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이론을 적용한 코인 차트 분석
안녕하세요 압구정달마 입니다.
어제 관점공유방에서 비트코인 관점 공유해드린대로 $38400 지지구간 터치 후 $39700구간까지 정확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약간의 조정을 받은뒤 다시 상방하며 좋은 흐름으로 이어져 가고 있는 비트코인 입니다.
오늘은 보조지표중 트레이더들이 많이 사용하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 해드리려고 합니다.
코린이 분들이 공부하시면서 어려워서 이용하지 못하는 보조지표인데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1939년 랄프 닐슨 엘리엇(Ralph Nelson Elliott)이 찾아내
발표한 가장 잘 알려진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적 차트 보조지표 입니다.
엘리어트 파동에서 말하는 주된 내용은 주가는 상승 5파와 하락 3파에 의해 만들어지고 끊임없이
순환되기 때문에 포지션 시그널을 파악할때에 8개의 파동을 통해 차트 분석을 할수 있는 이론 입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 주로 보는 파동은 가장 힘이 센 3파동 입니다.
상승 1파동 출현 이후 나타나는 2파동, 상승 3파동이 출연한 이후 나타나는 4파동은 조정 파동으로 1,3,5 파동 사이에 나타나는 조정 구간을 뜻 합니다.
파동별 특징
1파동
상승추세가 시작되는 시작 지점 입니다.
상승 파동 중 가장 짧은 구간 입니다.
2파동
하락 파동으로 1파동 이후 가격이 조금 하락하는 구간으로 보통 1파동 상승분에서
피보나치를 대립하여 38.2~61.8% 구간 내로 하락을 예상할수 있습니다.
3파동
거래량을 동반한 가격 상승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구간으로 상승 파동중 가장 긴 구간 입니다.
일반적으로 1파동에 비해 60% 이상 길게 나타납니다.
4파동
2파동과 같은 하락 파동으로 가격이 조금 하락하는 구간 입니다.
3파동 상승분에서 역시 피보나치를 대립하여 38.2~61.8% 구간 내로 하락을 예상 할수있습니다.
5파동
상승 추세에서의 마지막 상승파동 입니다.
3파동에 비해 거래량이 줄어들며 상승 길이가 짧아 집니다.
일반적으로 5파동의 길이를 1~3파동 상승분의 61.8% 정도로 예상하기도 합니다.
A파동
하락 추세가 시작되는 하락파동 지점 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순 조정으로 착각하기 쉬운 구간 입니다.
B파동
단순 조정으로 생각하던 새력, 또는 하락에 대한 반발세력에 의해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상승파동으로 전고점인 5파동 구간을 넘지 못합니다.
C파동
하락추세를 파악한 투자자들의 투매가 시작되며 거래량을 동반한 하락파동으로 큰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활용
매수 타이밍
1,3,5번의 파동 사이에 2,4번 파동이 있는데 조정파동이 끝나는 지점에서 매수타이밍을 잡습니다.
매도 타이밍
상승 5파동은 보통 상승 1파동의 길이와 같거나 3파동의 길이보다 작기 때문에 상승 5파동 중간 지점부터 매도 타이밍을 잡습니다.
모든 차트의 패턴이 엘리어트 파동의 모습이라면 좋겠지만 엘리어트 파동의 모습대로
100% 그리지는 않기 때문에 다른 보조지표들과 함께 분석하며 항상 대응책을 세운 뒤에 포지션 진입 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엘리어트파동을 활용해서 사용할때 상승파동에서
추격매수를 하는 등 리스크가 큰 포지션 진입은 지양하는게 좋습니다.
다른 보조지표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차트 보조지표 메뉴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에 대해 더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해당 링크로 가입하시면 비트겟 수수료 5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