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리밸런싱 최신 버전 정리
AVAX #비트코인투자 #가상자산 #암호화폐 #인플레이션투자
비트코인 투자일지를 올려야 하는데
자료 정리도 하다 말았고 따로 영상을 찍거나 기록할 시간도 없어서
계속 미뤄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그리고 현금을 이용한 가상자산 자산배분 투자는 계속 이어서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최근에 투자한 매매(리밸런싱) 기록을 대략적이나마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과 현금을 자산배분한 포트폴리오에서 정해진 타이밍에 리밸런싱을 합니다.
비트코인 공포탐욕지수를 활용하여
공포지수가 낮은 구간(공포) 구간에는 매집 & 비중 확대
공포지수가 높은 구간(탐욕) 구간에는 매도 & 비중 축소
리밸런싱을 통한 매매를 반복하여 저가매수 고가매도 (BLASH, Buy Low And Sell High)를 한 이익을 누적해서 CAGR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기존 전통자산에서 연준의 기준금리를 이용한 동적 자산배분 투자를 했던 거처럼
가상자산에서는 탐욕 지수를 활용한 동적 자산배분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략 위의 그래프에 요약한 것처럼 ‘노란 구간에서 매도’하고 ‘초록 구간에서 매수’를 리밸런싱을 통해 했습니다.
그래서 하락장 초기 (A)에서 물량의 30% 이상을 본전에서 정리한 후에
$40,000 이하에서 극단적 공포(13점) 전후 (B)에서 다시 물량을 늘렸고
B구간 마지막 즈음에는 기존에 A에서 일부 물량을 줄였던 거 이상의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을 확보하였습니다.
잠깐 반등장이 왔는데 (C)에서 공포탐욕지수가 50~60 권에 도달하여 리밸런싱으로 익절하였는데
다시 하락하여 (D)인 지금은 공포탐욕지수가 30 이하이고 다시 매집을 하고 있습니다.
비트 코인의 시세 차트만 보는 게 아니라 공포탐욕지수의 그래프를 참고하여
리밸런싱의 타이밍을 정합니다.
현재는 하락장이기 때문에 공포탐욕지수 30이하에서 매수 50 넘어가면 매도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모든 매수와 매도는 정해진 비중에 따라 리밸런싱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공포탐욕지수는 포트폴리오의 가상자산 비중을 정하는데 활용합니다.
지금은 공포탐욕지수가 20~40 구간에 주로 있기 때문에 비트 코인과 알트코인의 비중이 높습니다.
만약 비트코인 시장이 반등하여 상승장으로 안착하게 되면 다음 구간 (40~60) 구간을 지지하게 됩니다. 이때는 지금보다 현금의 비중을 높입니다.
비트 코인과 알트코인
편입종목은 비트 코인(BTC)과 이더리움(ETH), 에이다(ADA),
솔라나(SOL), 아발란체(AVAX)를 보유 중입니다.
알트코인은 주로 Layer 1 인 메이저 알트만 편입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정장에서 아발란체를 포트폴리오의 3% 비중으로 신규 편입했습니다.
아직 차트 상 비트 코인의 시세가 횡보 혹은 하락하고 있어
제 가상자산 포트폴리오도 좋은 수익률을 거두고 있지는 못하지만
그냥 buy & hold 하는 경우보다는 조금 더 리스크도 관리하고
비트 코인과 알트코인의 매입 단가도 낮춰가면서 물량도 늘리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주로 비트 코인 관련 시황이나 내러티브를 리트윗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투자일지를 비롯하여 기획했던 콘텐츠들의 업로드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8월이 되어야 다시 블로그와 YouTube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시간이 되는 데로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다소 두서없지만 간단하게 가상자산 투자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포스팅하였습니다.
해당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