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최신 차트, 도미넌스 분석

image
image

비트코인 최신 차트, 도미넌스 분석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비트코인 흐름에 대한 차트분석을 진행하는 포스팅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지난주 포스팅에서는 주황색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점으로 상승과 하락의 관점 전환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도미넌스는 삼각수렴을 상방돌파하며 긍정적인 움직임을 이어나가고 있는 만큼 차트분석을 통해 적절한 대응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차트분석

image

지난주 비트코인 일봉 차트분석입니다. 주요 특이사항으로는 아래의 WaveTrend가 분석했던 대로 상단에서 꾸준히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며 추가 상승이 나온 것입니다. 그 아래의 MACD도 재차 골든크로스가 발생하며 추가 상승의 가능성이 조금 더 올라간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미 지난주 포스팅 시점보다 가격은 9%가량 올라온 상태이므로 현재 자리에서 매수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리스크 관리’ 가 더 필요한 자리입니다.

image

비트코인 월봉 차트분석입니다.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초 비트코인은 ‘상승장악형 캔들’ 을 형성하며 상승 시작점을 암시했고 이후 꾸준한 우상향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저항선을 대략적으로 파악해 본 결과 현재 자리에서 다음 저항선은 지난 2021년, 2022년 고점에서 형성된 주요 교점 부근으로 46k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가격에서 13%의 갭이 있는 상황입니다.

image

주봉 차트분석입니다. 특이사항은 없어 보이며 현재 빨간색 5이동평균선의 지지를 받고 꾸준한 우상향 추세를 이어나가는 모습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RSI가 과매수권에 진입했다는 것인데, 지난 2021년, 2022년 불장 이후 처음으로 올라온 시점인 만큼 고점에 대한 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물론 주봉인 만큼 중 장기적으로 대응해야겠죠. 하락의 시나리오를 그려보자면 RSI 고점과 함께 전 고점 부근의 저항과 맞물리면서 경로 1과 같이 나올 수도 있겠습니다.

image

비트코인 일봉 차트분석입니다. 우선 시나리오를 경로 1과 경로 2로 나눴습니다. 상승의 힘이 좋은 만큼 상방으로의 확률을 조금 더 높게 잡을 수 있지만 항상 매매는 반대의 시나리오도 생각해두어야 대응이 가능한 만큼 보수적인 관점에서 작도했습니다. 현재 가격대는 상승 채널의 상단으로 저항의 여지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RSI를 보면 하락 다이버 진스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매매에 신중해야 되는 시점이죠. 다음 저항선이 46k라고 하더라도 돌아서 가는 시나리오도 충분히 생각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image

또한 조정을 받게 된다면 주요 이동평균선에서의 가격 움직임을 4시간 차트 등과 같은 단기적인 캔들에서 지지 여부를 섬세하게 판단해야겠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분석

image

도미넌스 일봉 차트분석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주황색 20이동평균선 위에서 가격이 형성되면 매수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설명했었고 이후 도미넌스가 상방돌파하며 비트코인의 질주가 시작되었죠. 장기간에 걸친 수렴이 끝났기 때문에 상승으로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접근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도미넌스 : 전체 코인시장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로 나타낸 것)

image

도미넌스 주봉 차트분석입니다. 다음 저항 구간은 360 이동평균선이 지나가고 있는 도미넌스 55% 부근으로 확인됩니다. 상승의 관점에서 비트코인 차트 분석 결과와 맞춰보면 비트코인의 추가 상승 이후 46k 부근에 도달함과 동시에 도미넌스가 55%의 저항을 맞고 동시에 하락하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image

이제 모든 차트분석이 끝났습니다. 현재 가격대가 저점 대비 상당히 고점이고 상승세가 강하기 때문에 섣부르게 예측하고 판단하는 것은 리스크가 상당히 클 수 있겠습니다. 대응을 해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비트코인 일봉 차트입니다. 최상의 시나리오 경로 1과 보수적인 관점의 경로 2로 다웠습니다. 매매 전략은 간단합니다. 경로 1의 경우를 대비해 시장가 매수 후에 경로 2의 경우가 나왔을 때는 그보다 큰 시드를 투입해 가격반등에 대한 수익을 얻는 전략입니다.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현재가 시장가 매수 (시드의 극히 일부)

  2. 주황색 20이동평균선 부근 1차 분할매수 진행

  3. 초록색 60이동평균선 부근 2차 분할매수 진행

  4. 가격 반등이 나올 시 평 단가 부근에서 투입 시드의 50% 이상을 매도

  5. 남은 물량은 가격 움직임에 따라 실시간으로 대응

총 세 차례의 분할매수 구간의 갭은 -10% 내외로 확인됩니다. 알트 코인에 비해 리스크가 작은 편이므로 시드 분할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최신 비트코인 차트분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블로그에 기타 알트 코인 차트분석 포스팅도 많이 기록되어 있으니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종목추천 및 매매리딩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