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암호화폐 ETF 중국 가상자산 개방 가능성

홍콩 암호화폐 ETF 중국 가상자산 개방 가능성

전세계의 투자자들이 미국 FOMC 회의 금리결정 이후 파월의 립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11월의 금리인상은 75bp가 확정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이후 금융안정성을 위해 금리 속도조절을 할지 아니면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해 Fed에서 할 수 있는 자산을 하락시키며 파괴를 시키기 위해 강한 긴축 기조를 유지할지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image

유아나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위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자료를 보시면 미국의 3분기 GDP는 마이너스에서 돌아섰고 순수출 역시 2분기 보다 더 높은 수출을 하며 미국 경제만 오히려 성장하고 있는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올해 시작된 연준의 금리인상 행보로 인해 투자 분야는 성장없이 손실을 미치는 결과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즉, 아직 서비스소비가 견조한 것과 순수출이 증가하며 GDP가 성장한 것을 보면 미국은 강한 긴축을 유지 하더라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 명분으로 보면 금리속도조절보다는 12월도 75bp 인상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홍콩, 중국 증시 폭락 그리고 홍콩 암호화폐 ETF 적극 추진

만약 11월 75bp, 12월도 75bp 또는 지난 포스팅에서 골드만이 기준금리 5%를 예상했던 것 처럼 금리인상 행보가 길어지게 되었을 때는 다시 한번 킹달라로 전환되며 중국의 위안화는 최고점을 돌파하며 무섭게 상승할 것이고 시스템 붕괴에 직면할 수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아래 위안화 환율 차트를 보면 중국에서 환율 방어 목적으로 미국 국채를 팔며 위안화의 상승을 막기 위해 위안화를 매수하였는데도 의미 없이 미국 국채만 매도한 격이 되어 버렸습니다.

image

위안화 환율 방어 실패, 인베스팅닷컴 출처

중국의 외환보유고는 점점 줄어들고 시진핑의 3연임으로 시장 친화적이지 않은 정책으로 인해 금융시장 불안감까지 자극하며 상해와 항셍 지수가 급락하였고 상해의 경우 3개월치 최저점 항셍의 경우 10년치 최저점을 갱신하며 폭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image
image

상해 3개월 최저점, 항셍 10년 최저점

중국 GDP는 원래 발표일 보다 연기되며 나온 결과치는 예상보다는 높지만 3.9%에 그치며 중국 정부의 성장률 목표치인 5.5%는 달성하기 매우 어려운 수치를 보면 중국의 외환 부족현상이 두드러질 수 있어 보이는 게 현실입니다.

image

시진핑 파면 낙서, 인스타그램 계정 출처

시진핑이 3연임을 확정되려 하자 중국 내에서 시진핑에 반하는 낙서들이 중국 도시와 국외에서 발견되며 강력한 코로나 봉쇄 조치와 경제가 악화됨에 따라 시주석과 공산당에 대한 비판적은 구호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시진핑은 경제를 살리며 지지세력을 다시 확보하는데 주력을 하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임이 분명하겠죠.

image

홍콩 암호화폐(가상자산) 선물 ETF 승인 추진

그 시작인 바로 홍콩에서 나온 소식인 ‘암호화폐(가상자산) 선물 ETF 승인 적극 추진’하려고 한다는 기사내용입니다. 특히 홍콩의 증시의 경유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41% 높기 때문에 시진핑 3기 출범 이후 외국인이 매도하고 빠져나가며 급락세가 더 커졌기 때문에 가상자산(암호화폐) 선물 ETF을 통해 다시 외국인과 투자를 이끌어 내려는 의도가 내포 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홍콩 암호화폐의 소매거래 금지 조치가 되어 있는 것도 해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보았을 때 외환유출을 최대한 막으며 시장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생각 할 수 있겠습니다.

image

저스틴 선 중국 암호화폐 정책 변경, 코인니스 출처

자, 홍콩의 외환부족으로 인해 취해진 조치는 앞으로 수출과 성장이 막힌 중국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되었다고 생각되었기에 트론 창업자인 저스틴 선이 중국의 암호화폐 산업 정책 방향성을 바꾼다고 표현하게 된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image

도미니카공화국 트론 선정, 코이니스 출처

또한 미국의 강달라 현상으로 외환이 부족해진 국가들별로도 최근 카브리해 국가 도미니카공화국에서 트론(TRX)을 국가 지정 블록체인으로 지정한 것 처럼 국가 단위로 디지털 화폐가 활용되는 사례가 점점 많아지는 추세를 나타나게 될 것이라는 의견에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홍콩

트론 주봉 차트, 업비트

마지막으로 트론의 주봉차트를 보시면 코인 시장의 약세장 속에서 하락세가 다른 코인들보다 크지 않고 변동성을 줄이며 투기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다른 코인들에 비해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트론 기반 프로젝트들이 늘어남과 글로벌 생태계 확장을 하고 있고 향후 중국 암호화폐 개방 가능성이 있을 때 중국계 코인들 중 트론 및 트론 기반 토큰들의 성장세도 기대되게 되네요.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