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들 읽는 법(차트 초보용)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바로가기링크

캔들 읽는 (차트 초보용)

그러한 초보 차린이 분들을 위해서 캔들의 모양이 뜻하는 내용에 대하여 간단하게 기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캔들을 읽는 법을 알고 계신 분들께서는 이 부분을 넘어가셔도 좋고, 복습 차원에서 한 번 훑고 가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캔들의 색깔

그림 1. 업비트 BTC/KRW 차트. 상승은 빨간색/하락은 파란색 캔들로 표시된다

국내 주식시장과 코인 거래소에서는 상승일 경우에는 붉은색을, 하락일 경우에는 파란색을 사용합니다. (일본 시장도 동일)

하지만 서구권의 경우 상승 구간은 녹색, 하락 구간에서는 붉은색을 사용합니다.

아마도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대다수가 저와 마찬가지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겠지만, 해외 거래소의 코인 차트 위주의 예시를 많이 드는 제 블로그 성격 상 서구권의 캔들색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트 설정에서 캔들의 색깔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매매 시에는 본인에게 편한 색으로 변경하여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캔들의 의미

그림 2. 캔들의 모양이 의미하는 내용들

캔들 차트는 위와 같이 상승과 하강을 나타내는 2개의 캔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라인 차트와 같은 그래프로만 표시된 차트를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캔들 차트를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고, 차트 내에서 보다 다양한 정보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캔들 차트 내의 캔들 하나하나를 통하여 해당 시점의 저가, 고가, 시가, 종가의 4가지 가격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시가는 캔들이 새롭게 생성될 당시의 최초 가격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상승 캔들과 하락 캔들의 시가 위치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상승 캔들의 경우 시가를 기준으로 하여 가격이 윗쪽으로 올라갔기 때문에 시가가 아랫쪽에 위치하고, 종가가 위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하락 캔들의 경우는 상승 캔들과 반대로 시가를 기준으로 하여 가격이 아랫쪽으로 내려갔기 때문에 시가가 윗쪽에 있으며, 종가가 아랫쪽으로 내려가는 것이죠.

시가와 종가의 사이에는 색으로 메워진 기둥이 자리하게 됩니다.(설정에 따라 색을 비워둘 수도 있습니다.)

종가는 해당 캔들이 종료될 때의 마무리 가격입니다.

아직 종료가 되지 않고 현재 진행형인 캔들에서는 종가의 위치에 현재 가격이 표기됩니다.

저가와 고가는 해당 캔들 내에서 가장 낮았던 가격과 가장 높았던 가격입니다.

그렇다면 아래 그림과 같은 모양의 캔들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요?

도지형 캔들

그림 3. 십자 도지형 캔들

위에 보이는 캔들은 저희가 방금 전까지 보았던 캔들과 어떠한 점이 다르게 보이시나요?

바로 시가와 종가를 나타내는 부분이 상당히 좁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너무 좁아서 거의 하나의 선처럼 일자로 보이는 상태죠.

시가와 종가가 동일하거나 큰 차이가 벌어지지 않은 경우 이와 같은 모양의 캔들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모양의 캔들을 ‘도지형 캔들’ 이라고 지칭합니다.

위와 같은 도지는 ‘십자 도지형 캔들’로 일컬어지는데, 상승과 하락이 어느정도 반복되어 기둥이 세워진 뒤에 시가와 종가가 거의 동일한 구간에서 만나게 될 경우에 생성됩니다.

도지형 캔들에도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위의 그림과 같은 캔들을 ‘십자형 도지 캔들’ 이라 부르며, 도지형 중에서도 제일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양의 캔들입니다.(가운데 선의 두께가 위의 그림보다 다소 두꺼울 수도 있습니다.)

그림 3-1. 도지형 캔들의 종류

위와 같은 모양의 도지형 캔들도 있습니다.

제일 첫번째 도지의 경우 시가와 종가가 동일하며, 가격의 움직임이 한번도 일어나지 않을 경우 생성됩니다.

1초, 5초 단위의 차트 혹은 거래량이 죽은 거래소에서 종종 확인이 가능한 캔들이죠.

가운데에 위치한 캔들의 경우는 생성된 이후 하락을 지속하다가 하락분 보다 아주 약간 더 상승하며 종료된 경우입니다.

여기서 시가보다 살짝 아래 위치에서 종료된다면 음봉이 됩니다.

이렇게 캔들의 윗쪽에 얇은 선이 생성되는 경우‘잠자리형 도지‘ 라고 일컫습니다.

세번째 위치한 도지형 캔들은 가운데와 반대로 계속 상승하다가 상승분 보다 아주 약간 더 하락하며 마감이 되었을 때 생성됩니다.

시가보다 살짝 아래에서 마무리된다면 양봉의 색을 띄게 됩니다.

이러한 모양의 도지를 ‘비석형 도지’라고 부릅니다.

잠자리형과 비석형 도지에서 선의 굵기가 더 굵어진다면 아래와 같은 망치형 도지가 만들어지죠.

그림 3-2. 망치형 도지와 그 형태가 의미하는 내용

이처럼 캔들의 생김새를 통하여 여러가지 가격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캔들 차트에서 특정한 캔들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다대면 차트 상단부에 시가, 고가, 저가, 종가 정보를 띄워주기는 합니다.

하지만 캔들의 생김새를 보며 해당 캔들이 생성되고나서 종료되기까지 가격의 흐름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대략적으로 유추한 가격의 이동 경로는 해당 캔들 차트의 시간대보다 더 적은 시간대의 차트에서 디테일하게 추적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직 캔들 차트에 익숙치 않은 분이시라면, 차트를 보시면서 캔들의 모양을 통해 가격의 발자취를 생각해보는 습관을 들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가기

1. 더블 바텀, 더블 탑 패턴을 알아보자

2. 삼각수렴 패턴의 종류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3. 헤드 앤 숄더 패턴에 대하여 알아보자

 5

공감한 사람 보러가기

댓글 0공유하기

암호화폐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20% 할인J24I6ZG2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20% 할인18499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20% 할인9623672970바로가기링크
MEXC10% 할인mexc-bitcoinxxo바로가기링크
비트겟50% 할인nyeo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