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공부합시다! 네이버 라인 링크 LN 전망

코인 공부합시다! 네이버 라인 링크 LN 전망

정보 공유 정도의 게시물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게 이루어져야합니다. 자신의 돈을 투자할 때는 제 블로그만 보실게 아니라 다른 정보들을 수합하여 충분히 공부 후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세요.’

이홍규 랩 총괄이 PPT시연 시 뒷 화면에,

업비트, 바이낸스 등의 로고가 박혀있습니다. 이는 해당 거래소에 등재 예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이홍규 대표는 “많은 중앙은행이 보안성과 확장성, 익명성 요건을 모두 갖춘 CBDC를 만들고 싶어 하지만 대부분의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은 이를 동시에 달성하기 어렵다. (우리는 가능하다는 이야기). 라인페이, 라인뱅크 등 소비자용 금융서비스와 링크를 운영한 경험을 통해 세 요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CBDC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LN을 올해에 타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를 이미 하였습니다. 시기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저는 9월 이후로 봅니다. 라인 링크는 법규제, 절차 등으로 사업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 정말 면밀히 검토하고 천천히 사업을 진행해 나갑니다. 9월까지 거래소가 신고서를 제출하고 통과해야하는데, 안전한 거래소로 판명나면 그 때 상장을 시킬 것으로 예견합니다. 물론 그 전에 해외 거래소에 상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IMG 7409

SK증권사에서도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은 자체 링크 발행

올해 사업계획을 통해 유동성, 사용성 확대 및 디앱을 확대할 것을 시사

일본의 비트맥스, 미국의 비트프론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규 거래소 상장 추진중

싱생활에 쓰일 수 있도록 제휴업체를 늘릴 예정

NFT시장 에서도 서비스 확대 예정

이라는 리포트를 제출하였습니다. 사실 다 링크에서 공식발표한거 정리한 수준 ㅋㅋ

IMG 7517

사진이 작아 안보이실까봐 요약.

많은 변화가 있었음.

1. 토큰 증권에 관한 변화. 몇가지 선례가 도입되며 많은 국가들이 규제를 재편함. 일본의 규제 재편으로 인해 한국의 암호화폐관련 사업이 가능해짐. 몇년 전 핵심 원칙이 완전히 부재한 것과 비교하면 건강한 암호화 산업의 기반이 확립되었음.

2. 기관과 기업의 블록체인 시장 진입 방식. 미국 코인베이스상장, 기관거래건수 폭발적인 증가, 페이팔 암호화폐서비스 시작, 비자 마스터카드 골드만삭스 JP모건도 관련 서비스 출시함. 이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디지털 미래에 직면해 있음.

3. 블록체인기반 자산 다양화. 스테이블코인, CBDC외에도 개인 자산은 이제 부동산, 예술 작품 도 거래가능. 게임 아이템, 디지털 아트 워크, 스포츠, 아티스트 팬 카드, 메타유니버스 내의 부동산과 같은 네이티브 디지털 콘텐츠 조차도 토큰화가 가능. NFT시장은 20배이상 규모가 증가. 블록체인은 이제 무형 및 유형 자산을 모두 포함한 기술이 됨.

하지만 진입장벽이 높음. 대중들에게 익숙하지 않음. 이 문제의 원인

1. 규정에 대응 어려움

2. 높은 개발 비용

3. 실용성 부족

라인은 이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중. 개발이 쉬운 플랫폼 제공, 친환경 토큰 이코노미, 건전한 블록체인 제공 등을 함. 라인은 가장 효율적인 메인 넷을 구축하고 타사 토큰 발행할 수 있도록 도움. LN은 자금조달이나 ICO없이 생태계 기여자에게 점진적으로 배포중. 쉽게 사용하게 하기 위해 일본에서는 라인 메신저를 통합 된 거래소 및 지갑 서비스가 출시됨. 올해는 NFT를 개방하여 디지털 생태계를 공고히 하는 광범위한 사업 안정성을 높여 탈중앙화네트워크 및 체인 통합에 중점을 두는 또 다른 확장 단계로 넘어갈 예정임.

라인 블록체인은 모두를 위해 설계된 접근성 있고 건강한 블록체인시장을 만들기를 기대해봅니다.

네이버 라인은 글로벌 블록체인 결제 회사 누리플렉스와 MOU를 체결하였고, 현지 맞춤형 CBDC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라인은 일본, 대만, 태국 등에서 결제 및 핀테크 서비스를 운영하며 글로벌 금융 서비스 경험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 중앙은행과 CBDC플랫폼에 대해 논의하며 각 국가가 요구하는 CBDC에 적합한 안정적 블록체인 기술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모든 경험을 토대로 중남미, 아프리카 시장을 먹으려는 네이버 너는 대체… 얼마나 커지려는거니?

