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비트 트래블룰 준수를 위해 ‘Verify VASP’ 합류

image

image

바이비트 트래블룰 준수를 위해 ‘Verify VASP’ 합류

바이비트 트래블룰 준수를 위해 ‘Verify VASP’ 합류

요즘 가상자산 시장에서 가장 관심이 쏠려 있는 부분은 비트코인 가격이 아닙니다.

그것은 곧 국내에서 시행되는 트래블룰입니다.

코인 가격과 무관하게 트래블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것은, 바로 코인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

바이비트 트래블룰

원래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은 전세계 어디에 있는 누구에게라도 쉽게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예를들어 한국에 있는 홍길동이 미국에 있는 친구 알렉스에게

비트코인 주소만 알면 곧바로 중앙화된 기관(은행 등)을 거치지 않고 송금 할 수 있는 것이죠.

image

하지만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이 많이 사용 되면서, 불법 자금 세탁의 문제도 같이 부각 되었습니다.

익명성을 가진 코인이 불법 자금을 세탁하는 용도로 사용된다는 우려 때문이죠.

사실 익명성이라고 하지만, 코인의 공개키 주소를 알면 누구나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추적하기에는 무척 양호하죠.

해킹범도 자신의 주소에 코인을 가지고 있으면 조사기관에 감시를 받고 있습니다.

이후 해킹범이 코인을 거래소로 옮겨 현금화를 시도하는 순간 적발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트래블룰이 자금세탁이라는 용도 보다는 세금 부과를 위한 조치로 보이는건 기분 탓일까요?

image

트래블룰 국내 시행

어째뜬 전세계적으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권고사항에 따라, 트래불룰이 국내에서 시행 됩니다.

트레블룰은 가상자산 사업자가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정보를 확보해서 자금세탁, 불법테러 등에 활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정책 입니다.

그래서 거래소 마다 다른 방향으로 트래블룰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코인원, 빗썸은 개인지갑으로의 송금을 현재 막고 있고, 코빗은 개인지갑도 등록이 가능하게 할 전망 입니다. 업비트의 경우 국내 거래소부터 송금이 가능하게 한 이후 해외거래소도 차츰 문을 열 것으로 보입니다.

image

문제는 번거롭지만 외부 지갑을 거래소마다 등록해야 합니다. 개인지갑이든 해외거래소 지갑이든 일단 등록을 통해 승인을 받아야 출금이 가능 합니다. 시행 초기에는 당분간 국내 가상자산 시장은 갈라파고스화 될 우려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내 이용자들이 많은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탈중앙화 거래소 DEX를 이용하거나, NFT 민팅을 위해 코인을 옮기려 해도 곧바로 지갑 등록이 되지 않아 불필요하게 해외 거래소로 옮긴 후 다시 지갑으로 옮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수료 등 2배로 드는 셈이죠.

다행히도 해외거래소는 개인 지갑 출금을 막고 있지 않아 이렇게라도 이용할 수 있는것이죠.

우리가 주로 쓰는 해외거래소는 아마 바이낸스, 바이비트 등 대형 글로벌 거래소 일 것입니다.

image

이번에 바이비트 트래블룰 대응하기 위해 베리파이바스프 얼라이언스에 합류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베리파이바스프는 람다 256에서 개발한 트래블룰 솔루션 입니다. 많은 가상자산 사업자가 합류해 있죠. 이 솔루션을 이용하는 거래소 간 코인 이동은 자연스럽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차피 이 솔루션을 만든 람다256에서 가능하게 할테니까요.

image

바이비트 트래블룰 준수와 함께 국내 거래소에서 해외거래소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베리파이바스프에 합류하였기 때문에, 업비트 거래소와 바이비트 간 코인 이동은 자유롭게 가능할 것 같네요.

image

또한 이미 빗썸 거래소에서는 출금 가능 거래소에 바이비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내 대형 거래소 1~2위의 거래소에서 코인을 바이비트로 옮길 수 있게 된 것이죠.

자연스럽게 국내 이용자들은 허가 된 해외거래소를 통해 코인을 이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빗썸의 경우 위험평가 심사 완료된 13개 거래소만 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이비트 또한 이러한 검증을 통과 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는 바이비트 거래소에서 국내 트래블룰을 잘 파악하고 있고,

이또한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 합니다. 국내 이용자들을 고려한 것이죠.

이번에 시행되는 트래블룰이 부디 사용자의 편의성을 낮추지 않는 선에서 잘 정리되길 바랍니다

. 당분간 혼란스러운 기간 동안은 출금 허용 거래소 위주로 이용하면서 저는 개인 지갑을 잘 활용해 볼까 합니다.

바이낸스 차트 설정 쉽게 하는 방법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