품을 유통하는 과정에서 보스코인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페이익스프레스와 협력하여 베타 서비스 오픈한 쇼핑몰 보스프라임에서는
지난 설 명절때 보스코인으로 구입할 수 있는 설 선물세트를 (한우와 홍삼 등)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에이치닥 (Hdac)
개요
에이치닥은 현대계열사인 현대 BS&C에서 개발한 사물인터넷(loT)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현대 BS&C 정대선 사장은 현대그룹의 창시자인 정주영 명예회장의 손자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핀테크 전문업체 현대페이㈜가 에이치닥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현대코인’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습니다.
2017년 7월 설립된 에이치닥은 사용하는 암호화폐 단위가 HDAC이고, 코인베네 기준 현 시세는 26원입니다.
MOU
최근 부산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성장동력으로 현대페이㈜와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여기서 현대페이㈜는 에이치닥 기반 현대BS&C와 관계사로,
오는 2021년까지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시켜 핀테크산업 인프라 구축 및 관련 일자리 창출 등,
부산시가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금융중심지 사업에 적극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이치닥은 사물인터넷에 블록체인을 접목시킨 플랫폼입니다.
사물인터넷(loT)은 블록체인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분야인데요.
간단하게 소개하면 실제 사물을 인터넷(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자유롭게 확인하고, 호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연결을 ‘블록체인’에 기반하여 데이터를 기록하고, 연결하는 것이지요.
에이치닥은 한때 3000억원 가량의 토큰이 사전 채굴되어 논란을 일으킨 적 있었지만,
ICO 진행 당시 3,000억 원의 투자금을 모으며 2018년 역대 ICO 투자 규모 5위에 차지하는 등,
(현대BS&C가 현대그룹과 아무 관련이 없다해도)
대기업 브랜드 이미지는 무시 못할 파급력을 지니고 있는듯 합니다.
위 국내 코인들은 블록체인 메카로 불리는 스위스 주크 투자전문기업
크립토밸리벤처캐피탈에서 조사한 블록체인 유망기업 50위 안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스위스에 위치한 기업 기준)
이외에도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토큰들까지 소개해드릴 것이 많이 남아 있는데요!
앞으로 버즐링 블로그에서 차차 소개해 드릴테니 서로이웃신청 꼭~ 부탁드립니다^^!
버즐링 커뮤니티방에 놀러오시면 좋은 정보 많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