해당 기사 내용을 실파보면

네이버와 카카오가 치열한 기술 경쟁 중인다. 네이버 자회사 라인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앙은행들과 CBDC구축에 관해 긴밀히 논의 중이다. (중남미, 아프리카에 이어 동남아시아까지…너란 링크 사랑해) 국가 마다 원하는 CBDC의 형태와 방식이 다른 만큼 요구사항들을 커스터마이징(맞춤제작)해 기술을 제공하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라인은 내부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이종의 플랫폼과 연동했고, 이를 기반으로 이종 블록체인 연결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한 상태다. 네이버는 네이버파이낸셜과 라인플러스를 통해 한국은행의 CBDC모의실험에 참여하기 위한 준비 팀을 발족한 상태이다. 이미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을 대상으로 맞춤형 CBDC플랫폼 제공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라인 블록체인에서는 거래 시 영화 티켓, 멤버십 포인트, 할인 쿠폰 등을 토큰화하는 영화 티켓 예매 서비스나 게임머니 및 아이템 토큰화 가이드 서비스 등 소액결제에 치중한 기술등이 대부분이다. 리테일 방식을 적용하려는 한국 은행의 CBDC사업과 연결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은 프라이버시, 속도저하 없는 확장성, 다른 블록체인과의 호환성 등 CBDC 파일럿 시스템에 필수로 꼽히는 기능들이다. (LN은 다 만족합니닷, LN이 선정되어 기술력 인정받길 ^^)

하나금융, 라인이 합작하여 인도네시아에 라인뱅크 를 출범하였습니다. 최종단계이지만 링크 사업이 성공하면 자연스럽게 라인뱅크와도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물론 이건 수년 후에 일이겠지만요.

IMG 7969

라인은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에만 1억 6900만 사용자를 두고 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CBDC에 삼성 LG 그리고 은행주들이 반격을 시도한다는 기사입니다.

현재는 중앙은행에서 화폐를 발행하고, 유통 및 서비스를 은행권이 하는 시스템이죠. 그런데 CBDC가 발행되면 이를 유통 및 서비스 할 기업이 있어야하잖아요? 여기서 먹는 마진이 분명이 크기에 많은 대기업들이 이 사업에 뛰어든다고 생각합니다. 은행이 놀고 먹던 돈을 이제 다른 기업들이 먹을 수 있는 새로운 파이가 형성된다는거죠. 하지만 CBDC사업에 선정되었다고 최종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선정이 된 기업은 일단 기술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단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종적인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 할 가능성도 높아지니 많은 대기업들이 이 사업에 뛰어드는 모양새입니다.

네이버쇼핑은 유럽, 아시아 크로스보더 플랫폼을 만들어 세계화를 시도하고있습니다.

IMG 7510

LN에서 걸 수 있는 가장 큰 기대는, 결국 네이버쇼핑과의 연동입니다. 네이버쇼핑이 세계화 될 수록 LN의 전망도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LN사업이 성공을 해야 최종적으로 네이버페이 및 쇼핑 서비스와 연동을 시키겠죠.

금융, 보험

위의 링크 한번 더 가지고왔습니다.

“블록체인 디벨로포스는 별도의 사업으로, CBDC에 적합한 블록체인 기반 금융 플랫폼을 따로 개발 중”

글로벌 금융 플랫폼 진출 기사입니다.

다른 내용과 중복되는게 많아 따로 요약은 안하겠습니다.

뉴스핌 – [단독] 네이버, 보험 진출 급물살 타나…’정체성’ 유권해석 이달 완료

일본 라인링크 전략을 보면, 금융과 보험쪽에도 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이 때 블록체인 기술이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네이버가 보험 진출 급물살을 탄다는 기사를 가지고 왔습니다. 뇌피셜이긴 하지만 네이버에서 보험에 블록체인을 활용하게 되는 시기가 오면 자연스럽게 LN을 사용할 것으로 내다봅니다.

“은행과 빅테크 기업간 협업관계는 대부분 은행들이 오로지 네이버와 손을 잡으려고 한다. 카카오와의 협력 소식은 좀처럼 듣기 힘들다. 네이버가 경쟁력을 갖췄다고 보기보다 금융산업에 대한 접근 방식의 차이에 기인한다는게 은행권의 분석이다. 은행권이 네이버로부터 기대하는 영역은 AI, 클라우드 기술, 네이버 플랫폼을 통한 빅데이터 이다. 네이버는 직접 금융산업에 진출하기보다 파트너를 통해 간접적으로 진출하고자한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과 손잡고 대출상품과 CMA통장을 내놓은 사례가 대표적. 네이버는 많은 금융회사와 손을 잡으려는 반면 카카오는 직접 거느리고 있는 금융 계열사와 공유하려는 성향이 나타난다. 은행 관계자는 라이선스를 직접 획득하지 않는 전략을 택한 네이버와의 금융협력이 더 많을 수 밖에 없다고 답변하였다.”

