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단순하다.(필독)

비트코인은 단순하다.(필독)

비트코인은 단순하다

비트코인은 단순하다.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나 인식이 과거에 비해 상당히 올라온 것을 느낍니다.

물론 비트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여전히 모르는 사람들도 많지만

적어도 투자하는 분들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이 사실이죠.

그런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사실 자체가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거기에 더해 아예 비트코인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이제는 비트코인이 사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문제가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2. 거대한 무언가

image

비트코인에 수많은 아우라를 씌운 것입니다.

물론 세계경제와 화폐, 금융카르텔에 대한 깊은 인식이 있는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보며

훨씬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중은 그렇지 못합니다.

사람이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습니다. 그저 자신이 관심있는 몇몇 분야에 대해 어렴풋이 이해할 뿐입니다.

비트코인에 투자하려면 많이 알아야 한다는 생각은 지나치게 코인 투자에 대한 벽을 높이는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3. P2P

image

비트코인은 개인과 개인간에 전자적 방식으로 화폐를 이동시키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암호화 되어있습니다.

채굴기가 열심히 찾아내려고 하는 해시값에 의해 모두의 거래 기록이 암호화 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중개자가 없다는 것입니다. 통상 은행을 이용하는 금융 거래는

개인과 개인 사이에 은행이 모든 것을 책임지고 송금을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심지어 잘 못 입금된 돈을 되돌려 받는 일까지도 하고 있지요.

4. UnCopyAble

image

비트코인은 일종의 디지털 파일입니다.

놀라운 것은 이 파일이 일반적인 pc의 데이터처럼 복사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을 누군가에게 보낸다해도 그것은 복사가 아니라 완전한 송금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어려운 말로 변제의 최종성이라 합니다. A가 돈을 보내면 무슨 일이 있어도 B에게 도착해야 하는 것이죠.

이것은 화폐가 가지는 대표적인 특성입니다. 보이스피싱 피해가 일어나는 것도 다 변제의 최종성 때문입니다.

5. 비트코인에 살을 붙이면

image

비트코인이 단순히 화폐를 주고받는 용도로만 이용되다보니

비탈릭 부테린 같은 천재가 블록체인 위에서 디앱을 운영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든 것이 바로 이더리움입니다.

이더리움이 가진 풍부한 디앱생태계는 Defi, NFT, P2E 게임들… 등으로 대표됩니다.

하지만 생태계가 거대해지면서 이더리움은 가스비 폭등, 느린 처리속도 등의 문제를 안게 되었습니다.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고있긴 합니다.

심지어 근간을 흔드는 PoW에서 PoS로의 전환까지 추진중에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단순하다.

6. 탈 이더리움

image

그럼에도 이더리움에 문제의식을 느낀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후발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더리움 안에서 토큰으로써 역할을 하려는 세력도 있지만 솔라나, 아발란체, 루나, 클레이튼 같은

프로젝트들이 이더리움의 단점을 해결했다며 기세 좋게 나왔습니다.

특히나 솔라나는 2021년 눈부신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루나로 깨져버렸습니다.

루나는 꿈과 영광의 허상이 가득한 코인마켓에 확성기 역할을 했습니다.

단순히 블록체인 뿐 아니라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리스크를 만방에 제대로 보여줬습니다.

7. Return to Simple

image

나름 현물에 근거해 가치를 담보 받는 usdt, usdc조차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을 시장에 주고 있습니다.

usdt의 경우 발행된 테너만큼의 달러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 2021년 1월말까지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테더는 또 다시 스테이블한 가치를 인정받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지금의 루나 폭탄이 터진 상황에서 사람들은 다시 비트코인이 가지는 단순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가치를 저장한다는 그 순수한 기능 말이죠.

그리고 비트코인의 희소성이 반감기에 따라 증가하면서

결국 비트코인으로 현금을 저장하면 오른다는 믿음 또한 강해지고 있습니다.

8. 도미넌스

image

비트코인이 전체 코인마켓을 대변하다보니 루나 사태로 코인마켓 전체가 흔들리는 것 같이 보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결국 전체 코인들과 또 다시 길을 달리 할 것입니다. 아이러니입니다.

리더가 없는 비트코인이 위기 때마다 전체 마켓의 길이 되어준다는 게 말입니다.

스테이블코인이 흔들리면서 최근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다시 상승했습니다.

미국이 나서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제를 천명한 만큼 당분간 비트코인의 시장 지배력은 높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하락하면 다시금 비트코인이 상승을 시작하면서

다시금 불장이 찾아올 것입니다. 2년 이상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