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쉬리본 지표 보는법과 원리, 그리고 꿀팁들

해쉬리본 지표 보는법과 원리, 그리고 꿀팁들

비트코인이 크게 조정을 받은후, 다음 사이클을 기다리며 해쉬리본 지표에 대한 궁금증도 커져가고 있느것 같네요.

그래서 오늘은 해쉬리본지표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려합니다. 보는법, 원리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쉽게 설명드려볼게요~

해쉬리본 지표는 누가 만들었을까?

해쉬리본 지표

비트코인에 대해 거시적관점으로 유명한 찰스애드워즈가 만들었습니다.

애드워즈가 생각하길. 비트코인 구매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채굴자들이 항복할 때라고 판단하였습니다.

해시레이트의 MA 교차를 채굴자들의 항복시기를 추적하였고, 이를 통해 비트코인 구매시점을 알아보려했습니다.

다만 해시레이트의 MA 교차만 이용하면, 가격을 정확히 추적할 수 없기에 여기에

앤더슨이 만든 비트코인가격을 기준으로하는 10, 20 SMA를 추가해서 해쉬리본지표를 완성시킵니다.

image

위 슬로건은 해쉬리본지표의 의미를 가장 잘 나타내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광부들이 포기할때 가장 강력한 비트코인 매수신호가 발생한다는 것이죠.

해쉬리본 지표

과거 9개의 해쉬리본지표의 매수신호를 데이터화해서 정리한건데요.

Max Downdraw 대비 Max Gain이 상당히 높음을 알수 있습니다. 상당히 괜찮은 지표죠.

해쉬리본지표를 만든 애드워즈의 최근 근황은 투자 회사를 운용하고 있네요. 최소 투자금이 2억, 5억입니다.. ㅋㅋ

수익률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하군요.

Image

애드워즈의 투자회사 Capriole

해쉬리본지표는 어떻게 볼까?

해쉬리본 지표는 트레이딩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 트레이딩뷰 검색하시면 회원가입 가입이 가능합니다.

트레이딩뷰는 꼭 가입해두는것을 추천합니다.

image

또, 해쉬리본 지표를 보실때는 비트코인 가격을 일부기간이 아닌 전체기간에서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바이낸스나 비트스탬프 차트를 보시기보다는 트레이딩뷰에서 BLX 티커를 쳐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비트코인의 역사적 가격을 다 보여줘서 해쉬리본지표와 가격간의 상관관계를 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Image

트레이딩뷰 자료를 가져와봤습니다. 지표에서 나오는 신호는 두가지입니다.

Capitulation : 항복 신호입니다. 채굴자들이 원가가 안맞아서 처분함을 나타냅니다.

Buy : 채굴자들이 채굴을 다시 시작한다고 판단했을때, Buy 신호가 나오게 됩니다.

Buy 신호 이후에는 꽤나 큰 상승을 가져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매매에 활용할때는 이 지표는 미시적인 관점이 아닌 ,

큰 그림이나 장기투자 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적합한 지표임을 안내드립니다.

해당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