-> 네이버 금융 진출이 오히려 더 긍정적이라는 기사입니다. 최종적으로 금융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들어가기때문에 이 내용을 토대로 본다면 추후 금융사업에 LN등이 들어가길 기대해봅니다.

네이버가 디디추싱에 투자하여 잭팟을 터트릴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과한 행복회로이지만, 이를 계기로 네이버가 라인링크 사업을 확장할 때 추후에 손을 잡는 그림은….너무 행복회로이겠죠?ㅎㅎ 네이버가 투자 등으로 규모가 커질수록 링크가 더욱 돋보일 것은 자명한 사실이긴 합니다.

IMG 7966

라인에서 대출 서비스도 시작하였고, 추후 LN과 연계하여 대출서비스도 실시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IMG 7967

라인 크레딧을 통해 금융사업영역을 확장하고있습니다. 추후 LN과 연계되길 기대해봅니다.

IMG 7968

라인 증권 서비스도 시작하여 링크 사업이 흥하여 LN과도 연계되길 바래봅니다.

IMG 7516

블록체인을 통한 금융인프라혁신 공지내용입니다.

“지난 4년간 라인 블록체인 대중화를 도모하였으며 사람들의 참여의 벽을 허물기 위해 노력해왔다. 블록체인의 유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라인 블록체인 디자인 포 에브리원’이라는 슬로건을 내걸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사움을 개발 및 운영하고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금융산업의 혁신이 필요하다. 최근 디파이, CBDC, 증권 토큰화 등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분야에 혁신을 가져오고있다. 특히 CBDC는 금융산업을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이다.

그 중에서도

거래를 짧은 시간에 취소할 수 없도록 확정할 수 있는 결정성

외부의 공격에 대한 높은 안정성

단일 장애 지점(SPOF)이 없이 24시간 절대적인 다운에 대한 복구력을 가진 기술

모든 현금 거래량을 커버할 수 있는 높은 성능과 확정성을 가진 기술

현금 거래의 익명성을 가진 기술

등이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정의 되었다.

지금까지의 블록체인은 결정성 보다는 생존성에 초점을 맞추었고 성능, 익명성, 확장성을 모두 충족하는 기술연구는 부족했다. 하지만 라인은 이 3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기술을 구현하였다. CBDC를 운영할 수 있는 안전한 블록체인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술을 습득하였다.”

LN 호재 정리

LN호재는 공식적인 내용도 있지만 대다수 행복회로입니다. 참고만하세요. 하지만 나열 한 것은 제 블로그에 나와있는 모든 공식 기사 및 찌라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모기업 네이버 자체 크기의 성장

김치코인 무더기 상장폐지(자연스럽게 메이저, 대기업코인으로 자금이 들어올 것으로 예측)

암호화폐 법 규제의 진화(법 규제에 맞춰 공격적인 사업진출)

은행보다 높은 이율의 예치시스템 홍보(링크 가격상승 시 언론보도 등을 통한 자연스러운홍보)

지갑생성

디앱시장 진출(친환경 코인, 저렴한 수수료, 빠른 속도, 쉬운 거래 등 장점을 활용하여 국내 및 전세계 디앱시장 진출)

거래소 등재(업비트, 빗썸,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후오비 등) 후 원화결제 가능

CBDC선정 및 사업 지속연계, CBDC유통 및 서비스 협약

링크사용 시 혜택을 주는 등으로 사업확장 및 홍보

국내 및 해외 대기업 제휴업체 증대

라인사업확장 및 연계(라인스코어, 라인증권, 라인페이, 라인보험 등)

OTT시장 연계(세타티비에 이어 다른 국가 등의 OTT시장과의 연계)

세계화(각 국[중남미, 아프리카,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의 CBDC연계 공식 암호화폐 등)

소프트뱅크 연계

쿠팡 연계

Z홀딩스 연계

네이버페이 연계(편의점, 대형마트 등)

네이버쇼핑몰 연계(국내 시장 1위, 유럽 아시아로 진출 중)

애플페이 연계(일본, 한국 포함 아시아시장, 더 나가서 미국 등)

라인페이 연계(이모티콘, 선물하기, 쇼핑하기, 포인트연동, 항공권예매, 영화권예매)

페이페이 연계

게임연계(라인게임, 타사게임 등 NFT연결)

NFT확장(스포츠, 엔터, 웹소설, 웹툰, 음원, 라인앱 등에서 쉽게 거래, 웹툰 등은 미국시장 점유중)

블록체인 이용 라인뱅크 관련 사업 시작

블록체인 이용 증권사업 시작

블록체인 이용 대출사업 시작

블록체인 이용 보험사업 시작

구글토큰 연계(찌라시)

제페토 연계

아래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