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전망 : 현 시점 비트코인 마진거래 전략 (FOMO 조심)

가상화폐 전망

가상화폐 전망 : 현 시점 비트코인 마진거래 전략 (FOMO 조심)

가상화폐 전망

가상화폐 전망

주봉 시나리오: 시즌종료 vs 불장직전

가상화폐 시장에 있어보면 항상 시즌종료냐 vs 연말불장이냐의 논란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도 이에 대한 분석을 지금까지 여러번 내놓았습니다.

위는 비트코인 주봉 로그 차트로 보는 비트코인 10년 움직임에 대한 엘리어트 파동이론 분석입니다.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크게 1, 2, 3, 4파 이후 5파가 진행중이라는 관점은 동일하며,

세부적인 파동의 위치가 현 시점의 추가 상승인지 추가 하락인지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현물 위주로 하시는 분들, 그리고 중장기 투자자 분들의 경우는 이 정도 스케일의 시나리오에 대한 생각이 필요합니다.

또 오히려 초장기적인 투자의 경우는 결국 우상향한다는

사실에 대한 믿음만 있으면 시나리오라는 게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시나리오는

알 수도 없을 뿐더러 트레이딩 관점에서는 꼭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현재 자리는 추가 상승이냐 하락이냐 복잡하게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저는 중장기적 투자보다는 트레이딩을 해오던 트레이더로서 사실 현 시점은 트레이딩 관점에서 보면 굉장히 간단합니다.

트레이딩 관점에서 가져갈 수 있는 비트코인 마진거래 전략과 가상화폐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폐 전망
가상화폐 전망

반등 진행중 FOMO?

현재 위 4시간/1시간 이미지와 같이 12월 4일 비트코인의 폭락 이후 현 시점까지 꾸준하게 반등이 진행중 입니다.

41k를 기록했던 비트코인은 결국 51~52k까지 회복하였습니다.

누구나 41k에서 매수할 걸 하는 생각을 할테고 그런 생각은 FOMO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매수하자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차라리 저점일 수 있는 위치인 40k 초중반에서 과감하게 매수하거나

지금까지 매수하지 않았다면 최근 포스팅에서 얘기했듯 53k를 확실히 돌파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가상화폐 전망

위는 비트코인 올해 7월부터의 일봉차트입니다.

12월 4일의 폭락으로 올해 7월부터 이어오던 상승 추세선을 강하게 이탈했습니다.

긴 아랫꼬리를 달고 반등이 진행중이지만, 여전히 해당 추세선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번 반등으로 해당 상승 추세선을 이탈한 후 리테스트하는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EB%A6%AC%ED%85%8C%EC%8A%A4%ED%8A%B8

이번 반등에서 추세선 리테스트 후 돌파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추가 하락을 생각하는 것이 당연한 흐름입니다.

바이낸스 수수료 20%할인 링크

1%EC%8B%9C%EA%B0%84%EC%B0%A8%ED%8A%B8 %ED%81%AC%EA%B2%8C

비트코인 마진거래 전략, 가상화폐 전망

그리고 1시간 차트로 본다면 폭락 이후 우상향하고 있지만,

여전히 지난 번에 말씀드렸던 추세선과 53k 매물대 아래에서 리테스트하는 모양세로 횡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는 반등의 지속보다는 리테스트 후 하락을 생각한 단기 숏 포지션 자리입니다.

그리고 이 하락이 중기 장기적으로 이어질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EC%8B%9C%EB%82%98%EB%A6%AC%EC%98%A422

이에 따라 간단하게 생각한다면,

바로 위에 있는 53k의 매물대와 추세선을 돌파한 후 지지까지 완료한 후 반등의 지속과 추가 상승을 생각하는 것이 옳습니다.

만약 이를 계속해서 돌파하지 못한다면 자연스럽게 추가 하락을 생각해야 합니다.

중장기적인 시나리오에 앞서서 위 내용에 주목하여 단기적인 방향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EA%B9%80%ED%94%84%ED%94%84

현재 비트코인 상황

단기적으로 해소되고 있던 김치프리미엄 역시 재차 반등하면서

여전히 +5% 이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마냥 긍정적으로 볼 수만은 없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상승보다는 하락 플래그 패턴, 추세선 및 매물대 리테스트

등의 추가 하락에 대한 시그널이 더 강하다고 생각이 되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은 꾸득이 반등하고 있지만 여전히 지난 포스팅과

동일하게 김프 해소, 추세선과 53k 매물대를 완전히 돌파하는지를 지켜보겠으며

돌파해야만 반반 혹은 약 상승 우세, 현재처럼 돌파하지 못하고 횡보를 지속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하락우위로 시장을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조금 더 지켜보고 반등을 이어가지 못한다면 단기/중기 숏 포지션도 유효한 자리입니다.

포지션을 정리하여 저처럼 무포지션인 분들은 이 부분에 주목하면서 계속 시장 관망을 해야 하며,

포지션이 있으신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며 리스크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결국 53k를 돌파한다면 위로 70k, 80k, 100k까지 수익을 낼 수 있는 더 높은 확률의 구간이 있기 때문에

당장의 2~3k의 움직임에 리스크 높은 투자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시드를 지키는 것이 쉽고 좋은 기회가 왔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기에 잘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