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하는 법. 초보자용 완전정복!

비트코인 하는 법. 초보자용 완전정복!

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하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근래에 비트코인 ETF 상장을 앞두고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하는 법에 대한 검색도 굉장히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요. 그래서 준비한 포스팅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는 이미 주식 투자에 익숙한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익숙한 투자자들에게도 비트코인 투자는 다소 다른 방식을 요구합니다. 물론 큰 차이는 아니지만요. 따라서 이 글을 통하여 코인 투자에 입문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회원가입부터 이용법, 비트코인의 매수 및 매도 방법까지 모든 단계를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한국에서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거래량이 높은 대표적인 코인 거래소 3곳의 장단점도 정리해드렸으니, 입문하는 분들이 이 글을 참고하여 시작점을 정확하게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거래소 선택하기

거래소를 선택하는 것은 주식거래와 유사하게 어떤 거래소를 통해 암호화폐를 거래할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거래소는 수수료, 디자인, 코인의 가격 등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거래소로는 빗썸과 카카오의 업비트가 있습니다.

거래소의 개념이 생소하다면 시장이나 마트를 생각하시면 쉬울 거 같습니다. 즉 거래소를 선택하는 것은 우리가 이마트에서 물건을 살지, 롯데마트에서 살지, 동네 시장에서 살지를 정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거래소는 이마트, 롯데마트, 동네 시장과 같이 각자 나름의 특징을 가진 코인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 취향이나 편의에 잘 맞아서 자주 가는 시장이 있듯이 거래소도 내 취향에 잘 맞는 곳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중에서 안전성은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안전성이 높은 거래소는 오랜 기간 운영되어 시스템이 안정화되었고 사용자 피드백과 업데이트를 통해 검증된 거래소를 말합니다. 현재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이 안전성이 높은 거래소로 꼽힙니다.

바이비트 가입 링크 (가입시 수수료 20% 평생 할인) :

■ 각 거래소의 장단점

우선 나에게 잘 맞고 좋은 거래소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각 거래소의 장단점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거래소 3곳의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우선 업비트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다양한 코인 상품을 취급하고 카카오톡 계정과 연동하여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케이뱅크 계좌가 필요하다는 불편함을 들 수 있겠군요. 그래서 업비트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그 전에 우선 케이뱅크에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코인원은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대중 서명 지갑을 적용한 거래소로 보안 부분에 대한 신뢰도가 높습니다. 다만 업비트와 마찬가지로 다른 은행의 계좌가 필요한데요. 코인원의 경우에는 농협계좌가 없다면 현금 입출금이 불가능합니다. 또 한 가지 더 단점을 꼽으라면 거래량도 업비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은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빗썸은 국내 2위의 가상화폐 거래소로 출금 한도가 높고 24시간 실시간 상담 지원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과거에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있었고, 업비트나 코인원의 경우와 같이 농협계좌가 없다면 현금 입출금이 불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비트코인 하는 법을 알기위해서 우선 거래소 선정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직접 각 거래소 홈페이지를 찾아보시고 각 거래소의 장단점을 신중히 고려하여 선택하시기를 권합니다.

■ 비트코인 하는 법

이하에서는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업비트를 통하여 비트코인 하는 법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순서대로 차례 차례 진행할 예정이나 차근 차근 잘 따라하시면 금방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① 업비트 회원 가입

비트코인 하는 법을 알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업비트에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업비트 홈페이지로 갑니다.

업비트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쪽 상단에 회원가입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여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입은 카카오 계정을 사용하면 더욱 간편하고요.

1

② 업비트에 자금 넣기

다음으로 비트코인을 구매해야겠죠? 비트코인을 구매하려면 먼저 돈을 입금해야 합니다.

업비트 가입 후 첫 로그인 시 나타나는 화면에서 입출금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업비트는 케이뱅크를 통해 입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 계좌가 없다면 일단 케이뱅크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보통 다른 은행 계좌 개설과 같으니 그렇게 개설을 해주시면 되고요. 휴대폰을 통해서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2

위 그림과 같이 입금을 누르면 보이는 화면에서 최소 5000원 이상을 입금해야 하며, 입금 금액을 입력하고 입금 신청을 누르면 진행됩니다. 카카오톡으로 메시지가 올테니 확인하시면 되고요.

3

③ 비트코인 구매

이제 가장 중요한 단계인 비트코인 구매 단계입니다.

4

업비트 화면 오른쪽에서 비트코인을 찾아서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나타납니다. 현재 그림에서는 비트코인 1개의 가격이 약 3870만원이군요. 그리고 0.1개는 약 387만 원, 0.01개는 38만 7천 원이 됩니다. 만원이 있다면 0.00025개를 살 수 있습니다. 굉장히 작게 쪼개어서 거래가 되고 있기 때문에 소액으로도 얼마든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조금 아래로 내리면 거래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에서 매수 가격과 주문 수량을 입력하세요. 예를 들어, 매수 가격에 1000원, 주문 수량에 0.1을 입력하면 주문 총액에는 자동으로 100원이 입력됩니다. 그리고 매수를 누르면 비트코인을 구입한 것입니다. 물론 매수 가격이 현재 가격과 일치할 때 확실하게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싸게 사려고 매수 가격을 낮게 설정하면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체결이 안되는 거죠.

5

④ 비트코인 구매 확인

거래가 완료되면 상단에 있는 ‘투자내역’을 클릭하시면 여기에 구매한 코인이 표시됩니다.

6

이상으로 비트코인 하는 법에 대해서 차근 차근 진행해보았습니다. 비트코인 하는 법을 검색해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비트코인 투자에는 초심자들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너무 욕심부리지 마시고요. 충분한 연습과 공부를 통하여 자기만의 매매원칙을 정립하셔서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럼 다음에 또 좋은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