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린저밴드 : 뜻, 설정, 바이낸스
주식과 비트코인 차트를 볼때 이동평균선, RSI와 함께 많이들 참고하는 마커중 하나가 ‘볼린저 밴드’다. 볼린저 밴드에 대해서 공부하자.
① 볼린저 밴드 뜻, 활용법
② 볼린저 밴드 설정 (+ 바이낸스)
볼린저 밴드 뜻, 활용
▶ 볼린저 밴드는 1980년대 초반 John Bollinger (존 볼린저) 라는 투자전문가가 창안해낸 지표다.
볼린저성님은 주가의 변동이 표준정규분포 함수에 따른다고 가정하여 주가를 따라 위아래로 같은 폭으로 움직이는 밴드를 기준선으로 만들었다.
▶ 이 볼린저 밴드는 현재 가격수준이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시장 상황에서 적합한 매매범위 지표라고 보면 되겠다.
▶ 볼린저밴드는 상한선, 하한선, 중심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간선은 이동평균선으로 추세 중심선으로 활용된다. 상, 하한선의 변동 폭은 추세중심선의 표준편차로 계산한다.
중심선이 20일 이동평균선으로 이루어지고 ‘표준편차x2’를 더한 상한선, ‘표준편차x2’를 뺀 하한선으로 구성한다.
이렇게 되면 가격은 90%이상 볼린저밴드 내에서 수렴과 발산을 반복하며 움직인다.
▶ 물론 완벽한 지표는 없으며, 볼린저 밴드 역시 벗어나는 경우도 많다.
가격의 상대적인 수준과 변동성 정도를 확인하는데 쓰면 좋을 것 같다.
볼린저성님은 밴드 폭이 수축, 확장하는 변동성을 활용하여 매매하거나 , 상단 밴드 지표를 활용하는 추세 추종기법을 많이 추천해줬다.
볼린저 밴드 설정 (+바이낸스)
▶ 바이낸스 기준으로 Indicators 추가 탭을 열어서 ‘Bollinger Bands’를 추가해주면 된다.
▶ 기본 설정
길이 : 20
표준편차 : 2
▶ 볼린저 밴드의 상한선
20일 이평선 + 20일 주가 표준편차값 x 2
▶ 볼린저 밴드의 하한선
20일 이평선 – 20일 주가 표준편차값 x2
인것을 감안하여 본인이 볼린저밴드를 사용하는 의도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 볼린저밴드의 목적은 가격의 상대적 높고 낮음에 대한 판단을 제공하는 것이지만, 절대적인 믿음을 가져서는 안된다.
볼린저 밴드의 상단에 가까워 질수록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고,
하단에 가까워 질수록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지 무조건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해당 링크로 가입하시면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