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코인 보조지표 매물대 차트보는법

20220301205125

주식 코인 보조지표 매물대 차트보는법

주식이나 코인 거래에서 많은 분들이 보조지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보조지표 중에서도 많이 쓰이는 지표 중 하나가 매물대 지표입니다.

매물대란 일정 기간 동안 특정 가격에서 거래된 주식들의 수량을 막대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즉, 특정가격에서 얼마나 많은 주식들이 거래되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주식이나 코인 거래에서 거래량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그리고 매물대는 거래량이 어떤 가격에서 얼마나 거래되었는지를 알려줍니다.

매물대는 주가의 지지선과 저항선을 나타냅니다.

지지선이란 말 그대로 주가가 더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며, 저항선은 주가가 급등할 경우에 이를 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매물대를 활용한 기본적인 투자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직관적입니다.

매물대 지지선 아래로 주가나 코인 가격이 하락할 때에는 추가 하락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손절하고, 매물대 저항선을 주가가 뚫지 못할 경우에는 추가 상승이 어렵다고 해석합니다. 만약 주가가 저항선을 강하게 돌파할 경우에는 매수 시그널로 볼 수도 있습니다.

우선 매물대 차트를 예시로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매물대 차트입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는 7만원인데요,

아래 매물매 차트를 보면 7만원 후반에서 8만 5천원까지의 매물대가 두터움을 알 수 있습니다.

7만원 후반대에서 8만 5천원까지의 매물대가 두터우니, 삼성전자의 상승을 위해선 이 매물대를 강하게 돌파하는 모습이 나와줘야 합니다.

주식
차트 기간을 좀 더 줄여보겠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매물대를 보면 7만 1천원~7만 2천원 사이의 매물대가 매우 두터움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7만 천원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하고, 7만원의 지지선이 무너질 경우에는 추가 하락도 예상되는 자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image

보통 증권사 HTS에서는 매물대의 기본 설정이 7개로 되어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10개 이상으로 나누어 볼 수도 있습니다.

SE b5f5e3a7 a2ba 11ec 807d c1aab213b06f
매물대 활용법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상방 매물대가 두꺼울 경우

상방 매물대가 두텁다는 것은 해당 가격 구간에서 많은 거래가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이 가격보다 주가가 떨어져있다는 것은 그만큼 그 가격대에 물려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죠.

따라서 이 가격대에서 도달할 경우에는 본전을 노리는 투자자들의 매물이 쏟아져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강한 저항선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이 가격대를 돌파할 경우에 비로소 강한 상승 추세로 전환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방 매물대가 두꺼울 경우

하방 매물대가 두껍다는 것은 그 가격대에서 많은 거래량이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많은 거래량이 발생했다는 것은 그만큼 그 가격대가 매력적인 가격이라는 뜻이므로,

이 가격대에 도달하면 많은 이들이 다시 매수에 참여할 것이기 때문에 지지선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편, 매물대가 얇은 가격 구간의 경우에는 저항이나 지지 역할을 거의 하지 못하므로 매물대가 두꺼운 구간까지는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인거래 매물대 활용법

주식뿐만 아니라 코인 거래에서도 매물대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업비트에서도 매물대 지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업비트 투자자들이 참고하는 5대 지표 중에 하나가 바로 매물대입니다.

업비트 PC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에서 매물대 지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PC버전에서는 매물대의 %가 표시되지 않고, 모바일에서만 %가 표시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비트 앱에서 “차트”에 들어간 뒤, 오른쪽 상단의 “차트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매물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image
SE 1cd3d2b1 a2bf 11ec 807d 6b1dbcd9c277
매물대를 설정하면 비트코인 차트는 아래와 같이 표기됩니다.

일봉 차트 기준, 비트코인 매물대는 5,150만원에서 6천만원에 집중되어 있네요.

SE aed21e40 a2bc 11ec 807d b9240548ef87

분봉 기준으로 보면, 4,870만원대에 매물대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SE aed24551 a2bc 11ec 807d abfb3cfb7bdd
이상 매물대 지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보조지표들이 그렇듯이 매물대 지표는 참고해야할 많은 보조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분들이 2~3개의 보조지표를 함께 참고하는데요,

매물대 지표와 함께 많은 분들이 참고하는 MACD 및 RSI 지표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