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FOMC 회의 후 찐바닥 보일까?
3개월동안 모아놓았던 수익이 다 날아가기는 했지만 정말 3개월 동안은 행복의 날들이었음에는 분명하고 또 하나 더 분명한 것은 그때 했던 전략이 터무니 없는 전략이 아님을 입증한 듯 합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면 해당 전략을 통해서 수익도 많았고 그동안 괴로움은 크게 있지 않았습니다.
원래 선물 거래라는 것이 청산이라는 위험요소가 반드시 있기 때문에 항상 두려움 마음에 노심초사를 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저의 봇 전략에서는 그런 두려움이 거의 없는 상태였습니다 (최대한 안정성을 추구했다고 생각을 했거던요)
물론 이런 대폭락장에서는 버티기 어려웠지만 제가 생각했던 비트코인 24K를 지지해줬다면 수익도 많았을 것이고 또한 행복감은 더욱 더 컸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모든 것은 결과가 가장 중요한 것이기에 이번에 해당 전략에서 개선점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 개선점으로 인해 이런 비트코인 대폭락장이 오더라도 관리가 될거라 확신합니다.
단지, 수익은 이전보다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지겠지만요 ㅎㅎ
일단 제가 생각하는 코인 바닥 관점을 하나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제가 아는 것이 많지는 않지만 나름 이런 저런 분석글도 보면서 생각하는 것도 있는지라 그냥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려는 것입니다.
현재가 코인들의 찐바닥일까요???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자면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번 FOMC 회의 때 나올 이야기들의 수준에 따라서 바닥이 결정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부분인 금리인상 의견일텐데요.
현재 일부 반영되었을 것으로 판단되는 0.5%p 금리인상이라면 호재로 판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알려진 악재는 더이상 악재가 아니다 ㅎㅎ)
그러나 만약 0.75%p 금리인상이라면 한번 더 충격이 가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악재는 많지만 그 중에서 위의 부분이 큰 역할을 할 거라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그럼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우리는 대처를 해야할까요?
선물 손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FOMC 이전에 관망을 하시다가 FOMC 회의가 시작된 후 1시간 정도 코인들의 흐름을 보시면 대략적으로 아실수 있으실 겁니다.
그 때 하락이 세게 온다면 Short 으로 진행을 하시면 되고 다행히 하락보다 상승의 분위기라면 Long 으로 진행을 하시면 될 듯 합니다.
괜히 남들보다 조금 더 진입을 빨리 하기 위해서 예상 포지션 진입은 어려운 길로 가는 것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해서 저는 일단 테스트 차원에서 적은 시드로 바이낸스 이오스 종목의 봇을 어제 저녁부터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대폭락이 무서워서 큰 시드가 아닌 적은 시드로 살짝 간만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FOMC 회의가 시작된 후 상황을 지켜보다가 봇이 잡고 있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가는 힘의 세기가 너무 세다면 봇에 걸려있는 방향을 전환할 생각입니다 ㅋㅋ
그럼 일단 14일에 운영한 봇 1개에 대한 수익을 보실께요.
이전에 진행했던 부분은 리셋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점 양해를 구합니다.
저도 이번에 알게된 것이 15일 통계는 15일에 대한 통계가 아니라 14일의 통계였습니다 ㅎㅎ 저만 몰랐을 수도 있겠네요 ㅋ
바이낸스 이오스 거래 결과입니다.
1.0918% 수익율이고 승률은 100% 입니다.
앞으로도 좀 더 지켜보면서 종목을 추가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마도 이번 대폭락장에서 마음이 아프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이제 곧 괴로움의 끝이 올거라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그때까지 버티면서 우리 한번 더 멋진 인생을 살아보아요. (이건 제게도 하는 이야기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